[경영정책] 오리온 제과의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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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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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경쟁사분석
3. 경쟁력분석
4. 중국시장 진출배경
5. SWOT분석
6. 마케팅전략
7. 마케팅성과
8.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경쟁력분석
1) 무에서 유의 창조
-비스킷과 캔디와 초콜릿이 결합된 초코파이의 출현(1974년)
-전혀 새로운 맛의 과자 탄생
-당시 자장면 한 그릇 값은 110원, 근로자 한 달 평균 임금은 3만 6천원
-오리온 초코파이의 가격은 50원
->고가격정책을 유지했음에도 소비자들의 폭발적 인기몰이
2) 우수한 기술력을 통한 제품의 차별화
-식품이기 때문에 제품의 부패 및 변질 방지와 이에 따른 철저한 유지, 관리가 필요
① 파이 안에 곰팡이를 없애는 기술
-현재 롯데를 비롯한 국내외 타사와 비교해 동양제과만 갖고 있는 기술
-초코파이의 맛은 수분의 비율에 의해 결정
② 초콜릿, 비스킷, 캔디의 세 가지 융합 기술
초코파이는 초콜릿, 비스킷, 캔디 세 가지 기술의 융합으로 만들어지는데 현재 중국에 진출한 Nabico(오레 오),Nestle,마스,다농 등 외국 제과업체들은 이러한 기술을 갖고 있지 못함
이러한 우수한 기술력은 ‘초코파이’라는 단일 제품 군에서 오리온 초코파이가 판매 1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경쟁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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