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직접 읽고 작성]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기능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학교는죽었다 줄거리, 학교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9 / 2018.09.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과도한 인용은 표절률을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하고 싶은 말
※"학교는 죽었다"를 직접 읽고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문제에 접근하여 저의 의견을 정리하였습니다.

2018년 2학기 교육학과 2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중복되는 내용 없이 13페이지 분량으로 충실히 작성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는 죽었다” 줄거리
2.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1) 학교의 시작
2) 학교의 기능
① 학생 보호기능
② 사회적 역할에 따른 분류기능
③ 사상이나 원리의 주입기능
④ 지식창출기능
3.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1) 학교의 문제점
2) 학교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① 학교 교육의 불평등 문제 개선
② 학교의 경쟁력 제고
③ 학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④ 선발 제도의 개선
⑤ 학교 재정문제의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죽었다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Ⅰ. 서론
‘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작성: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는 비판교육학 입장에서 학교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라이머에 의하면 학교는 국가에 의해 독점되면서 인간의 잠재력을 키워준다는 본래의 사명을 상실한 채, 학력과 학벌을 조장하는 곳으로 변질되었다. 학교는 부와 권력에 의해 움직여지고, 가난한 자들에게는 쉽게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 중 하나로서 학교체제를 통한 계층 간의 차이를 만들고 그 차별을 정당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학교는 죽었다.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는 교육 문제만을 분리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와 연관지어 보고 있으며, 약자의 시각에서 교육 문제를 다루는 혁명적 교육론이다. 1971년에 발간된 저서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나라의 학교의 현실과 매우 닮아 있어,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지금부터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교는 죽었다” 줄거리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는 라이머의 신랄한 학교 비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라이머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학교를 거부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학교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학교에서 하고 있는 교육이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고 공고히 하는데 학교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이다. 라이머는 “학교에서 학생에게 순종하는 법과 규율을 지키는 것을 가르치고, 이에 잘 따르는 자들에게 사회적 지위를 부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지배에 저항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무엇으로 사는가84. 사랑의 기술85. 사피엔스86. 살인자의 기억법87. 삶을 위한 수업88. 삼국유사 89. 상식밖의 경제학90. 생각의 탄생91. 선량한 차별주의자92. 설국93. 설득의 심리학94. 세일즈맨의 죽음95. 소년이 온다96. 소크라테스의 변명97. 쇼코의 미소98. 수레바퀴 아래서99. 순이 삼촌100.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101. 습관의 힘102.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103. 아몬드 104. 아큐정전105. 앵무새 죽이기106. 어떻게 살것인가107. 어린

  • 영자신문 읽는 요령
  • 그러다 보면 차츰 더 보고픈 욕심과 흥미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자꾸 보다보면 모르는 단어, 처음 보는 단어로 인해 의문이 생기게 되는데 이 때는바로 사전을 찾지 말고 추리와 연상의 기법으로 풀이를 시도해 보는 것이영자신문만이 갖는 묘미를 맛보는 것이다. 이런 경험을 계속적으로 늘려나가면 풀어나가는 경험도 쌓여지고 스스로 터득되는 부분도 생겨나면서 더 나아가 전문적으로 읽는요령을 터득하고 싶은 욕망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2.

  • [영문] 영자신문 읽은 요령
  • 그러다 보면 차츰 더 보고픈 욕심과 흥미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자꾸 보다보면 모르는 단어, 처음 보는 단어로 인해 의문이 생기게 되는데 이 때는바로 사전을 찾지 말고 추리와 연상의 기법으로 풀이를 시도해 보는 것이영자신문만이 갖는 묘미를 맛보는 것이다. 이런 경험을 계속적으로 늘려나가면 풀어나가는 경험도 쌓여지고 스스로 터득되는 부분도 생겨나면서 더 나아가 전문적으로 읽는요령을 터득하고 싶은 욕망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2.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되지 않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