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시대의 `윤리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윤리경영의 기본개요
1. 윤리경영의 정의와 개념
2. 윤리경영의 중요성
1. 조직윤리 시스템의 정립
2. 21세기 기업의 윤리적 경영의 조건
3. 윤리경영의 유형
1. 제 1유형 (대내적∙소극적 윤리경영)
2. 제 2유형 (대외적∙소극적 윤리경영)
3. 제 3유형 (대내적∙적극적 윤리경영)
4. 제 4유형 (대외적∙적극적 윤리경영)
4. 윤리경영의 판단기준
1. 윤리적 가치판단 기준
2. 통합적 판단기준
5. 국제윤리경영의 필요성
1. 윤리경영의 국제적 동향
2. 국제윤리경영 문제의 생성
3. 국제경영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분류체계
6. 국제경영의 비윤리적 형태
1. 현지국 법규의 위반
2. 현지국 규범의 위반
7. 국제경영에 있어서 법규의 문제
1. 현지국의 법규와 본국 법규간의 마찰
2. 현지국의 법규와 국제법의 마찰
3. 국가 간 이해의 마찰
8. 윤리경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윤리경영의 성공사례
- J&J의 성공사례와 위기관리 마케팅
1) 사건의 발달과 전개
2) 사건 대처 결과
3) J&J의 윤리경영 성공사례의 시사점 - 위기관리 마케팅
2. 윤리경영의 실패사례- 동아건설의 성수대교 붕괴 사례
1) 사건개요
2) 부실시공
3) 동아건설의 윤리경영 실패사례의 시사점
9. 윤리경영사례의 시사점
1. 속담과 관련한 시사점
2. 윤리경영 시스템의 중요성에 따른 시사점
10. 글로벌시대의 윤리적 기업의 조건
1. 인간존중의 사회적 가치창조기업
2. 정도경영의 합리적 이익창출 기업
3. 글로벌 시대에 대응한 경영이념창출과 전사적 윤리기업
11. 21세기 글로벌시대의 기업윤리 실천 제안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개혁
2.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3. 윤리경영의 실천시스템 구축
4. 윤리경영교육의 실시
5. 윤리경영평가의 실시
12. 21세기 글로벌시대의 윤리경영 방향 모색방안
1. 윤리경영의 기본방향
2. 윤리경영의 세부정책
3. 윤리경영실천의 기대효과
4. 윤리경영 대상과 투명경영 대상제도 창설
13. 맺음말
14. 참고 문헌
# 별첨
본문내용
1. 윤리경영의 기본개요


1. 윤리경영의 정의와 개념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시장의 윤리, 즉, 시장의 질서를 준수하는 동시에 사회적 실체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경영을 말한다. 즉, 법∙제도의 준수는 물론이고 시대마다 조금씩 다르게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적 책임으로서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란 사회적으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그 결과 기업을 계속 영위하고 투자자들에게 보상이 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책임을 말한다. 이는 기업 본연의 존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경제적 책임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고용 및 유효수요 창출 등의 사회적 기여를 하는 것이다. 1980년대 까지 국내기업들의 주된 사회적 책임은 주로 이러한 경제적 책임에 관한 것이었고, 경제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있었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은 기업 혹은 비윤리적 기업으로 낙인찍혔을 것이다.

둘째, 법적 책임으로서 기업의 법적 책임이란 기업의 운영이 공정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가 법을 통해 만들어 놓은 룰 속에서 기업경영을 해야 할 책임이 바로 기업의 법적 책임이다. 1980년대 후반까지 고도성장을 일구는 등 “경제적 책임”에만 국한되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민주화 열기와 함께 노동문제∙환경문제 등 기업의 불법∙탈법 경영에 대한 전 국민적 저항에 직면한 결과 법적 책임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게 된다. “경제적 책임”은 여전히 기업의 기본적인 존재목적인 동시에 기본적인 사회적 책임이 되고, 이에 부과하여 법적 실체로서 준법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었던 것이다. 이는 최근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을 논의하기에 앞서 기업의 경제적 책임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책임이 되었다.
참고문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최인철 저
윤리경영, 로버트 F,하틀리 저
윤리경영의 실천 포인트, 김기태 저
기업윤리론, 박재린 외2인 공저
기업윤리, 신기형 저
윤리경영론, 김성수 저
기업윤리, 이종영 저
한국의 기업윤리, 박헌준 저
존슨앤 존슨, http://www.jnj.com
한국 윤리 경영 연구원, http://www.kbe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략 및 현지화 마케팅 전략1) 초기진출전략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SWOT 분석D. 4P 전략E. 결과2) 중기진출전략(2002~2007)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경쟁사 분석D. SWOT분석E. STP 분석F. 4P 전략G. 결과3)현재진출전략 (제네시스)A. 시장상황B. SWOT 분석C. 4P 전략D. 결과3. 결론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2)윤리경영3)브랜드이미지강화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세와 조직통제1. 서론

  • 해외진출지역과 기업과의 관계
  • 경영지도 등을 통해 협력자로서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다. 기업이 상호간의 발전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동기술개발을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발전의 방향이라 할 수 있다.예) (주)메디슨의 사례중국 NEU-Alpine과 계약을 체결하여 초음파 진단기 제조기술을 이전하였고 그로인해 메디슨은 수출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었고 NEU-Alpine사 역시 기술이전을 통하여 기술수준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함. 국제산업협력재단, 1998 : 315~32

  • SK텔레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 전략기획부문장을 맡아 SK텔레콤과의 통합작업을 진두지휘했다.피 합병사의 직원들은 합병사 출신의 경영자에 대해 점령군이라는 인식을 갖기 쉽지만, 김신배 사장은 특유의 화합과 인화를 내세우는 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신세기통신 직원들을 다독여 순조로운 합병을 이뤄냈다.통신 업계에는 수많은 스타 CEO들이 있지만 신규 사업에 대한 감각은 김신배 사장을 따라올 사람이 없다.SK텔레콤 신사업의 중심에는 항상 그가 있었다. 98년 국제전화

  • [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윤리의 교육과정4. 기업윤리교육의 내용5. 기업윤리교육의 효과제 3 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제 1절.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1. Globalization과 New Round의 전개 글로벌리제이션이란? 지구촌화, 세계화, 국제화를 의미Global 시대에는 경제운용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기업도 세계화를 이룩해야 함e-비즈니스의 전개로 정보화의 촉진이 일어남, 생산과 유통 그리고 마케팅의 많은 부분을 세계도처에서 직접 추진하는 글로벌 경영전략 국제적 문제의 해

  • [기업과 사회] IMF이후의 기업경영이념에 대해서
  • 글로벌리제이션을 하는 등 외형 위주의 경영 관행에만 치중한 나머지 기업 경쟁력의 근본 원천인 핵심 역량을 육성하는 데 소홀했다. 이러한 근본적인 이유로 인해 IMF 시대의 한국 기업은 경영 위기를 겪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이념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지향경영, 성과중심경영, 지식 경영, 윤리 경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본 론1.전략지향경영자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하며 성장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