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택배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택배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택배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서 론
2. 택배(宅配)란?
3. 택배산업의 현황
1) 택배산업의 성장의 견인차 - 전자상거래
2) 물류업과 유통업간의 경계영역 파괴
3) 기존 택배업체의 인터넷쇼핑몰 본격 진입

4. 택배산업의 다양화
1) 싱글족, 맞벌이족 위한 야간전문 택배사
2) 아이스크림 택배
3) 레스토랑 배달대행 서비스

5. 택배서비스의 특징?

1) 수송서비스의 혁신성이다.
2) 신속성
3) 안정확실성

6. 일본 택배시장
1) 일본의 택배산업 등장과 발전과정
2) 일본 택배시장의 성장 추이
3) 일본 택배업계의 경쟁구도
4) 일본 택배업계의 문제점

5) 일본 택배시장의 전망
(1) 스키장비 배달
(2) 편의점은 택배회사들과 제휴를 맺고 다양한 서비스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3) 우정공사가 편의점업계 2위인 로손과 손잡고 택배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4) 야마토운수는 해외시장을 겨냥해 국제우편물서비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5) 다양한 신상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업체들도 많다.
(6) 무거운 여행용 짐을 배달해주는 업체가 급증하고 있다.
(7) 편의점들도 여행짐을 맡기면 원하는 곳까지 운송해준다.

6) 일본 택배산업의 시사점

7. 택배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8. 택배산업의 문제점
1) 택배 공급과잉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2) 택배 법조항이 너무 허술하다
3) 물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4) 업체 난립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5) 출혈경쟁으로 지점운영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9. 택배산업의 개선방안
1) '공공물류'로서 인식에 의한 규제와 지원이다.
2) 이용자의 이익과 국가물류합리화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3) 전자상거래를 통한 택배산업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4) 고객 니즈에 부응한 서비스 차별화 전략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5) 허브터미널 물류단지 공급 등은 정부가 공동으로 조성함이 필요하다.
6) 공동화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해야 한다.
7) 한중일 택배물류 네트워크는 아직 형성이 필요하다.

10. 결 론















본문내용

2. 택배(宅配)란?
가정에서 전화 한 통화로 물품을 원하는 목적지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업이다. ’문전에서 문전까지‘라는 캐치프라이즈를 내걸고 있다. 즉, 택배업은 기존의 거점간(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과는 상이한 수송형태로서 개인 및 기업으로부터 의뢰받은 소형화물을 문전배송(door to door) 형태로 집화,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을 운송인의 일관책임하에 운송하는 수송체계를 말한다.일반적으로 국내 유통업계에서는 일본에서 유래된 택배(宅配) 라는 용어로 사용된다. 최근 FTA 상황 하에서의 개방화ㆍ국제화 등 세계화 조류에 따라 산업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비용의 감소는 물론 물류비용의 감소가 필수적이다. 특히 물류비는 생산비 절감에 투입하는 노력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절감이 가능하며, 기업에 있어 제3의 이익원 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 우리나라의 물류비는 1998년 74조 여 원, 국내 총생산액 대비로는 16.5% 수준으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1986년 총 물류비에 비해 5배가 증가한 것으로, 미국의 10.7%(97년), 일본의 95.%(95)와 비교하여 볼 때 상당히 높아 산업경쟁력을 취약하게 하는 원인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제도적 배경은 1992년 6월 5일 법적(자동차운수사업법)으로 소화물 일관수송업(일명:택배업)이 제도화 되었으며, 1997년 8월 30일 종전의 6종으로 구분되어 있던 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이 분리ㆍ제정되면서 종전의 6종으로 구분되어 있던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종류가 일반화물자동차운송사업, 개별화물자동차운송사업, 용달자동차운송사업 등 3종으로 단순화함으로써, 기준을 갖추고 등록하면 누구나 소화물 일관수송업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화물 일관수송업의 상품개발 제한이 없어져 보통 100㎏ 내외의 중량화물까지도 취급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상품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택배업은 이미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1960년대에, 일본에서는 1970년대에 등장해 유망산업으로 자리잡았으며 90년대 들어와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찬익 한진물류연구원 선임연구원-김영호 타이거마케팅 대표
-산업자원부 전자상거래총괄과
- 2001년 e-비즈니스현황 조사 결과-한국복합물류(주)
- 군포화물터미널(사진과 내용)-현대인재개발원
- 택배산업
- 인터넷 택배-대한상공회의소
- 국내소화물일관수송업(택배업)현황, 2001년 국내 택배업체 실태조사-매경이코노미
-99.05.18올해도30∼60%'퀵성장'..불황없는택배산업/증권정보99.04.20택배관련 유망종목-삼성경제연구원-중앙일보 - 택배업,성장지속 전망속 가격경쟁 심화우려.2002.01.2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으네요 감사요 많이들 받으셔요 괜찮아요
  • caterf***
    (2010.05.25 23:22:0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산업의 한국화를 늦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비즈니스 역사의 일천함으로 인한 체계화된 경영 시스템의 부족과 취약한 유통인프라, 규모의 영세성, 낮은 신뢰도 및 자금지원 및 조세상의 혜택 및 국제적인 마인드의 부족으로 인해 오히려 외국계 프랜차이저들에게 외화를 낭비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Ⅲ 결론 1. 개선방안앞서 언급한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첫째는 프랜차이

  • 한국보석시장의 인터넷쇼핑몰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산업의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경기대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 논문, 20013. 박충환, 오세조 “마케팅관리”박영사. 19934. 김영규, “경영학원론”박영사, 19995. 장홍복, “우리나라 보석마케팅에 관한 연구”, 숭실대석사논문, 19896. 원석희, “서비스 운영관리”형설출판사, 19977. 이웅렬, “국내 귀금속 및 보석의 유통경로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인하대 석사논문, 19998. 오세조, “유통비지니스리뷰 제 2호”, 한국유통

  • [기업분석]인사관리 분석 및 대안 - 동양제과의 연봉제
  • 적용해야 할 지상과제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우리 기업이 속한 산업이 어 떤 산업인가? 우리 회사내 종업원들과 경영자들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우리 회사의 전 략은 어떠한가? 등을 고려해서 적용 여부 그리고 적용한다면 그 범위를 결정할 수 있 다. 말은 연봉제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뚜껑을 열어보면 기존의 연공 중심의 급여와 별 차이 없는 것이 많은 기업들의 실상이다. 또한 연봉제에 대한 회의가 사회 곳곳에 서 등장하는 게 또한 현실이다.

  • 현대로지엠 레포트
  • 택배 부문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업계 관계자는 물류라는 용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친숙한 택배로 회사 이미지를 알려 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어 택배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0.9.22. 이투데이1. 기업소개2. 택배서비스3. 3PL서비스4. 해운항공서비스5. 국내물류서비스(대북물류포함)6. 국제물류서비스7. 사회공헌8. 문제점 및 개선점9. 채용정보Contents현대로지엠택배대북물자3PL국제물류국내물류

  • [경영정보시스템] ERP 대웅제약 사례를 중심으로
  • 택배사업, 의료 스마트카드 사업 등 ERP를 이용한 유통상의 강점들을 통해 다양한 수익을 노린다는 전략이다. 이렇게 조아제약의 사례로 볼 때 대웅제약도 영업이나 재고상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ERP시스템을 이용해 유통상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곧 재고상의 구조의 변화를 통해 수익구조가 개선되었던 것처럼 유통상의 혁신을 통해 또 다른 기회를 대웅제약에 만들어 줄 것으로 생각된다. ERP는 기업 전부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