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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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음(Daum) 소개
1. 다음기업 선정이유
2. 다음의 회사개요
3. 회사비젼
4. 회사연혁

Ⅱ. 인터넷 포털
1. 포털사이트(인터넷 포털)의 개념
2. 포털서비스산업의 변화

Ⅲ. 다음(Daum) 시장현황
1. 회원현황
2. 서비스현황
3. 부문별 사업현황

Ⅳ. 다음의 SWOT분석
Ⅴ. 다음의 산업구조분석
1. 기존기업간의 경쟁
2. 공급자의 Bargaining Power
3.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4. 수요자(구재자)의 Bargaining Power
5. 대체재와의 경쟁

Ⅵ. 경쟁자분석(NHN)
1. NHN 주요서비스
2. NHN SWOT분석
3. NHN의 미래

Ⅶ. 경영 전략
1. CRM 강화
2. 검색기능 강화
3. 인터넷 게임 부문의 진출 및 Content 개발
4. 해외진출
본문내용
1. 다음기업 선정이유

인터넷과 인간의 조화와 차세대의 선도라는 창립이념과 고객만족의 서비스 정신을 앞세워 1995년 2월 이재웅 사장을 비롯한 연세대학교 동창들에 의하여 설립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컨텐츠 및 S/W 개발을 주업무로 하는 작은 회사였다. 그 후 탁월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광주 비엔날레, 서울 국제 만화 페스티벌 95 등의 사이트를 제작하였고, 메일시스템 분야의 다양한 S/W를 개발하였다. 또한 97년 5월 한메일넷 사이트를 개설하여 무료 E-mail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부터 고객기반을 급속히 확대하였고, 서비스 개시 2년만에 200여 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며, 인터넷 시장의 건실한 기업으로 나서게 되었다.
이러한 다음은 얼마 전 까지만 하더라도 인터넷 포털의 웹 사이트 최강자였다. 그러나 2004년 들어 포털업계에 지각 변동이 일고 있다. 수년간 방문자 수 1위를 차지해온 다음이 최근 한 조사에서 NHN에 뒤진 것으로 나타났고, 포털 '빅 3'로 꼽히던 야후코리아가 신생 포털 네이트닷컴에 3위 자리를 내줬다. 이 같은 추세는 올 들어 '카페' 서비스를 시작한 NHN이 인기모델 전지현을 내세운 TV광고 등 대대적인 물량공세를 펼치면서 다음의 아성인 커뮤니티 부문을 상당 부분 잠식한 결과다. 또한 지난 해 미니홈피 서비스를 하는 싸이월드를 인수한 네이트닷컴의 기세도 무섭다. 네이트닷컴은 싸이월드가 인기를 끌면서 올 초 각종 조사에서 빅3 중 하나였던 야후코리아를 제쳤으며, 그 뒤 점점 격차를 벌리고 있다. 랭킹 조사전문기관인 '코리안클릭'의 조사결과에서 3월 첫째주에는 NHN을 제치고 페이지뷰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반면 다음은 수년간 이메일과 카페 서비스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지켜왔으나, 후속 히트 서비스를 내놓지 못하면서 경쟁업체의 추격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1.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kr
2. 소비자 인터넷포탈, 오정숙, 정보통신산업동향
3. www.daum.net
4. www.naver.com
5. 헤롤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6. 코리안클릭, http://www.koreancli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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