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경영] 본죽((주)비제이아이에프)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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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본죽 선정 배경 및 조사 이유

Ⅱ본 론
1. 본죽 기업소개
1. 1 연혁
1. 2 조직도
1. 3 HRM
1. 4 SCM
2. 시장분석
2. 1 Segmentation
2. 2 Targeting
2. 3 Positioning
3. Five Forces Analysis
3. 1 Threat of New Entrants
3. 2 Rivarly among existing competitiors
3. 3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
3. 4 Bargaining power of supplies
3. 5 Bargaing power of end users

4. 소매믹스
4. 1 Merchandise assortment & Pricing
4. 2 Location
4. 3 Store design & display
4. 4 Communication Mix
4. 5 Customer Service

4. SWOT
4. 1 Strength
4. 2 Weakness
4. 3 Opportunity
4. 4 Threat

5. Research
5. 1 결과 분석

Ⅲ 결론
1.추천전략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본죽 선정 배경 및 조사 이유
본죽”은 창업 이래 2007년 현재 780개 가맹점을 오픈한 상태다. ‘웰빙(well-being)’이라는 사회 트렌드를 읽고 이에 부합하면서도, 우리나라 전통 건강식이라는 점도 함께 생각하여,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갔다. 소박하면서도 깔끔한 인테리어로 젊은층부터 노인층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한 가지 맛이 아닌 여러 가지 맛과 푸짐한 양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끌어 웰빙 슬로우푸드(slow food)의 대표적인 기업성공사례가 되었다.
2002년 8월 대학로에 1호점 개설을 한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웰빙 건강식품으로 상품화하였으며 다양한 음식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메뉴의 다양화에 성공한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창업 이래 본죽은 대한민국 죽전문점의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며 기존 프랜차이즈 시장과 외식관련 시장에 웰빙 건강식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창업 3년 만에 전국에 45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로운 성공신화를 이루었다.
본죽은 우리 고유 건강식의 글로벌 브랜드사업의 일환으로 2004년 11월 이미 일본, 미국, 중국에 상표출원 등록을 마쳤으며 2005년 5월 일본 내에 법인을 설립, 같은 해 7월 국내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일본 동경에 본점 1호점을 오픈,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본격적인 해외사업에 첫 삽을 들어올렸다.
참고문헌
□ 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파이낸셜 뉴스, 2007.05.21

□ 주순구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이데일리,2007.05. 09

□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juk.co.kr

□ 김상진『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경복논총 Vol. 4, 2000

□ 김철호 『꿈꾸는 죽장수』, 도서출판 거름, 2005

□ 이은엽『못된 형 ‘놀부’ 성공기』, emar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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