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에 대한 논문식 자료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를 공부하면서 의의, 사례,활성화방향,연구모형등을 공부하면서 작성한것이니다. 당근A++ 이고요. 제가 좋아하는 과목이라 열심히했습니다.
목차
1. 전자상거래 개요
전자상거래의 특징
2 . 전 자 상 거 래 의 분 류
사업내용
전자상거래의 유형
한국 주요그릅사별 E-비즈니스 현황
현재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비교
전자상거래의 범주
3 . 국내전자상거래의 문제점
4. 사례
5 . 활성화방안
별첨1. Timmers의 11가지 일반 모형
별첨2. Rappa의 9가지 비즈니스 모델 유형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 개요
미국을 비롯한 선진각국은 국가·산업의 효율성 증대 및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는 정보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통신 분야 경쟁 환경의 조성, 기술개발에 이르는 각국의 중점 프로젝트중의 하나이다. EC가 각국의 중심적인 프로젝트가 된 배경에는 WTO의 출범에 따른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는 바로국경 없는 경쟁(borderless competition)을 의미하며,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확립에 있어서 주도권이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주도권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자상거래가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과 초고속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소위 컨텐트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여기에서의 사실상의 세계표준이 미치는 영향이 정보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전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부터 추진되어 온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제품의 설계/개발, 생산에서 물류,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복수 기업이 공유/교환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제품개발 lead time 단축을 꾀하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인터넷을 기반으로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소위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라는 3가지 개념으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중 세 번째인 사이버 비즈니스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세 가지 개념 모두를 포함해 광의의 전자상거래로 정의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웍이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말하며, 광의로는 '기업 내 혹은 기업과 기업간 거래관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상거래 활동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며, 통신 네트워크에는 인터넷, 전용선, PC통신망, CATV망 등이 모두 포함되는데 현재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인터넷을 통신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이다.
참고문헌
구매하시고 의문점이나 문의 사항있으시면 연락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립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
  • 전자상거래의 역기능과 법적대응Ⅷ. 전자상거래 사업의 성공요건1. 공급사슬상의 비효율성 극복과 효율성 제고2. 소비자역량과 특성을 고려3. 정보기술(IT)기반의 확립과 어플리케이션공급자4. 새로운 비즈니스법칙의 파악과 산업에 대한 이해능력5. 전자상거래에 맞는 도구와 기술을 보유한 주요공급자의 능력 확보6. 새 중간상인인 정보매개상(informediary) 이용을 활성화Ⅸ. 결론Ⅰ. 서론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에 대한 개념정의에 대해서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허와 실, 성공요인, 동향과 활성화 방안 및 평가
  • 경영활동에 이용함으로써 전자상거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Ⅱ. 전자상거래의 형태전자상거래는 그 거래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첫째, 조직간 전자상거래(inter-organization commerce)이다. 이는 전자시장(electronic marketplace or electronic market system )이라는 용어로 이전의 문헌에서 사용되었다. 전자시장은 시장가격과 상품제공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도록 수평적인 시장에서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키는 정보시스템이다. 이것은 다면적

  • [경영학] 사무자동화시스템
  • 전자상거래(Inter-Organizatinal EC)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Customer-Oriented EC)로 분류기업 간, 기업과 정부 간에 주로 활용되던 EDI가 인터넷의 보급 / 확산과 함께 EC로 발전마케팅, 광고, 자료 교환, 거래중개, 매매, 배달, 대금 지불 등 제반 상거래 절차에 다양하게 구현처 계전자상거래는 관련 주체에 따라 조직(기업, 정부) 간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로 분류조직 간 전자상거래에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로 활

  • [인터넷쇼핑과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특징, 이점, 문제점과 사례 분석 및 성공요인 고찰
  • 자료정보 검색”이 가장 높으나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도 4번째로 높은 주이용 목적에 포함되어있다.국내의 인터넷 쇼핑몰은 21,660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쇼핑 사이트 방문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긍정적이지 못한 편이다. 실제로 대형 유통업체의 인터넷 쇼핑몰들을 제외하고는 인터넷의 특성상 시장진입이 자유롭기 때문에 특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전자상거래(EC)의 발전배경, 전자상거래(EC)의 기대효과, 전자상거래(EC)의 유형, 전자상거래(EC)의 세계동향과 국내현황, 미국의 전자상거래(EC) 사례, 제언 분석
  •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도 종합적으로 변하고 있다. 본래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은 1989년 미국 국방성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1993년 미국 연방정부의 구매조달 프로젝트에서 적용된 종이문서 없이 기관간 문서와 자료교환을 위한 전자문서교환(EDI:Elctronic Data Interchange)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런 과정에서 개념이 확대되어 제품의 설계개발, 생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