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편의점(CVS)의 유통서비스 혁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Ⅱ. 편의점(CVS)에 대한 개괄적 이해
1. 편의점의 개념 및 특징
2. 편의점 유통서비스 수준
3. 편의점 업계의 경영개황

Ⅲ. 편의점(CVS)의 유통서비스 혁신 방안
1. 유통서비스 혁신의 다양성
2. 점포입지 및 시설의 혁신 방안
3. 구매 및 재고관리 업무의 혁신 방안
4. 상품개발 업무의 혁신 방안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편의점(Convenience Store ; CVS)은 1989년 세븐일레븐 1호점이 최초로 모습을 보인 이래 1993년에 1천점, 1997년에 2천점, 2001년 3천점에 달했으며, 이후 속도가 증가하여 현재 전국에 5,000여 개의 점포가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면서 하나의 소매업태로서 그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가고 있다.
또한 편의점의 정장과 상관성이 아주 높은 국민소득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시민들의 생활환경과 소비패턴이 지금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익 될 것이다. 대량 구매 대신 소량다빈도 구매 내지 편의쇼핑을 필요로 하는 인구층이 크게 늘고, 편의점에 대한 가치와 기능이 확대되어 이용률이 더욱 증가할 것이며, 편의점 문화가 성숙한 외국과 비교할 때 적어도 지금 보다는 6.6배 이상의 규모성장의 여력이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 CVS의 성장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의욕적인 출점 전략가 더불어 투자자산의 안정적 운용과 특별한 사업경험 없이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 창업희망자들의 수가 급속히 증가한 데 기인한 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성장요인은 CVS 업태의 영업 특징인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영업, 다품목소량재고판매, 효율적 체인 오퍼레이션 등을 통한 소비의 즉시화 실현에 부응해 온 결과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어떤 소매기업이 시장에서 주도력을 행사하면서 보다 유리한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가기 위해서는 우선 막강한 구매력과 판매력을 동싱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전개하게 되는데, 그 구체적 방안이 점포 규모를 확장하거나 점포 수를 대량으로 확장해 나가는 일이다. 그러나 CVS의 경우 본부 차원에서의 대량 출점에만 몰두하게 되면 머지 않아 내 경쟁이 격화하여 그것이 개별 가맹점의 고객 수를 분산・감소시켜 결과적으로 가맹점의 경영난과 더불어 본부 사업의 위축을 초래하게 도는 딜레마에 빠져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CVS가 안정적・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우해서는 기존 소매업태가 통상적으로 전개해 왔던 방법에서 벗어나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면 사업을 전개해 나가야만 한다. 요컨대 CVS가 시장에서의 차별적 우위성을 유지하며 발전해 나가기 우해서는 무엇보다도 이 소비의 즉시화를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데 필요한 유통서비스를 더욱 혁신해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향후 우리나라 CVS가 「소비의 즉시화 요구 실현」에 적합한 유통서비스를 어떤 방향으로 혁신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이는 CVS가 「생활자 밀착형 업태」내지는 현대 소비자들이 애호하는 훌륭한 스토어로서의 지위를 확보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안진환, 유통기업경영의 신전개, 한나라 출판, p.301, 2002
안진환, “소매업태의 생성・발전에 관한 이론가설 검토”, 한국동림경영학회, 동림경영 연구, vol 10, 1999
체인스토어 Vol. 29 No.2, p.103
편의점 운영동향, 한국편의점협회, 2005
한국수퍼체인협회, 2002 유통업체연감, p.81
한국수퍼체인협회, 유통업체연감 각 년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ond***
    (2009.03.27 19:31:00)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소매업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한국형 SSM 백화점의 정의 백화점의 현황
  • 유통 관리 제 2판임영균, 안광호, 김상용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체인화편의점의 정의는 단일~~편의점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24시간 항상 문이 열려 있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수 있습니다. 세계편의점 운영시간은 62년에 최초 24시간 영업체계가 도입되었고 국내는 89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24시간 영업체계 구축으로 고객들은 편의점은 항상 24시간 운영한다고 인식합니다.편의점이 다른 소매업태와 구별되는 편의를 보시

  • 주5일근무에 따른 유통업계의 대응방안
  • 편의점 - 홈쇼핑(TV, 인터넷, 카달로그)Ⅱ. 2002년 하반기 유통산업 전망1. 경기판단2. 유통 산업 관련 하반기 주요 Key Word- 아시안 게임 개최 - 대통령 선거 - 주5일근무제Ⅲ. 유통업계의 대응방안주5일 근무제 실시현황주5일 근무제 실시전망 및 시사점주5일근무제의 영향분석- 노동생산성 저하- 매장의적응,집중화및분산화- 근로여건악화신 히트 MD의 부각- 의류, 식품 부문, 애완동물 완구류, 레져 및 서비스 산업의 부각관련산업 및 파급효과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

  • [유통과 마케팅]LG유통 성공 전략
  • 들어가며회사현황- 효율적 시스템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 인재육성으로 다지는 혁신의 기틀경영일반1 유통전문인력의 육성2 종합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Leap 2005 (도약 2005) - 기본철학/ 목표/ 사업전략/ 조직전략/ 기업문화전략/ 경영과제각 사업부문별 Leap 2005 활동1 수퍼센터사업부2 S.M 사업부3 CVS 사업부4 LG 백화점종합유통서비스 회사를 향한 노력* 사업영역1 LG 마트2 LG 253 LG 백화점4 LG 수퍼마켓유통전산화1 슈퍼.체인, 국내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