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에 대한 논문식 자료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자상거래를 공부하면서 의의, 사례,활성화방향,연구모형등을 공부하면서 작성한것이니다. 당근A++ 이고요. 제가 좋아하는 과목이라 열심히했습니다.
- 목차
-
1. 전자상거래 개요
전자상거래의 특징
2 . 전 자 상 거 래 의 분 류
사업내용
전자상거래의 유형
한국 주요그릅사별 E-비즈니스 현황
현재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비교
전자상거래의 범주
3 . 국내전자상거래의 문제점
4. 사례
5 . 활성화방안
별첨1. Timmers의 11가지 일반 모형
별첨2. Rappa의 9가지 비즈니스 모델 유형
- 본문내용
-
1. 전자상거래 개요
미국을 비롯한 선진각국은 국가·산업의 효율성 증대 및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는 정보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통신 분야 경쟁 환경의 조성, 기술개발에 이르는 각국의 중점 프로젝트중의 하나이다. EC가 각국의 중심적인 프로젝트가 된 배경에는 WTO의 출범에 따른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는 바로국경 없는 경쟁(borderless competition)을 의미하며,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확립에 있어서 주도권이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주도권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자상거래가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과 초고속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소위 컨텐트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여기에서의 사실상의 세계표준이 미치는 영향이 정보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전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부터 추진되어 온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제품의 설계/개발, 생산에서 물류,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복수 기업이 공유/교환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제품개발 lead time 단축을 꾀하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인터넷을 기반으로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소위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라는 3가지 개념으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중 세 번째인 사이버 비즈니스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세 가지 개념 모두를 포함해 광의의 전자상거래로 정의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웍이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말하며, 광의로는 '기업 내 혹은 기업과 기업간 거래관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상거래 활동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며, 통신 네트워크에는 인터넷, 전용선, PC통신망, CATV망 등이 모두 포함되는데 현재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인터넷을 통신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이다.
- 참고문헌
- 구매하시고 의문점이나 문의 사항있으시면 연락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립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허와 실, 성공요인, 동향과 활성화 방안 및 평가
- [경영학] 사무자동화시스템
- [인터넷쇼핑과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특징, 이점, 문제점과 사례 분석 및 성공요인 고찰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전자상거래(EC)의 발전배경, 전자상거래(EC)의 기대효과, 전자상거래(EC)의 유형, 전자상거래(EC)의 세계동향과 국내현황, 미국의 전자상거래(EC) 사례,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