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학생에 대한 교육과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교육적 사랑의 구조
2. 교육적 사랑의 성격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1)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전문가
2) 학생 능력을 알고 자신감 줘야
3) 학생에게 최고를 요구할 수 있어야
4) 배우는 것을 사랑하는 마음가짐
5) 학생의 욕구를 알아채는 직관력

4.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특징
1)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양자의 세대를 달리하는 질서의 관계이다.
2)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심리적이고 변화되고 수정되는 관계이다.
3)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복수체계의 관계이다.
(4)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애정결합의 관계이다.
5)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권위와 외경의 관계이다.

5. 학생이 교사에게 바라지 않는 것
1) 자신의 삶이 변화되지 않으면서 오로지 가르침에만 관심을 두는 것은 원치 않는다.
2) 삶에 적용되지 않는 것만을 가르치는 것을 원치 않는다.
3) 학생들이 다 배웠다 라고 생각하는 태도를 원치 않는다.
4) 학생의 삶에는 관심을 두지 않으면서 교사라고 생각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5) 가르침에 있어서도 변화, 성장하지 않는 교사는 원치 않는다.
6) 자신들의 특별한 개성을 이해해 주지 못하는 교사를 원치 않는다.
7) 학생들은 자신들을 내려다보는 것을 원치 않는다.
8) 학생들은 일관성 없는 교사를 싫어한다.
9) 웃지 않는 교사를 원치 않는다.
10) 감각이 없는 교사는 원치 않는다.
11) 적절히 권위를 나타내지 못하는 교사를 존경하지 않는다.
12) 필요할 때 방패가 되어 주지 못하는 교사는 원치 않는다.

6. 제자사랑 Sweet School 운동 전개
1) 목표
2) 실천계획의 수립
3) 홍보활동

7. 교사의 역할
1)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2) 부모님 역할로서의 교사
3) 친구 같은 존재로서 교사

8.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9. 바람직한 교직관과 자질을 형성하기 위해 권장할 점
1) 교육관련 교양서적이나 전문서적을 폭넓게 읽을 것을 권합니다.
2) '현재 나는 초등교사이다'라는 생각으로 배울 것을 권합니다.
3) 대학 학창시절에는 되도록 많은 체험을 할 기회를 갖기를 권합니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연구들은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의 질에 의해 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생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즉, 교사-학생관계의 질이 학업성취, 학교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욕구 충족 등 학생의 여러 측면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 학생관계의 질은 학급에서의 문제발생 및 학급분위기 형성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는 바람직한 교사-학생관계의 정립을 학급 집단 지도의 일차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은 학교 조직 속의 학급이며 학생들의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교사이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가 결정하는 학습 경험의 질은 곧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교사를 언급하게 되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주요 관심사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사회와 학교의 영향 속에서 교사와 아동, 교육내용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끊임없이 지역사회 및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딪히게 되고 이러한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면서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야만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학교사회에서 학생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학생간의 참다운 인간 관계가 중요하며, 교사와의 인간 관계가 원만할 때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밝은 성격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원만한 인간 관계는 서로간의 역할 지각과 역할 기대 수준이 조화를 이룰 때 형성된다. 즉,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지각과 아동 및 학부모들이 교사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역할기대가 일치할 때 서로간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역할을 보다 더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고, 학교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학급의 학급과업은 학급 구성원의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는 학급 경영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 장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인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교육과 사랑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최재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 김기태 공저(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4.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5.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6. 박 철 홍.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

  • [체벌] 체벌에 대한 찬성의견
  • 교육현장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의 신체에 직접 간접으로 유형력을 행사하는 행위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교원의 범주에는 초등 중등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가 포함된다. 따라서 본 정의에서 체벌의 범주에 학부모, 학교 사무직원, 상급생, 동급생이 행한 벌은 포함되지 않는다.교육현장은 교육행위가 전제되어 있는 상황적인 의미로써 반드시 학교 내로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교육현장이 아닌 자리에

  • [교육학, 교사론,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학생들과 관계를 맺을 것인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3부.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에서는 교육자의 철학과 이를 현실화하는 방안을 들며 문제제기식 교육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III. 핵심 내용을 항목화 해서 요약1부. 교육자로 산다는 것 머리말 : 교육학의 함정 가르침에 대한 논의1. 교사가 학생을 대할 때 태도1) 사랑을 이야기하고2) 자유에 헌신하며 창조의 열망을 지켜나가야

  • [독서감상문]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교사의 그러한 태도는 잠재적인 태도로써 아동들에게 무의식적으로 투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 현장을 나가 보진 않았지만 분명히 내가 힘이 들 때나 상대하기 힘든 학생들에겐 험한 말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말들은 책의 표현을 빌리자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로지 증오에 불을 당길 뿐이라고 쓰고 있다. 아이들은 어리다고 해도 인격체로써 대우받고 사랑을 받아야 할 존재이다. 교육이라고 일컫는 모든 행위는 궁극적으로

  • [감상문] 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
  • 교사의 그러한 태도는 잠재적인 태도로써 아동들에게 무의식적으로 투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 현장을 나가 보진 않았지만 분명히 내가 힘이 들 때나 상대하기 힘든 학생들에겐 험한 말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말들은 책의 표현을 빌리자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로지 증오에 불을 당길 뿐이라고 쓰고 있다. 아이들은 어리다고 해도 인격체로써 대우받고 사랑을 받아야 할 존재이다. 교육이라고 일컫는 모든 행위는 궁극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