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직접 읽고 작성]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기능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학교는죽었다 줄거리, 학교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9 / 2018.09.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공통 |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과도한 인용은 표절률을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 하고 싶은 말
-
※"학교는 죽었다"를 직접 읽고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문제에 접근하여 저의 의견을 정리하였습니다.
2018년 2학기 교육학과 2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중복되는 내용 없이 13페이지 분량으로 충실히 작성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는 죽었다” 줄거리
2.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1) 학교의 시작
2) 학교의 기능
① 학생 보호기능
② 사회적 역할에 따른 분류기능
③ 사상이나 원리의 주입기능
④ 지식창출기능
3.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1) 학교의 문제점
2) 학교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① 학교 교육의 불평등 문제 개선
② 학교의 경쟁력 제고
③ 학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④ 선발 제도의 개선
⑤ 학교 재정문제의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는죽었다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Ⅰ. 서론
‘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작성: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는 비판교육학 입장에서 학교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라이머에 의하면 학교는 국가에 의해 독점되면서 인간의 잠재력을 키워준다는 본래의 사명을 상실한 채, 학력과 학벌을 조장하는 곳으로 변질되었다. 학교는 부와 권력에 의해 움직여지고, 가난한 자들에게는 쉽게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 중 하나로서 학교체제를 통한 계층 간의 차이를 만들고 그 차별을 정당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학교는 죽었다.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는 교육 문제만을 분리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와 연관지어 보고 있으며, 약자의 시각에서 교육 문제를 다루는 혁명적 교육론이다. 1971년에 발간된 저서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나라의 학교의 현실과 매우 닮아 있어,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지금부터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교는 죽었다” 줄거리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는 라이머의 신랄한 학교 비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라이머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학교를 거부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학교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학교에서 하고 있는 교육이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고 공고히 하는데 학교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이다. 라이머는 “학교에서 학생에게 순종하는 법과 규율을 지키는 것을 가르치고, 이에 잘 따르는 자들에게 사회적 지위를 부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지배에 저항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