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입시위주의 교육과 억압적인 학교 규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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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우리나라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들
II. 우리나라 학생들은 왜 고통을 받고 있는가?
1.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현실과 학교에 대한 불만
2. 억압적인 학교 규율
III.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까?
1.학업적 측면: 입학사정관제가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2. 억압적 학교 규정 : 학생인권조례가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본문내용

I. 우리나라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들
기사1
학생 자살 중 26%, 원인도 모른다"
지난해 146명의 초·중·고 학생이 가정불화나 성적비관 등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자살인구는 지난 2003년부터 8년째 세 자릿수다. 6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학생 자살자는 총 146명으로 이 중 '가정불화' 원인이 46명으로 가장 큰 비중(31.5%)을 차지했다.
염세·비관(28명·19.2%)과 성적비관(18명·12.3%), 이성문제(10명·6.8%), 가정형편(5명·3.4%) 등도 자살의 주 원인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자살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38명으로 26%를 차지해 청소년 자살예방의 근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기사2
한-중-일 3국 가운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최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중국-일본 연구소와 함께 세 나라 청소년들의 가치관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청소년들이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며 살고 있는 나라는 중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92.3%의 청소년들이 행복하다고 느낀 반면 한국은 71.2%만이 행복하다고 느껴 일본(75.7%)에도 뒤졌다.

II. 우리나라 학생들은 왜 고통을 받고 있는가?

1.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현실과 학교에 대한 불만.
● 대한민국의 학생들, 입시를 겪는 과정 속에 이러한 행복을 잃어간다.
●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소질을 가지고 있을 리 없는데 모두가 한 가지 방향(대입)으로 가는 교육시스템.
● 목표의 상실, 기계화된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학교 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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