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창가의 토토 -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사와 부모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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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창가의 토토
-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사와 부모의 역할
책 목록을 보면서 이 책이 눈에 확 들어왔다. 유일하게 내가 소장하고 있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와있어서 무심코 사게 된 책이었는데, 중학생 때 읽었을 때는 그저 그런 동화책인 줄만 알았다. 이런 책이 왜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와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생길 정도였다. 하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 다시 한 번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소장할 가치가 있는 책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이 책을 읽으며 내가 떠올린 생각들을 짧게나마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토토는요
토토는 심한 말썽꾸러기에 일반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이다. 그래서 일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고, 지금으로 치자면 일종의 대안학교인 도모에 학원에 가게 된다. 보통학교에서 낙오되거나 적응하지 못하여 삐져나온 아이들을 따스하게 보듬고, 온갖 규제를 없애고 푸근한 환경을 만들어 그들이 숨겨진 재능을 마음껏 발휘 할 수 있도록 배려한 학교이다. 하지만 지극히 창의적인 발상과 행동을 하는 토토가 일반 학교에서는 이상한 아이였지만 대안학교에서는 정상적이고 활발한 아이이다. 같은 아이를 어떠한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가 중요한 것이다.
주입식 교육에 젖어있는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아, 토토가 퇴학당할 만한 행동을 했구나.’ 하고 쉽게 수긍하겠지만, 여기서 우리가 좀 더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은 이런 토토의 모습이야말로 아이들이 지닌 순진무구하고 천진난만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지금의 우리 교육이 그러한 것처럼 이러한 천성을 제약하여 각각의 개성과 능력을 키우는 것보다는 그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좀 더 창의적이고 개성이 뚜렷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우리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이 되지 않을까 싶다.
토토가 자신에 대한 좋지 않은 일반 사람들의 시선에도 불구하고, 바르게 잘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어머니의 사랑과 믿음, 고바야시 교장 선생님의 교육철학을 담은 도모에 학원에서의 교육이 있었기 때문이다.
교장 선생님의 교육철학
이 책에서 고바야시 교장 선생님은 우리가 현재 목표로 하는 가장 이상적인 교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해주고 각각의 개성을 살리면서 그 능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교육하며, 그러한 교육은 어떤 일정한 틀을 지닌 채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일 속에서 깨우침을 얻고 그것이 몸에 베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지루할 법도 한 아이의 이야기를 끝날 때까지 모두 들어주어서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고, 지갑을 찾기 위해 정화조의 분뇨를 퍼내는 아이에게 단지 “끝나면 원래대로 해 놓아라.” 라는 이 한마디만을 던져 그 아이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여주고 아이는 그로 인해 책임감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 “넌, 사실은 정말 착한 아이란다.” 라는 말로 자신감을 북돋아주어 자칫 문제아로 보일 수 있는 아이에게 자신의 자아를 마음껏 실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등 학생의 입장에서,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생각해보고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이해 가능한,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기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한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일화가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지만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이었고, 생각해볼 여지를 남겨주었던 부분들을 짧게 소개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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