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매체언어 교육

1. 매체 환경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

1) 국어과 교육과정과 매체 언어 교육

2) 매체언어 교육의 도입과 국어교육의 변화

3) 해결해야 할 과제

2. 매체 언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방향 : 선택 과목을 중심으로

1) 매체와 국어교육의 관계 설정

2) ‘매체 언어’ 과목의 교육과정 개발 방향

3) ‘매체 언어’ 과목의 교육 내용 범주

4) 매체 언어 교육을 둘러싼 쟁점 및 요구


본문내용
11. 매체언어 교육

1. 매체 환경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체제를 취하면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개정작업으로, 각과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교과의 신설 요구가 있었는데 그 하나가 미디어 교육 분야이다. 이미 사회과 교육 등에서는 상당 부분 미디어교육 내용을 포함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매체가 가져온 우리 언어생활의 변화는 언어로서의 매체 교육을 국어과 교육에서 담당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이것은 국어과 교육에서 매체 관련 교육을 중시하게 된 배경이 되었고 이에 따라 국어과 교육은 매체 언어의 성격과 사회ㆍ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매체 언어 교육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1) 국어과 교육과정과 매체 언어 교육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는 매체언어교육 내용을 별도의 영역으로 설정하여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에 매체 언어 교육 내용을 고루 포함하여 일상적인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언어를 통해 구체적인 매체 텍스트를 명시하고 텍스트를 중심으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그 예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언어 등이 있다. 그런데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언어, 그 중에서도 한국어를 통한 표현을 의미한다. 언어는 실체화되는 매체에 따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뉘기 때문에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음성언어를 통한 말하기와 문자언어를 통한 쓰기, 두가지 양상을 지니게 된다. 물론 언어적인 표현에서도 비언어적인 요소가 개입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들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구실을 할 뿐이다. 따라서 언어가 배제된 표현은 국어교육에서의 표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3. 연구의 방법 및 관점II. 본론 151. 국어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1)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험의 원천으로서2) 살아있는 언어 자료로서3) 발산적 활동을 위한 변용 대상으로서4)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매개로서

  • 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
  • 언어 습관이나 말투’나 ‘화술’의 뜻으로 사용되지만, 국어사전의 뜻풀이는 ‘문장이나 담화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여 재현하는 방법’으로 되어있다. 또한 국어교육에서는 ‘말을 중심 매체로 하는 대인 의사소통의 원리와 이론’, ‘말하기의 원리나 기법’, ‘말하고 듣는 방법’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의 혼란은 화법 교육의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화법’의 개념과 특성이 더

  •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
  • 매체 교육(미디어 리터러시)과 국어교육의 접점 찾기서 론“학생들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이미지, 또 그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대중문화가 지닌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패션, 음악, 교우 관계 등을 포함한 그들의 사회적 삶과 문화적 세계에 대한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싶은 교사에게 있어 대중문화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