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킬러 및 유통업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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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테고리 킬러의 정의 및 배경



2. 기업 사례 분석

해외의 카테고리 킬러
- 토이저러스, 리미티드, 홈데포, 베스트 바이
이케아
국내의 카테고리 킬러
- 하이마트, ABC마트, 올리브 영

3. 대형 유통 업체의 확산


4. 제조업체 문제점 및 대응방안


5.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카테고리 킬러의 정의 및 배경

① 정의
종합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 가운데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 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 유통업체,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소매 형태로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같이 많은 품목을 나열해 팔지 않고 특정 상품 부분만으로 전문화, 대형화 하여 그 카테고리 내에서는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춘 소매점으로 대량구입, 마진을 낮춰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 유통업체이다.
체인화, 대량매입, 목표 고객에 대한 차별화, 전문화된 서비스제공, 체계적인 고객관리 등에 의한 강력한 흡인력을 바탕으로 경제 위축 기에도 업태 경쟁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처음에는 완구, 가전, 카메라 등 특정 품목 위주로 형성 되었으나 이제는 업태와 업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나타나는데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번창하고 있다. 주 5일제 확산, 상품에 대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수요의 등장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② 특징 - 상품의 범위 보다는 상품 선택의 깊이를 중시
-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상품 취급
- 지역적 편의 보다는 제품 선택과 가격 측면에 주안점을 둠.
(저지가 지역인 교외 지역에 대규모 점포로 입지)
 특정 상품 군에 대하여 품질과 가격에서 경쟁 우위 유지.
※ 현재 우리나라의 카테고리 킬러 업체는 대부분 가격보다 지역적 입지에 주안 점을 두어 가격적 측면에서 큰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고 있음.

③ 발생 배경
a. 후발 유통 기업의 차별화 대안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주목함.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변화 - 합리적인 소비 패턴의 정착, 선호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격, 품질 등을 면밀히 관찰
참고문헌
국회 도서관 자료실(http://www.nanet.go.kr/)
LG 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삼성 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기은(기업은행)경제 연구소
<소매산업 동향 및 2007년 하반기 전망>
매일경제이코노미(http://inews.mk.co.kr/CMS/emag/eco/eme1340/7169193_12189.php)
디지털 타임스(http://www.dt.co.kr)
한국경제뉴스(http://www.hankyung.com/)
중앙일보(http://www.joins.com/)
각 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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