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양극화] 양극화 극복을 위한 교육분야 현황과 정책대응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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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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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연구목적 및 배경
Ⅱ. 본 론
< 다양한 차원의 양극화 현황 >
1-1. 소득계층간 양극화 현황
1-2. 소득계층간 교육격차 현황
2-1. 지역간 양극화 현황
2-2. 지역간 교육격차 현황
3-1. 고용ㆍ직업지위간 양극화 현황
3-2. 학력ㆍ직업지위간 교육격차 현황
< 국내ㆍ외의 정책적 대응 >
1. 그간의 정책 추진성과와 한계
2. 주요국의 정책적 대응
< 정책비전 >
< 정책대응방향과 추진과제 >
1. 정책대응방향
2. 정책추진과제
(1) 교육안전망 구축
(2) 소득계층간 교육격차 극복
(3) 지역간 교육격차 극복
(4)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
(5) 기초학력보장을 통한 누적적 학력격차 완화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양극화란 소득분배의 악화로 인해 소득분포가 최상위층과 최하위층 양단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중산층의 몰락으로 인하여 계층간 분리 단절되며 계층이 점차로 고착화․구조화 되는 현상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양극화 현상은 IMF이후 가속화 되어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히 최소한의 지식이나 기술을 구비하지 못한 자력생존이 어려운 최하위 계층간과의 격차는 더욱 확대되었다.
이러한 사회양극화 현상은 교육을 통해 확대․재생산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교육은 과거 우리 사회에서 가장 공정한 사회계층 상승의 통로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오히려 교육을 통해 사회계층이 재생산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현실이다.
교육양극화는 교육의 여건이 일부 지역에 편재되어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으며 도시 빈민층이 밀집한 지역과 농․어촌 지역의 교육여건이나 교육성취도는 더욱 열악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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