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소비에트영화 미학(몽타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소비에트 영화의 시작과 몽타주 이론 등장의 시대적 배경
2. 소비에트 몽타주 기법
3. 몽타주 기법을 주장한 감독들
4. 몽타주의 결말
■ 참고문헌
에이젠슈테인과 그의 시대
- 본문내용
-
1. 소비에트 영화의 시작과 몽타주 이론 등장의 시대적 배경
1차 대전과 국내 전쟁으로 인해 황폐화된 러시아 혁명 정부는 혹독한 경제 상황을 받아들여야 했다. 당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기본 자원이 없었고 영화 제작 산업은 더욱더 악화되었다. 또한 혁명전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외국영화사들은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나자 모든장비와 인력을 가지고 러시아를 떠났다. 러시아가 전쟁과 1917년의 혁명을 극복하고 정치적 안정기로 접어든 것은 볼셰비키 혁명이 끝난 지 몇 년이 흐른 후였다.
레닌은 영화매체가 인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간파하여 영화를 소련인민에게 혁명의 당위성을 고취시키기 위한 도구로 이용하고자 했다. 이런 의도하에 소련의 영화산업은 정부의 통제와 지원을 받았고 그 이데올로기적 토대는 칼 마르크스와 레닌에 의해 제공되었다. 1919년 영화감독을 위한 모스크바 영화전문학교가 설립되었고 해외 배급체제 재정립을 위한 소련 영화기업활동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국가적 지원과 정치, 사회적으로 경도된 당시 소련의 영화제작자들은 혁명적 열정으로 새로운 영화적 실험을 시도하고 그 결과로 몽타주 이론이 나타난다.
2. 소비에트 몽타주 기법
소비에트 영화에서 몽타주(montage) 기법은 빼놓을 수 없는 장치이다. 몽타주 기법이란 영화에서의 필름에 대한 화면 구성이나 편집 방법을 이야기한다. 즉 따로따로 촬영된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제라르 베통 지음(유지나 옮김), 『영화의 역사』, 한길사, 1999.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편, 『영화예술의 이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전양준, 『에이젠쉬쩨인.이미지의 모험』, 열린책들, 1990.
이영일, 『영화개론』, 집문당, 1997.
톰슨․보드웰 지음(주진숙 외 옮김), 『세계영화사』, 시각과 언어,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