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편의점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통] 편의점 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를 통한 훼미리마트의 블루오션 전략
- [공급사슬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유통전략(SCM 전략)
- [국제경영] 유니클로 성공요인 및 성공전략, SPA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2021 자원봉사론] 1.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편의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편의점의 개념
제2절 편의점의 특성
제3절 편의점 발전과정과 전망
제3장 편의점 산업의 환경변화 및 동향
제1절 편의점 산업의 환경변화
제2절 편의점 산업의 동향
제4장 편의점 사례분석(GS25를 중심으로)
제1절 GS25 SWOT 분석
제2절 마케팅분석
제3절 GS 유통 핵심 성공요인
제5장 편의점의 효과적인 운영방향
제1절 중점 운영방향
제2절 기타 운영방향
제6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통구조의 맨 끝에 위치한 소매점은 생산자와 소비자이 원활한 연결을 하며 성장하여 왔다. 한국에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들어온 지도 벌써 20여년이 넘어간다.
과거 우리나라는 제조업 중심의 유통시스템으로 발전되어 왔고, 정부지원정책 역시 제조업 위주로 되어왔기 때문에 유통업 특히 소매업의 성장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취약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국민소득의 급격한 증가와 소비의 급증으로 국민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편리한 것을 추구하게 됨으로서 소매형태의 변화가 필요했으며, 이에 부응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하나인 편의점이 등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편의점이 들어오게 된 것은 1982년 8월 14일 뉴코아에서 서울 반포동에 소재한 뉴타운 내에 ‘세븐일레븐’을 개점한 것이 그 시초였다.
1990년대 말 IMF를 겪은 후로 기업체에서 대규모 인원감축을 실시하였다. 고령의 사원들은 조기 정년퇴임 되고, 많은 보수를 받는 임원들 중에서도 많은 인원이 명예퇴직이 되었다.
그 명예퇴직자들은 다른 회사에 들어갈 나이가 지났고, 육체적으로 힘든일을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대부분의 명예퇴직자들은 퇴직금을 가지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게 되었다. 즉, PC방,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의 사업영역을 진출하게 되었다.
미래지향적이며 발전가능성이 제일 많은 유통사업의 총아로 불리는 편의점이 한국에 상륙한 이래 전통적으로 지켜오던 구멍가게들은 급격한 몰락을 겪어야 했다.
편의점 하나가 들어서면 근처의 구멍가게 열 개가 고사한다는 말과 함께 문을 열기만 하면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업태로 인식되었던 프랜차이즈 사업이 많은 인원들이 한꺼번에 같은 사업영역에 진출하자 과잉시장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편의점의 환경변화와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유일의 브랜드 GS25의 사례분석과 성공요인을 살펴볼 것이며, 앞으로 우리나라 편의점의 효과적인 운영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병국, 「프랜차이즈 창업 컨설팅」, 도서출판 지정, 2003,
박준규(2000), “편의점 이용실태 및 판매전략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민정(2000), “프랜차이즈 편의점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세조, 신동빈,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중앙경제평론사, 2001. 4
왕기용, “편의점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유광원, “편의점 이용실태와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윈논문, 2002,
정연승, 서용구, “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1. 6
이광종 「편의점 경영전략」, 한수협출판부, 1997.8 p.13
통계청, 2004년 도․소매업 판매액 지수, 2004
한국경제신문, 프로테코(주) www.prodeco.co.kr, "일본 쇼핑센터 경영사“, 2001. 10.30
한국수퍼체인협회, 유통업체연감 각 년호
한국편의점협회, 일본 「월간 컨비니 2001」, 2001. 5
한국편의점협회, 「편의점 운영동향」 2005
한국편의점협회, 「편의점 운영동향 」, 2001
자료평가
- 자료가 깔끔하게 정리되있고 좋네요.
- a0r***
(2012.04.13 12:11: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