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학의 개념

Ⅲ. 장학의 유형
1. 문교장학
1) 개 념
2) 내 용
2. 학무장학
1) 개 념
2) 내 용
3. 교내장학
1) 개 념
2) 내 용
3) 교내장학의 개념적 특성
4) 교내 장학의 필요성
5) 교내장학의 영역
6) 교내장학의 기본유형
4. 임상장학
1) 개 념
2) 내 용
3) 임상장학의 이론적 가정과 전체조건

Ⅳ. 장학의 특성
1. 학교 중심성
2. 자율성
3. 협력성
4. 다양성
5. 계속성
6. 자기 발전성

Ⅴ. 장학의 문제점
1. 장학력의 약화
2. 장학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3. 장학에 대한 기술 개발 결여
4. 장학의 획일성
5. 장학을 위한 사전 준비성 부족

Ⅵ. 장학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학의 수혜자인 교사들의 요구나 특성에 맞게 장학의 형태 및 방법이 다양화, 개별화되어야 한다. 선택적 장학(differentiated supervision)은 글래트혼(Glatthorn)이 제시한 것으로 장학의 수혜자인 교사들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장학의 형태와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장학의 적용체제이다. 글래트혼이 지적한 선택적 장학의 필요성은 우리나라의 장학 현장에서도 의미 있는 내용으로 받아들여진다.(.A. A Glatthorn, 선택적 장학체제, 주삼환 역, 1999)
첫째, 장학사나 행정가에 의한 획일적이고 표준적인 장학은 대부분 부적절하고 비효과적이라는 점이다. 학생의 학력과 능력 수준이 다르듯이 교사의 경우에도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지식, 수업방법과 기술 수준이 다르고 교과전문성의 수준 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교사에게 일률적인 장학형태와 표준적인 장학방법을 적용하여 장학지도를 한다는 것은 그 효과가 적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둘째, 모든 교사에게 임상장학을 적용한다는 것은 규모가 큰 학교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고 또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C 지역교육청의 경우 장학사 1인당 교사수가 240여명이 넘는 데다가 장학사의 업무중 수업개선을 위한 업무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임상장학(수업장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규모가 큰 학교의 경우도 교장의 직무상 학교경영 전체를 통할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교사를 임상 장학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교사들도 당해 년도에 장학사의 수업관찰을 받은 일이 거의 없고 간혹 있었다고 하더라도 사전, 사후협의는 없었다는 것이다.
셋째, 교사들이 그들의 교사발달(teacher career development) 또는 교사사회화(teacher socialization) 단계에서 각기 다른 성장 욕구와 서로 다른 학습방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교사들은 저마다 지시적 장학접근, 비지시적 장학접근, 상호 협동적 장학접근 방법 중 선호
참고문헌
◇ 윤정일 외(1982) / 장학행정제도 개선 연구 / 서울:한국교육개발원
◇ 남정걸(2002) / 장학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학사
◇ 윤인한(1988) / 자생적 자율장학 단체의 조직과 활동에 관한 분석 연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 풍(1998) / 교내 장학의 실태 분석을 통한 교육현장 개선 방향 탐색 / 대전광역시교육전문직논문집
◇ 주삼환(1988) / 장학?교장론 / 서울:성화사
◇ 주삼환,신익현 공저 (1992) / 장학론 / 서울 : 배영사
◇ 변영계(1989) / 학교교육개선을 위한 수업장학 / 새교육 통권376호
◇ 김재환(1993) /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동료장학의 효과성 검증 /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 양서원, 2002년2. 『교육기획론』 / 이욱범, 문음사, 2003년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실제의 탐구』 / 김창걸, 형설출판사, 2002년4. 『교육기획론』 / 이영미, 이욱범, 문음사. 2003년5. 『교육행정의 이해』 / 권기욱, 원미사, 2002년6. 『교육행정론』 / 전용환, 교육과학사, 2004년7. 『장학론』 / 김정한, 학지사, 2003년8. 『교육행정경영론』 / 신중식, 강영삼 공저, 교육출판사, 2001년9. 『교육행정학개론』 / 권기욱 외 6인, 양서원, 2005년

  • [장학제도] 장학의 개념, 유형, 기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 장학의 개념, 유형, 기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장학의 개념Ⅲ. 장학의 유형과 기법1. 자기장학2. 동료장학 3. 확인장학 4. 임상장학 Ⅳ. 장학과 수업분석Ⅴ. 장학의 문제점Ⅵ. 장학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장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합의를 보지 못한 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강영삼(1987: 361)은 학교에서의 교수-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

  • [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기능, 실태와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방안 분석
  • 장학의 개념, 유형, 기능, 실태와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방안 분석Ⅰ. 개요Ⅱ. 장학의 개념Ⅲ. 장학의 유형1. 수업장학2. 임상장학 3. 학교 자율 장학4. 자기장학5. 사이버 장학Ⅳ. 장학의 기능 Ⅴ. 장학의 실태Ⅵ. 장학의 문제점Ⅶ. 장학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어떤 사람이 장학담당자가 되던 지간에 장학의 방향은 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제장부 정리 및 경리집행, 행정업무 및 문서처리, 환경구성 등

  • [장학] 장학, 동료장학, 사이버장학 심층 분석
  • 장학, 동료장학 사이버장학 심층 분석Ⅰ. 개요Ⅱ. 장학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유형1) 전통장학2) 임상장학3) 동료장학4) 자기장학 5) 마이크로 티칭(micro-teaching)Ⅲ. 동료장학1. 동료장학의 특성2. 동료장학의 유형Ⅳ. 사이버 장학1. 사이버 장학의 도입2. 사이버 장학의 문제점3. 사이버 장학의 활성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동료장학을 동료 교사들이 교육 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모임이나 짝을 이루어 심적으로 큰 부담감이 없이 상호간에 수업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방안Ⅵ.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1. 계획1) 교사 연수2) 설문을 통한 학생실태 조사2. 편성1) 경상남도 학교교육과정 모형개발 지침 및 장학자료 내용 분석2) 학년별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3) 수준별 지도 자료 개발3. 운영4. 평가Ⅶ.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1. 국가 및 시․도 교육청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보다 명료화해야 하며, 실업계 고등학교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2. 국가 및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