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학생 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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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가정교육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 글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학생 교육의 문제의 제기
3. 고등교육의 문제점
4. 가정교육과 부모교육의 문제
5. 자본주의 교육의 문제점
6. 기성세대의 책임
본문내용
1. 학생 교육의 문제의 제기
학생 교육의 문제점은 이미 우리 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계속 되어온 심각한 문제점들의 하나이다. 강대한 제국들이 멸망한 원인은 외적의 침입에 의해 멸망한 것이 아니고 당시의 지배계급(지도자)들이 대립과 분열의 파당싸움을 일삼고 불신과 부정의 사회 속에서 사치와 낭비로서 놀고먹다 멸망하였다. 또한 당시의 국민들도 이러한 사회 풍조 속에서 국가와 지도자를 불신하고 노동을 기피하고 애국 애족의 국가관이 결여되어 내분에 휘말리다 민족과 국가가 멸망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은 우리가 살아가야할 시대의 가치관과 교육관을 어떻게 가지고 가느냐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2. 고등교육의 문제점
나라의 역사를 꾸려나갈 미래의 주인공들은 바로 현재의 학생들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인생관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오늘의 학생들의 모습은 어떠하며 그들의 인생관이나 사회관과 역사관은 과연 올바르고 건전한가에는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여기에서의 논의점이란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이요, 안심보다는 우려의 뜻이 많이 내포된, 이른바 문제점이라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나 국가에서도 마찬가지로 문제아는 문제 부모가 만들어낸다. 이처럼 문제 학생과 문제 사회는 그들 스스로의 탓이라기보다는 그러한 문제아를 지도하고 가르쳐 온 기성세대와 기성사회(현실)가 먼저 문제점과 책임을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오늘날의 학생의 문제는 곧바로 우리 기성세대들의 자체 모순이요 자체문제라고 하겠다.
3. 가정교육과 부모교육의 문제
가정교육의 잘못에서, 학교 교육의 모순에서,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가치의 오류에서, 그들은 그대로 보고 듣고 배웠으며 똑같이 따르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이치 때문에 교육은 곧 '닮기 운동'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닐까? 그것은 마치 '바람 풍 '을 '바담 풍'으로 읽을 수 없는 이치와 같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당장 기성세대들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만 내일의 보장된 앞날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고 급한 일도 산적해 있지만 급선무는 올바른 국가관과 남북통일에 대한 자세확립의 태도이다. 36년간의 긴 식민지 압제생활도, 6·25의 처절한 민족전쟁의 비극도, 5·16과 같은 격동의 정치혼란도 보거나 겪어보지 못하고 단지 역사책으로만 배워 온 현재의 학생들에겐 모두가 머릿속의 관념일 뿐 실제의 상황이 얼마나 비참했던가를 모르고 있다. 백 번 말하고 천 번 강조한들 무슨 소용인가! 직접 겪고 체험을 하지 않고는 모르는 것이 당연하며 이것이 곧 우리 인간의 어리석음이다. 옛말대로 자식을 낳아 길러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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