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환경전문인력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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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1. 서론

2. 현황
2.1 환경전문인력에 대한 환경산업계의 평가
2.2 환경전문인력의 산업현장 만족도
2.3 환경산업기술을 이끌어가야 할 고도의 전문인력 부족
2.4 환경공학과의 위상 실추

3. 원인 분석
3.1 대학 교육 내적인 요인
3.2 교육 외적 요인

4. 개선 방안
4.1 대학교육 내적 방안
4.2 교육외적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화 초기 1960년대에는 위생문제가 대두되어 위생공학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나 1970년대 후반기부터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악화된 환경질로 인해 환경문제의 기술적․공학적 접근이 요구되었다. 동아대학교와 서울시립대학교는 1980년 위생공학과에서 환경공학과로의 명칭변경을 시행하여 환경공학이라는 학문은 독자적인 기반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제 겨우 20여년의 역사를 가진 새로운 학문은 21세기 환경의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다. 그동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환경관련학과의 신설에 비례하여 환경전문인력도 다량 배출되었다. 환경공학분야가 양적으로 팽창하여 왔으나, 현장 근무를 하고 있는 졸업생, 전문인력을 채용하여 환경산업을 발전시켜야 하는 산업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대학, 환경정책을 책임지는 환경부 등의 모든 환경관련 주체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낮다고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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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1997, 1998, 1999, 2000, 2001), 교육통계연보
대한상공회의소(2002), 건의자료
김지수․이병남․정은재․전대욱(1995). 지방자치와 환경기술인력의 수급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나영선 외 (2001). 국가전략분야 인력양성 대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나영선․박종성 (2002) 환경기술인력 육성대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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