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마케팅 전략] 모바일 인터넷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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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모바일 인터넷의 개념 및 특징
1. 모바일 인터넷의 개념 정의
2.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
3.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 현황
4. 모바일 인터넷의 요금 구조

제3장 2G 기술과 3G 기술의 개념 및 특성
1. 이동통신 기술의 진화
2. 2G 기술과 3G 기술과 모바일 인터넷
3. 3G 기술 사용자 현황

제4장 모바일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활용전략
2. 모바일 인터넷 핵심성공 요인
3. 새로운 트렌드 선도 마케팅

제5장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개인화의 특성이다. 모바일 인터넷에 사용되는 모바일 단말기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만의 미디어일 뿐만 아니라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휴대를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미디어를 능가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개인 정보 관리(PIM : 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나 맞춤 콘텐츠 제공등과 같이 기존의 미디어에서는 수행되지 못했던 개인화된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있어 보안성의 이슈가 제기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둘째는 위치 인지성이다. 모바일 인터넷에 사용되는 모바일 단말기는 일정 간격을 두고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의 신호에 의해 해당 단말기가 어느 기지국 반경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음에 따라 고정적인 위치에 있는 기존 인터넷과는 달리 사용자의 위치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는 이동성과 휴대성이다. 모바일 인터넷에 사용되는 모바일 단말기는 사용자가 언제나 휴대를 하는 특성상 인터넷 접속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은 고정적인 장소는 물론 이동 중에도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대한 능동적 접근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넷째는 요금에 대한 독특한 특성이다. 모바일 인터넷의 요금 구조는 기본적으로‘통화요금’과‘정보이용료’로 구성이 되어 있다. ‘통화요금’은 다시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량을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되는 패킷형 통화요금과 모바일 인터넷 접속 시점부터 종료 시점까지의 시간을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되는 시간형 통화요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복잡한 종량제적 성격의 모바일 인터넷의 요금 구조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사용중인 모바일 인터넷 요금이 얼마인지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 사용자들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정보이용료’는 콘텐츠 이용에 대한 대가로 지불되는 금액이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 이미 통화요금을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는 사실은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 요금에 대한 적절성에 불만을 가질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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