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사례 -본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기업소개
3. 본죽 창업과정
4. SWOT분석
5. STP 분석
6. 해외시장 SWOT분석
7. 향후 개선점 & 대안
- 본문내용
-
- 충남 서천 출생, 충남대학교 졸업
- 1993년 인삼제품 제조 및 판매회사인 (주)우신으로 사업을 시작
- 1999년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외식고위자과정을 수료하고, (주)맛깔컨설팅을 창업하여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
- 2002년 아내 최복이와 함께 서울 대학로에서 죽 전문점 ‘본죽’을 개업
- 창업 3년 만에 470여 개의 가맹점 개설, 2005년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
- 현재 비제이아이에프(주), 비제이식품(주), 비제이유통(주), BJIF.JAPAN(株), BJIF.U.S.A.INC의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음
Q. 다른 분야도 많은 데 초기에 죽을 창업하신 이유가 있으신지?
본죽 가격이 보시다시피 다른 음식보다도 단가가 높기 때문입니다.
Q. 본죽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것 처럼 본죽이 소자본 창업이라고 하던데 사실입니까?
본죽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비용과 실제로 드는 비용은 어느정도 괴리가 있습니다. 초기비용 다 합치면 1억이 넘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겠죠.
Q. 지점마다 본사의 관섭정도는?
본사에서 직접 재료를 보내올 정도로 관섭이 심합니다. 내려오는 재료를 쓰지 않으면 지점별 점수가 낮아집니다. 재료가 좋지 않은 데도요..
33~43㎡(10~13평) 규모의 소형 점포로 운영
인건비와 관리비 등 고정비용 지출 적다는 강점을 가짐. 부부창업 형태로 가장 안정적임.
현재 전체 가맹점주의 80% 이상이 30~40대 주부이거나 부부들로 운영되고 있음.
경험이 없는 창업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음.
죽에 들어가는 식자재와 반찬, 부자재를 본사에서 모두 일괄 공급함. 인테리어와 주방설비, 간판, 집기비품 등 일체를 본사에서 지원함. 따라서 죽만 쑤어 팔면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손쉽게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웰빙 슬로우 푸드 이미지란?
) 다소 높은 가격과 고품질을 유지함 = 고급화
죽은 환자식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한 끼의 식사 혹은
가족 외식메뉴라는 포지셔닝.
사랑, 우정, 정성 등 긍정적 이미지로 포지셔닝
(손님의 요구에 따른 개별조리까지 가능)
Segmentation(시장세분화)
고급화와 현지화 전략
→수도권지역 및 거대도시
& 현지인이 밀집에 있는
최고 주거업무 단지 지역에 위치
- 참고문헌
-
http://www.bonjuk.co.kr/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bab.co.kr/ "본비빔밥" 홈페이지
http://www.bonfamily.co.kr/ "본" 기업홈페이지
매경이코노미 (2005-02-22) [머니&머니] 창업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한국식품개발연구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파이낸셜 뉴스, 2007.05.21
주순구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이데일리,2007.05. 09
김상진『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경복논총 Vol. 4, 2000
유필화 외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5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이명호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