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A+(고객만족, 서비스 경영) 서비스스케이프(지원설비)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2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객만족경영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스케이프(지원_설비)의 중요성에 대하여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서비스스케이프 (servicescapes)
서비스 지원 설비의 설계 특성
병목작업의 확인 및 개선 방안
부서간 상대적 위치 결정에 휴리스틱의 적용
공정 흐름도의 이해
방향감각상실에 따른 설비 설계특성의 제언
요약
본문내용
서비스스케이프 (servicescapes)
물리적 환경이 고객 및 종업원의 서비스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디어
서비스스케이프의 구분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s)의 환경 차원 – 공조환경
-온도, 조명, 소음, 음악 그리고 향기 등에 의한 오감 자극
Ex) 부산서면 ‘둘둘치킨’ – 향기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s)의 환경 차원 -사인, 심볼, 조형물
고객이 지켜야 할 행동 규범을 묵시적 또는 명시적으로 알려줌
Ex) 고급레스토랑
저명한 손님의 그림(사인)/테이블보(심볼)/도자기나 골동품(조형물)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s)의 환경 차원 - 공간 배치 및 기능성
가구 및 설비 배열
서비스 전달의 가시적, 기능적 공간 창출
Ex) 패스트푸드점 – 롯데리아, 맥도날드 등

설비설계
서비스 설비 및 배치 -> 설비의 이용에 영향
Ex)- 토론토의 솔다이스 병원(Shouldice Hospital)
- 대형 공연장의 여자 화장실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서비스 조직의 특징과 목적
핵심 서비스의 특징이 서비스 설계에 그대로 반영
Ex)소방서 – 소방차, 소방대원, 충분한 공간
은행 – 금고가 위치할 공간
기본적인 요구조건 이외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설계
Ex)맥도날드 – 황금색 아치설계의 적절성
Ex)주유소 – 밝은 색 계통의 조립식 철제 구조

아름답게 꾸미고 장식을 갖추어 설비 설계를 할 경우, 서비스 패키지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반드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제품 및 프로세스 생산 시스템을 위해 개발된 분석적 접근법이 서비스 설비 배치의 분석에 적용될 수 있다.
고객의 방향감각 상실을 없애기 위해서는 철저한 설비 설계와 효과적인 표지판 제시를 해야 한다.
참고문헌
http://foodvill.cj.net/
http://www.jubulife.pe.kr/cgi-bin/technote/read.cgi?board=interview&y_number=45&nnew
http://www.ivip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세스코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서비스 마케팅은 경영학을 배우면서 몇 번 단어만 들은적이 있지만 따로 수업들 들었거나 책을 가지고 공부를 한 적이 없어서 막막했다. 그래서 먼저 교과서의 서비스 마케팅 부분을 읽고 도서관에 가서 경영 잡지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요즘 들어서 새롭게 뜨고있는 서비스 마케팅이라서 그런지 고객만족 마케팅에 관한 기사들을 여럿 볼 수 있었다. 그래서 그 회사 중에 몇 개를 뽑아서 기업에 연락해 보기로 했다. 처음에 서비스 부문에서 상을 받

  • [서비스론] sk telecom(sk텔레콤)의 서비스 실무사례
  • 서비스 개시 6 아시아 대표 정보통신 회사로 선정 5 베트남 의료지원 5 중국 인터넷 사업 진출 5 ERP 시스템 성공적 개통 4 신세기 통신과의 기업결합 공정위의 공식승인 4 BWLL 시스템 국내최초 개발 4 n.Top 국내최초 무선뱅킹 서비스 개시 3 국가고객만족도 조사(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이동전화서비스부분 1위 수상 3 IMT‐2000 핵심장비 세계 최초 개발 3 위성전화 이리듐 서비스 중단 2 전기통신 회선설비 임대사업 개시 2 차이나 유니콤과 포괄

  • 다음(Daum) 경영전략
  • 서비스2. NHN SWOT분석3. NHN의 미래Ⅶ. 경영 전략1. CRM 강화2. 검색기능 강화3. 인터넷 게임 부문의 진출 및 Content 개발4. 해외진출Ⅰ. 다음(Daum) 소개1. 다음기업 선정이유인터넷과 인간의 조화와 차세대의 선도라는 창립이념과 고객만족의 서비스 정신을 앞세워 1995년 2월 이재웅 사장을 비롯한 연세대학교 동창들에 의하여 설립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컨텐츠 및 S/W 개발을 주업무로 하는 작은 회사였다. 그 후 탁월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광주 비엔

  • [SK 텔레콤] SK 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와 지식경영 사례 및 CRM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분석
  • 서비스 개시 6 아시아 대표 정보통신 회사로 선정 5 베트남 의료지원 5 중국 인터넷 사업 진출 5 ERP 시스템 성공적 개통 4 신세기 통신과의 기업결합 공정위의 공식승인 4 BWLL 시스템 국내최초 개발 4 n.Top 국내최초 무선뱅킹 서비스 개시 3 국가고객만족도 조사(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이동전화서비스부분 1위 수상 3 IMT-2000 핵심장비 세계 최초 개발 3 위성전화 이리듐 서비스 중단 2 전기통신 회선설비 임대사업 개시 2 차이나 유니콤과 포괄적

  • [마케팅, 마케팅 시험, 마케팅 정리] 마케팅 A+ 요점정리 노트
  •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쌍득의 목적하에서 고객에 투입한 기업의 자원, 정책, 제활동을 분석, 조직화, 계획,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2)현대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마케팅이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3. 마케팅의 중요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