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1. 물놀이란?
2.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연령별 놀이 특징
4. 물놀이의 종류
5. 환경구성 및 놀이 자료
1)실내
2)실외
3)놀이 자료
가)기본 도구
나)놀이 도구
다)실험 도구
라)게임도구

6. 교사의 역할 및 유의점

본문내용
우리의 '예전 학교'에서 지난해 우리는 실외 물놀이를 위해 물을 제공할 방법이 없었다. 우리는 복도 아래와 아스팔트 자전거 지역 건너에 있는 부엌으로부터 모래 상자까지 무거운 물통을 끌고 왔다. 전학령기 아이들은 스프나 모래성을 만들기 위해 그릇 안에 물을 즐겁게 퍼담았다. 물통은 빠르게 비었다. 우리는 모래 영역에 첨가물을 넣기 위해 물 옆에 만들고 싶었다. 때때로 큰 비가 내린 후 아스팔트의 작은 경사는 길고 좁고 얕은 웅덩이를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아이들은 그들의 접시와 그릇 안에 이전의 물을 모으기 위해 스푼과 삽을 이용해 흥미롭게 뒤졌다. 그들은 열광으로 서로를 밀었고 물을 얻기 위한 가장 좋은 지점을 위해 서로를 속였다. 각각의 아이들은 획득물을 저장했고 이는 방황하는 물 약탈자들로부터 이것을 보호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이장에선느 유아의 물놀이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물놀이란?

투명하고 독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물을 가지고 노는 놀이.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투명하고 독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자연물이다. 또한 물놀이는 특별한 놀잇감이나 놀이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연령층의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이다. 이러한 물의 감촉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무언가가 내재되어 있으며, 유아들은 이러한 부드럽고 감촉이 좋은 물질과 아주 친숙하고, 좋아하며,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이러한 이유로 물놀이는 유아를 자연스럽게 학습으로 유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 이숙재(2005), 창지사
유아놀이지도 - 단현국(1991), 교육부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자료1 총론 -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놀이지도 - 지성애 (2001), 정민사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 유아교육교재편찬회 (1996),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교수학습매체와교재교구서술00
  •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되어야 하기에 유아의 생활공간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한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되어야 하기에 유아의 생활공간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한

  • 놀이지도 -물,모래놀이
  • 유아들의 놀이가 양적, 질적인 면에서 발전이 없을 때에는 유아들의 생각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언어적, 실제 활동적 자극이나 단서를 제공4. 물놀이1)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유아들은 물놀이를 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게 되고, 대.소근육을 발달시키 며, 다양한 감각경험을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탐색과 실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발견을 하게 되고 탐구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측정능력, 분류능력, 문제 해결력 이 촉진된다.(1)인지 발달을 돕

  • [놀이지도] 바깥놀이-비누방울놀이
  • (1) 신체활동(physical activity)(2) 감각경험(sensory experience)(3) 자연과학(natural science)(4) 협동놀이(cooperative play)(5) 구성(construction)(6) 조용한 공간(quiet spaces)6) 생활 주변의 놀이터 (놀이 시설)7) 실외환경 구성(1) 개방된 영역(2) 자연생태 및 관찰 영역(3) 모래놀이 • 물놀이 영역(4) 휴식 영역⊙ 바깥놀이 지도시 교사의 역할⊙ 놀이와 다중지능과의 관계연구일 일 계 획 안주 간 계 획 안▶ 비눗방울 만드는 방법바깥놀이 – 비눗방울놀이바깥 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