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몽타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몽타주의 출발
쿨레쇼프
프로프킨
아이젠스타인
서스펜스, 공포,스릴러의 편집
주관적, 객관적 시점 샷
대화편집, 교차편집
계량적 편집
본문내용
아이젠스타인
충돌이론. 정, 반, 합의 결과물 A+B = C
편집은 한 삿이 폭발할 때 이뤄지는 것이며 문학처럼 은유적 표현에 자유로와야 한다고 주장
농민들의 학살장면을 소의 도살 장면과 배치하여 더 큰 감정적 증폭을 이뤄냈다.
방법 - 각각의 단계는 하위 단계를 포함
계량적 - 특정 프레임 수나 컷의 길이에 철저히 의존하여 그 안의 영상이 어떤 내용인지 상관치 않고 잘라 붙이는 방법. 가장 기본적인 감정의 반응을 이끌어낸다.
율동적 - 시간에 기초한 편집에 더해 삿들의 시각적 조합을 사용하면서도 속도를 달리하는데 이는 계량적 방식에서보다 복잡한 의미를 도출하기 위함이었고, 소리가 소개되자 율동적 방식은 다양한 음악, 대화, 음향과 같은 청각적 요소도 포함하게 된다.
계량적 몽타주의 발전형태
1. 계량적 편집 위반 - 부자연스러운 느낌
2. 삿의 길이 조정 - 강한 내용삽입

음조적 - 음조적 방법은 컷의 길이와 율동적 특성만을 조작하는 방식을 넘어서 삿들의 감정적인 의미를 이용하여 계량적, 율동적 방식보다 복잡한 감정적 반응을 관객으로부터 유도하기 위한 방식.
자는 아이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유도할 것이다.

상음적/연상 - 음조적 몽타주의 강화형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반복과 부가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더 강하게 한다. 대양에 떠도는 배에 승선한 사람들의 삿을 생각해 볼 때, 관객은 이미 배가 바다위에서 흔들리며 나아가는 것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있고, 만일 바다의 롱삿, 하늘의 구름, 사람 각각의 반응등을 종합해서 길게 보여주며 반복해 보여준다면 강조가 될 것이고, 여기서 관객들은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사회학]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였다. 그리고 러시아인의 손으로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이다. 하지만, 재정적, 기술적으로 특히 유럽에 의존해 있던 러시아의 영화 산업은 혁명 정부가 들어선 이후가 되어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 지원을 받게 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러시아 영화는 서구처럼 단순한 재미추구나 오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이론적인 생각일 뿐이다. 1/16초의 시간, 만약 1초에 16장의 필름이 연속으로 지나갔다면 비록 그것이 잔상으로 남아 있기는 하지만 연결동작으로 보이진 않을 것이다. 그리고 사람마다 각자의 각막이 반응할 수 있는 인터벌(간격)이 조금씩 ‘다르다’ 라는 것을 감안 한다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필름의 사이가 눈에 띄기 때문에 굉장한 피로감을 줄 것이다. 그러기에 실제의 영화(극장용 35mm영화: 촬영에 쓰이는 필름의 폭이 35mm)에 있어서 필름은 1/24초의

  • [영상미학] 앙드레 바쟁(Andre Bazin)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영화 이론에 대하여 1. 들어가며영화 이론가이자 평론가인 앙드레 바쟁(André Bazin)은 1918년 프랑스 안제르 출생으로, 제2차 세계대전 중 영화 클럽을 만들면서 영화와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그는 이 클럽에서 독일 점령군이 정치적 이유로 금지시킨 영화들을 상영하기도 했다. 전쟁이 끝나자 바쟁은지 등에 기고하면서 본격적으로 영화 비평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1951년에 바쟁은 자크 도누아발크로즈 등과 함

  • 2018 세계영화기행 중간고사퀴즈정리
  • 영화 에서 남녀 주인공의 삶을 상징하는 것은 길이다.6-3 1.‘음모’와 ‘추적’의 모티프와 관련된 관객의 영화 보기 태도를 규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음모’와 ‘추적’의 모티프와 관련된 관객의 영화 보기 태도를 규정하는 것은 가설 세우기 이다.2.에이젠슈테인에 따르면 영화 관람 중 관객의 인식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에이젠슈테인에 따르면 영화 관람 중 관객의 인식 과정은 소프레임-프레임-몽타주-시청각적 대위법으로 진

  • 몽타주 기법에 관하여...
  • 몽타주(Idea-Associative Montage)1. 몽타주란?몽타주(montage)는 원래 불어의 ‘monter 즉 ’조립하다‘라는 뜻으로 되어 온 건축 용어였다. 영화는 촬영되는 것이 아니라 조립되는 것, 다시 말해서 원래 따로 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시각적 리듬과 심리적 감동을 자아내게 하는 데서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된다고 보고 그 방법을 명확하게 하려는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