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학] 앙드레 바쟁(Andre Bazin)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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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바쟁의 영화이론

2.1. 리얼리티에 대한 바쟁의 실존주의적 이해
2.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2.3. 리얼리즘 영화에 대한 옹호
2.4. 다른 영화 이론과의 비교 분석
2.4.1. 에이젠슈타인과 바쟁
2.4.1.1. 에이젠슈타인의 변증법적 몽타주 이론
2.4.1.2. 바쟁의 금지된 몽타주
2.4.2. 바쟁과 메츠
2.4.2.1. 영화 기호학의 발전과 메츠
2.4.2.2. 바쟁의 리얼리즘
2.5. 바쟁의 영화이론의 한계와 그에 대한 비판
2.5.1. 미트리의 비판
2.5.2. 존재론적 비판

3. 바쟁의 평론
3.1. 거부할 수 없는 삶의 실체성, 『잔혹영화』
3.1.1 『잔혹영화』 개관
3.1.2 『탐욕』으로 살펴본 에리히 폰 스트로하임
3.1.3 칼 드레이어
3.2 영화사상 가장 직관적인 감독 장 르느와르
3.3 『시민 케인』과 『위대한 앰버슨 가』로 살펴본 오손 웰즈(Orson Welles)
3.3.1 웰즈 영화의 직관적인 시퀀스 숏
3.3.2 웰즈 영화의 광각 기법
3.3.3. 웰즈의 공간 깊이 구축
4. 바쟁과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4.1 네오리얼리즘의 역사
4.2 『자전거 도둑』을 통해 살펴본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5.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조형예술의 역사 중 가장 최근에 등장한 장르인 사진과 영화의 리얼리티를 영상이 가진 두 가지 특성, 즉 대상 및 세계가 지닌 공간성을 시각적으로 기록한다는 점과 영화를 촬영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기계적인 수록의 객관성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첫 번째로 영화는 물리적 현실 세계 속의 공간을 시청각적으로 생생하게 담아내며 공간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그 사실성을 인정받는다. 두 번째로 사진 및 영화는 회화나 조각 같은 이전의 예술과는 달리 인간의 개입 없이 카메라의 자동적, 기계적 과정을 통해 자연을 재현하는데, 보는 이는 사진과 영화가 인간의 관습과 편견이 제거되어 있는 객관적인 속성을 지니는 것으로 여기게 된다. 자연히 영상은 모든 회화작품에는 결여되어 있는 신뢰성을 가지게 되고, 우리는 표현된 것, 실제로 재현된 것 즉 시간과 공간 속에 제시된 사물의 존재를 믿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바쟁의 이러한 설명은 관객이 왜 영화에서 현실감을 느끼는가에 대한 심리적인 설명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사진적 영상의 특질을 규정하는 이러한 유사성과 실재성은 현실을 드러내는 힘을 지니고 있는 매체로서의 사진과 영화의 미학적 특질을 규정하게 된다. 사진에는 사물로부터 그 재현물로의 실재성의 전이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바쟁의 말은 ‘움직이는 사진들‘로 이루어진 영화에서도 재현된 리얼리티가 생생한 실재성을 지니고 있음을 암시한다. 사진의 객관성을 시간 속에서 완성시킨 영화는 순간 속에 포장된 채 보존되는 ’미이라‘로서의 이전의 회화나 조각과 달리 여러 사물의 상(像)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게 함으로써 변화의 미이라, 미이라화된 변화를 이루어낸다. 따라서 바쟁에게 있어 영화의 기계적 속성은 예술가의 정신적이고 영적인 창조 과정을 통해 극복되어야 할 한계가 아니라 영화 미학 자체를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였던 것이다.
하지만 바쟁은 영화가 모든 현실을 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다. 그의 말대로 자연을 일체 고려하지 않은 공간의 재현이란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바쟁은 스크린의 세계는 우리의 현실 세계와 병렬해서 존재할 수 없으며, 그것은 필연적으로 우리의 세계를 대치할 뿐이라는 사실을 인정한다. 가장 사실주의적인 예술조차도 현실을 있는 그대로 통째로 포착할 수가 없고, 현실은 어떤 측면에서 반드시 그것으로부터 빠져나가게 되어 있다는 공통의 운명을 맞닥뜨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쟁은 영화적 재현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개입이 불가피할 지라도 영화는 현실에 대한 충실한 재현이기를 포기해서는 안 됨을 강조했다. 여전히 바쟁에게 있어 영화는 물질적 현실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 비작위적인 모습을 가장 현실감 있게 보여주는 혹은 보여주어야 하는 매체이며, 뿐만 아니라 영화는 음향, 색채, 입체 영사법 같은 새로운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 및 개발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를 향해 나가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렇듯 카메라의 기계적 속성을 존중하고, 영화 예술 자체가 지니고 있는 리얼리즘에의 인간적 욕망을 인식했던 바쟁은 영화작가가 그의 의지에 맞추어 영화를 강제할 것이 아니라 영화 자체의 본질을 깊게 이해하고 이것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바쟁이 영화를 일컬어 “현실에의 점근선”이라고 한 것은, 여타의 예술 장르보다 현실에 가깝게 다가가지만, 결코 가 닿지는 못하는 영화 속 리얼리티에 대한 다층적이고 섬세한 이해를 담고 있는 것이다.

2.3. 리얼리즘 영화에 대한 옹호

참고문헌

참고문헌

앙드레 바쟁, 『영화란 무엇인가』, 박상규 옮김, 시각과 언어, 2001.
앙드레 바쟁, 『잔혹영화-부뉘엘에서 히치콕까지』, 성미숙 옮김, 현대미학사, 1995.
앙드레 바쟁, 『장 르느와르』, 박지회, 방혜진 옮김, 한나래, 2005
앙드레 바쟁, 『오손 웰즈』, 성미숙 옮김, 현대미학사, 1996.
김진욱, 「영화에 있어 몽타주 이론의 서로 다른 분석」,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32집, 2010.
김형주, 「영화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에이젠쉬쩨인과 바쟁의 이론을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9집, 2003.
권대중, 「미적 가상」, 『미학대계2』, 미학대계간행회 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박상규,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연구」, 『미학, 예술학 연구』, 1996.
박준원, 「현대 프랑스 미학사상」, 『미학대계1』, 미학대계간행회 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정태수, 「현실과 표현의 일체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1942-1955)」, 『한국영화교육학회지』 제7권, 2005.
최영진, 「유리창과 거울 사이에 대한 응시: 영화연구의 두 가지 기본 쟁점들을 통해 본 사유, 이미지의 가능성」, 『문학과 영상』 가을, 겨울, 2006.
염재철, 「영화 작품의 의미 발생과 그 존재론적 근원」, 『미학』 제30집, 2001.
염재철, 「영화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한다는 것은? – 영화 <색계>를 중심으로」, 『미학』 제54집, 2008.
핸더슨, 브라이언, 「바쟁의 영화사상 구조」, 박윤정 옮김, 『공연과 리뷰』,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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