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소비자인식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범위와 내용

제 2 장 인터넷 쇼핑몰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의 구성

제 1 절 설문의 구성
1. 구성 방법
2. 구성 시 참고사항

제 2 절 설문조사 및 자료 분석 방법

제 3 장 분석 결과

1.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실태 조사에 대한 분석
2.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느끼는 부정적 요인에 관한 조사 분석
3. 결과 요약

제 4 장 결 론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1. 연구배경

최근 우리 사회는 정보, 통신 기술의 혁신으로 급변하고 있다. 변화의 중심에는 인터넷이 자리 잡고 있다. 모든 신호가 0과 1비트(bit)로 처리되는 디지털화에 따라 지식과 정보가 시간과 공간을 넘어 실시간으로 전달되어지는 것을 가능하도록 한 것이 바로 인터넷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네트워킹과 컴퓨터 기술의 놀랄만한 성장과 표준화된 멀티미디어 문서의 개발·처리 기술은 지난 몇 년 동안에 인터넷의 놀랄만한 성장을 가져왔다.
여러 선진국들에서는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인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가 급속히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종래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과는 현격한 차이를 갖는다. 경영혁신 및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일환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부각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에 대한 관심은 유통경로 전 부분에 걸쳐 비용 절감, 품질향상, 서비스 제공 속도 향상 등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최근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연결성, 탄력적인 정보공유, 낮은 거래 비용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자상거래의 성장 및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 생활의 비중도 점차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참고문헌
[1] 주재훈,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비봉출판사, 2000
[2] 홍은주. "e-비즈, 생존의 법칙", 삼성경제연구소,2002
[3] 김진우 연세대 벤처 동아리, "인터넷 쇼핑몰", 21세기 북스, 2000
[4] 척 마틴 "e-비즈니스.com", 21세기 북스, 2000
[5] 아이비즈넷(주)" 인터넷 비즈니스 @ i-biznet.com" 21세기 북스, 2000
[6] 한국 전자거래 진흥원 (http://www.keb.or.kr)
[7]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http://www.nic.or.kr)
[8] Koera Netizen Profile (http://knp.advertising.co.kr)
[9] 상명대학교 학보신분 칼럼'정당거래 위한 법률제정과 현명한 소비자의식 가춰야'
- 이소연 기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솔제지 마케팅 분석 및 인사제도 조사
  • 경영에 반영할 수 있는 적극적인 인재.- 국제지향성세계에 도전하는 국제人입니다.▶ 국제화를 지향하는 한솔인은 다른 문화에 대한 폭넒은 이해와 적응력을 통해 자기 분야에서 세계일등이 되겠다는 도전의식을 갖춘 인재.- 창조지향성창조성이 풍부한 전문人입니다.▶ 창조성이 풍부한 한솔인은 미래 정보사회의 주역이 되고자 스스로 업무에서 새로운 도전과 개선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갖춘 개성있는 인재입니다.-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제시스템에 관한 연구
  • 국내의 시장상황을 감안한다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국내시장의 경우 경쟁자가 너무 많고, 무료서비스로 인한 소비자들의 기존인식이 바뀌기에는 너무나 힘든 난관이 산재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이러한 시장상황은 기업들에게 현재 크게 의존하고 있는 광고 수입 외에 다각적인 수익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유료화는 이러

  • [관광서비스경영] 일반기업의 서비스사례
  • 정보에 관한 상담내용 및 방향을 쉽게 이해하도록 변경하여 상담시간 과다요인을 3분(1통화) 이내로 개선하여 의약정보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한 대웅제약의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1) 지방 상담 방법의 개선서신 상담을 전화 상담으로 유도하기 위해 제품설명서에 지방 소비자 상담실 전화번호를 인쇄하여 홍보하였으며, 지방 사무소 관리약사를 상담 요원 화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인력을 확보했다. 또한 지방관리약사에게 상

  • [소비자행동론] GS홈쇼핑 소비자사례분석
  • 국내 통신판매시장은 아직 성장단계라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통신판매시장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믿을 수 있는 매체로 인식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들어 대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되면서 통신판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많이 개선되고는 있으나 아직도 상품에 대한 만족도 면에서 타 유통경로보다 뒤떨어져 있다.홈쇼핑업체들은 기존 CATV사업을 지속함과 동시에 인터넷쇼핑몰사업에도

  • [경영정보] Visualization과 GPS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현안 해결방안 제시 -CJmall
  • 경영정보론 기말 보고서For No.1 CJmallVisualization과 GPS를 이용한전자상거래의 현안 해결방안 제시Ⅰ. 서 론1.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현황2. 온라인 쇼핑몰 이용의 피해 사례3. 온라인 거래의 소비자 피해의 특성과 보호 필요성4. 소비자의 권익5. 앞으로의 논의 방향 Ⅱ. Visualization과 GPS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1. 3D Rendering 기술2. Image Based Rendering3. 모션 캡쳐4. 얼굴 인식기술5. 3DVR Solution6. GPSⅢ. 최근의 사회적 문제1. 온라인 쇼핑몰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