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생들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이미지, 또 그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대중문화가 지닌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패션, 음악, 교우 관계 등을 포함한 그들의 사회적 삶과 문화적 세계에 대한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싶은 교사에게 있어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Y. Lincoln. In Search of students voice, Theory Into Practice, 1995)
흔히 요즘 아이들을 가리켜 ‘영상세대’, ‘N세대’라고 부른다. 이런 아이들을 가르치는 이 시대의 교사에게 ‘대중문화’와 ‘미디어’는 나날이 그 교육적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이제 학생들과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그들의 삶에 있어 대중문화나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이나 그 중요성, 또는 교육적 의미에 대한 것이 아니라 미디어 그 자체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현재 교육계 안팎에서 이뤄지고 있는 많은 논의 속에서의 ‘매체 교육’은 매체에 대한(about) 교육과 ’매체를 통한(through) 교육‘으로 대별된다. ’매체를 통한 교육‘이란 매체란 수단을 이용하여 다른 것(국어나 사회 등 여러 교과의 학습 내용)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고, ’매체에 대한 교육‘이란 매체 자체의 소통적 측면에 대해 다루는 교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미디어교육(Media Literlacy)이라는 말 대신 국어교육계에서는 매체교육(김대행), 매체언어교육(최병우), 전자말교육(김수업), 매체말교육(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등의 단어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매체교육’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사용하겠다.
현재 국어과에서 하고 있는 매체 교육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1. 매체를 통한 교육 - 교육 내용이 전통적 국어과의 영역에 있으면서 학생들의 동기 유발이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체를 이용하는 형태
예) 소설 ‘서편제’를 가르치면서 영화 ‘서편제’를 보여주는 경우
2. 매체에 대한 교육 - 매체를 교육의 내용으로 여기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의 형태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를 기르는 형태
이 글에서는 매체교육의 여러 모습과 매체에 대한 이해를 국어교육 내에 수용하려는 여러 움직임에 대해 살펴본 후 매체교육의 국어교육적 수용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 론
1. 리터러시의 개념
참고문헌
참고 문헌
-참고 도서-
스가야 아키코/안해룡, 안미라 옮김(2001),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데이비드 버킹엄(2003/2004), <미디어 교육: 학습, 리터러시, 그리고 현대문화>. JNbooks.
데이비드 버킹엄(2000/2004), <전자매체 시대의 아이들: 미디어교육과 문화정책에 대한 전망>, 우리교육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정현선(2004),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진중권(2004). <미학 오딧세이>. 휴머니스트
2004 여름 매체연구부 워크숍 자료집(2004).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한 현장교사 워크숍. 전국국어교사모임
-참고 논문-
김대행(1998). 매체언어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제 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김정자(2002). 국어교육에서 미디어교육의 수용, 국어교육학연구 제 15집, 국어교육학회.
정현선(2004). 디지털 리터러시의 국어교육적 고찰, 국어교육학회 여름 정기학술대회 발표 원고.
정현선(2004). 동화와 애니메이션 ‘보기’를 중심으로 한 멀티리터러시의 국어교육적 고찰, 국어교육 제 114호.
홍완선(2003).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초중고 교육 현장 속에서 미디어 교육: 미디어 교육 사례 발표와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 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홍완선.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현장의 인식과 논의, 그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최병우, 이채연, 최지현(2000). 매체언어와 국어교육:매체언어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국어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년 ○○○○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년 동안 영문학을 전공하며 사회 생활의 필수 요건인 영어실력 향상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였으나, 보다 넓은 곳에서 나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들과 경쟁하기 위하여 편입시험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뒤늦게 다시 공부를 시작한다는 저의 결심에 힘이 되어주었던 부모님과 친구들을 위해 그리고 제가 이루고 싶은 일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미디어아트전이 열리고 있다. 갤러리에 들어서면 중국인 조각가 천원링의 작품인’빅보이’와 아기돼지 조각상이 관객을 맞이하며 사방이 원형 유리로 처리되어 있어 오전, 오후,야간의 풍광이 모두 매력적이다. 뿐만 아니라 ‘아트 인큐베이터(Arts Incubator)’ 를 모토로 창작자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두산 아트센터에서는 예술가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09년도에는 을 예술을 업으로

  • [경영, 관광] 서비스경영전략 - 디즈니, 빕스, 택배, NHN, 갤러리아백화점
  • 접점에서 발생하는 것이라면 인터넷 서비스의 접점은 고객과 고객이 선택한 사이트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매 순간의 ‘클릭’을 통한 웹사이트와의 만남에 MOT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터넷 서비스의 MOT를 살펴보도록 한다.BEFORE SERVICE PROCESS 로 TV나 언론매체를 통한 광고 또는 TV 프로그램 등과의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전달 등을 들 수 있으며 SERVICE DELIVERY PROCESS 는 고객이 직접 사이트를 방문하고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찾기 어려운 곳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곳에서도 충분히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다. 평범하고 가까운 곳에 있기에 소중함이 편안함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상황을 일깨워주는 것이다.책을 덮고 나서는 주변 사물을 접하고 났을 때, 자신의 감성이 아름다이 흩날리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그래서, 나는 이 책이 개인주의적인 삶과 이기주의적인 삶의 경계가 모호해져가며 한 개인의 삶의 아름다움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교육의 성과 평가 사내교육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성과를 반드시 측정, 평가하여 그 결과를 앞으로의 교육 활동에 참조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교육 성과의 발생 시기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성과의 측정 기준이 매우 모호하고, 절대적인 성과의 측정 기준을 찾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그 기준을 ‘생산성’으로 할 때,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 외에도 다수가 존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