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경희생활과학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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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한경희생활과학 소개
(1) 회사 소개
(2) 회사연혁
(3) 사업분야

Ⅱ. 본 론
1. SWOT 분석
2. STP전략 분석
3. 4P 분석
4. PPM 분석
5. 인터넷 마케팅 분석

Ⅲ. 결론
1. 한경희 생활과학의 향후 모습

Ⅳ. 과제후기

Ⅴ. 참고차료
본문내용
▣ 청소기의 탄생

지난 1900년대 초 미국의 한 백화점. 백화점 관리인 제임스 스팽글러는 카펫 청소가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심한 기침에 시달렸다. 원인이 먼지 때문 일거라 짐작은 하지만 뾰족한 수가 없었다. 참다못한 그가 직접 나서 필터와 먼지 수집통이 달린 진공청소기를 개발했고 이것이 오늘날 진공청소기의 모태가 됐다. 이미 앞서 영국의 한 발명가가 대형 진공청소기를 발명했지만 펌프 장치를 마차에 실고 다녀야할 정도로 덩치가 커 일반인들로부터 외면 받던 처지였다. 반면 스팽글러의 발명품은 겉모양이 지금의 청소기와 별반 다르지 않아 출시 초기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후 진공청소기는 100년 넘게 인류 생활문화 전반에 대변혁을 몰고 오며 가정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 스팀청소기, 진공청소기와 경쟁에 돌입하다!

최근 스팀청소기란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진공청소기의 위상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고온 스팀으로 각종 세균까지 제거한다는 스팀청소기가 편리성과 위생 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시장 내 영향력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온돌, 마루로 대표되는 우리 고유의 주거환경과 ‘찰떡궁합’을 과시하며 시장에 선보인지 불과 3∼4년 만에 보급대수 300만대를 돌파했다. 현재 기세대로라면 과거 빗자루가 그랬듯 진공청소기가 스팀청소기에 ‘청소 반장’ 자리를 내줘야할지도 모른다. 물론 일부에서는 살균, 물걸레질과, 먼지 흡입이란 각각의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스팀청소기가 진공청소기 시장을 대체한다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란 주장도 제기한다. 하지만 스팀청소기와 진공청소기의 기능이 결합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어 시장은 스팀청소기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게 보편적인 시각이다. 일부 업체들은 스팀청소기에 로봇 청소기 등 각종 정보기술(IT)을 접목시키는 작업까지 진행 중이다. 스팀청소기의 등장이 청소기의 개념 자체를 바꾸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관심 없다며 한 발짝 물러나 있던 대기업들마저 시장 진출을 서두르는 걸 보면 스팀청소기의 인기가 한때의 ‘반짝 유행’에 그치지는 않을 전망이다.
참고문헌
http://economy.hankooki.com [ 서울경제 ]
http://www.hani.co.kr [ 한겨레 ]
http://www.naver.com [ 네이버 지식 검색 및 Blog ]
http://www.steamclean.co.kr [ 한경희 생활과학 ]
http://news.naver.com [ 네이버 뉴스 ]
http://www.mk.co.kr/ [ 매일경제신문 ]
http://www.joins.com [ 중앙일보 ]
http://www.incruit.com [ 인쿠르트 ]
http://www.etnews.co.kr [ 전자신문 ]
청소 안하는 여자 / 한경희 <랜덤하우스중앙>
마케팅원론 (기본적 개념과 전략적 응용) / 이우용외 <형설출판사>
마케팅원론 / 안광호 외 <학현사>
마케팅 (관리적접근 제 3판) /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저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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