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킬러 및 유통업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카테고리 킬러의 정의 및 배경
2. 기업 사례 분석
해외의 카테고리 킬러
- 토이저러스, 리미티드, 홈데포, 베스트 바이
이케아
국내의 카테고리 킬러
- 하이마트, ABC마트, 올리브 영
3. 대형 유통 업체의 확산
4. 제조업체 문제점 및 대응방안
5.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1. 카테고리 킬러의 정의 및 배경
① 정의
종합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 가운데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 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 유통업체,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소매 형태로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같이 많은 품목을 나열해 팔지 않고 특정 상품 부분만으로 전문화, 대형화 하여 그 카테고리 내에서는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춘 소매점으로 대량구입, 마진을 낮춰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 유통업체이다.
체인화, 대량매입, 목표 고객에 대한 차별화, 전문화된 서비스제공, 체계적인 고객관리 등에 의한 강력한 흡인력을 바탕으로 경제 위축 기에도 업태 경쟁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처음에는 완구, 가전, 카메라 등 특정 품목 위주로 형성 되었으나 이제는 업태와 업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나타나는데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번창하고 있다. 주 5일제 확산, 상품에 대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수요의 등장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② 특징 - 상품의 범위 보다는 상품 선택의 깊이를 중시
-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상품 취급
- 지역적 편의 보다는 제품 선택과 가격 측면에 주안점을 둠.
(저지가 지역인 교외 지역에 대규모 점포로 입지)
특정 상품 군에 대하여 품질과 가격에서 경쟁 우위 유지.
※ 현재 우리나라의 카테고리 킬러 업체는 대부분 가격보다 지역적 입지에 주안 점을 두어 가격적 측면에서 큰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고 있음.
③ 발생 배경
a. 후발 유통 기업의 차별화 대안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주목함.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변화 - 합리적인 소비 패턴의 정착, 선호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격, 품질 등을 면밀히 관찰
- 참고문헌
-
국회 도서관 자료실(http://www.nanet.go.kr/)
LG 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삼성 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기은(기업은행)경제 연구소
<소매산업 동향 및 2007년 하반기 전망>
매일경제이코노미(http://inews.mk.co.kr/CMS/emag/eco/eme1340/7169193_12189.php)
디지털 타임스(http://www.dt.co.kr)
한국경제뉴스(http://www.hankyung.com/)
중앙일보(http://www.joins.com/)
각 업체 홈페이지
자료평가
- .,.,.,?..??..,.
- 34889***
(2018.12.14 02:5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