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소비에트영화 미학(몽타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비에트 영화의 시작과 몽타주 이론 등장의 시대적 배경

2. 소비에트 몽타주 기법

3. 몽타주 기법을 주장한 감독들

4. 몽타주의 결말

■ 참고문헌

에이젠슈테인과 그의 시대

본문내용
1. 소비에트 영화의 시작과 몽타주 이론 등장의 시대적 배경
1차 대전과 국내 전쟁으로 인해 황폐화된 러시아 혁명 정부는 혹독한 경제 상황을 받아들여야 했다. 당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기본 자원이 없었고 영화 제작 산업은 더욱더 악화되었다. 또한 혁명전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외국영화사들은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나자 모든장비와 인력을 가지고 러시아를 떠났다. 러시아가 전쟁과 1917년의 혁명을 극복하고 정치적 안정기로 접어든 것은 볼셰비키 혁명이 끝난 지 몇 년이 흐른 후였다.
레닌은 영화매체가 인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간파하여 영화를 소련인민에게 혁명의 당위성을 고취시키기 위한 도구로 이용하고자 했다. 이런 의도하에 소련의 영화산업은 정부의 통제와 지원을 받았고 그 이데올로기적 토대는 칼 마르크스와 레닌에 의해 제공되었다. 1919년 영화감독을 위한 모스크바 영화전문학교가 설립되었고 해외 배급체제 재정립을 위한 소련 영화기업활동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국가적 지원과 정치, 사회적으로 경도된 당시 소련의 영화제작자들은 혁명적 열정으로 새로운 영화적 실험을 시도하고 그 결과로 몽타주 이론이 나타난다.

2. 소비에트 몽타주 기법
소비에트 영화에서 몽타주(montage) 기법은 빼놓을 수 없는 장치이다. 몽타주 기법이란 영화에서의 필름에 대한 화면 구성이나 편집 방법을 이야기한다. 즉 따로따로 촬영된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제라르 베통 지음(유지나 옮김), 『영화의 역사』, 한길사, 1999.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편, 『영화예술의 이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전양준, 『에이젠쉬쩨인.이미지의 모험』, 열린책들, 1990.
이영일, 『영화개론』, 집문당, 1997.
톰슨․보드웰 지음(주진숙 외 옮김), 『세계영화사』, 시각과 언어,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영화기행 -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 카니발이론을 통한 영화 ‘조선명탐정’ 분석(이론요약&영화분석)
  • 세계영화기행 -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 카니발이론을 통한 영화 ‘조선명탐정’ 분석(이론요약&영화분석)-탈관과 전복의 미학,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920~30년대 러시아 영화계에서 ‘혁신가들’이 등장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된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영화이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에이젠슈테인은 지가베르토프, 프세볼로드 푸도프킨과 함께 ‘혁신가들’의 일원으로서 영화 언어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하였

  • 세계영화기행 레포트
  • 영화 학이난다 의 여주인공 이름 - 베로니카영화 에 영향을 끼친 문학작품 - 전쟁과 평화죽음으로써 정신적 상승을 이룩한 인물 - 보리스러시아 영화세계로 여행하기21카니발적 세계의 구현 상-하 위치 교체와 탈관을 의미하는 러시아 문예이론가인 바흐친의 이론 - 카니발 이론러시아 영화감동 세르게이 에이젠 슈타인 은 - 몽타주 이론바흐친의 카니발 이론1.위치 교체와 탈관의 미학우주의 관점과 유체적인 관점상층부 - 얼굴 하늘하층

  • 누벨바그 누벨바그 형성배경 누벨바그 형성과정 누벨바그 영화
  • 미학과 사상적 자유로움을 느껴볼 것이다.누벨바그의 형성배경과 과정Ⅰ.영화의 시초-프랑스의 자부심 뤼미에르 형제모든 것에는 ‘생일’이 있기 마련이다. 나이를 매기고 생일을 기념하는 것은 그것의 중요성을 각인하고 되새기는 의미를 가진다. 모든 예술에도 기원이 있을 것이지만 그 생일은 불명확하다. 여러 가지 설만이 분분한 예술계에서 유독 영화만은 생일을 가지고 있다. 1895년 12월 28일이 영화의 생일이다. 영화사가 100년 정도

  • [영상커뮤니케이션] 중국 다큐멘터리의 진실과 허구에 대한 연구
  • 1998.5http://media.people.com.cn/GB/22114/44110/142321/10468056.htmlhttp://www.lunwenwang.com/Freepaper/Artisticpaper/Televisionart/200902/Freepaper36654.html1. 서론1.1 문제제기1.2 연구목적2 기존 문헌 검토2.1 외국 문헌 검토2.2 중국 문헌 검토2.2.1 학자의 이론연구와 실천을 탐색2.2.2 중국의 ‘신다큐멘터리운동(新紀錄運動)’3 연구문제4 연구방법◇ 참고문헌 ◇신다큐멘터리운동과 대표 작가들,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는 呂新雨(2002, 2003), 梅冰, 朱靖江(2004)을 참고8

  • 러시아영화변천
  • 영화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는것도 러시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지금 부터는 러시아 영화의 시작을 선두로 혁명 전후로 변화된 러시아 영화의 모습과 러시아 영화가 그 시대의 사회상을 어떻게 표현했는지에 대해 또한 러시아 영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조금 깊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본론 1. 러시아 영화의 시작 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