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사례 -본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기업소개
3. 본죽 창업과정
4. SWOT분석
5. STP 분석
6. 해외시장 SWOT분석
7. 향후 개선점 & 대안
본문내용
- 충남 서천 출생, 충남대학교 졸업
- 1993년 인삼제품 제조 및 판매회사인 (주)우신으로 사업을 시작
- 1999년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외식고위자과정을 수료하고, (주)맛깔컨설팅을 창업하여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
- 2002년 아내 최복이와 함께 서울 대학로에서 죽 전문점 ‘본죽’을 개업
- 창업 3년 만에 470여 개의 가맹점 개설, 2005년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
- 현재 비제이아이에프(주), 비제이식품(주), 비제이유통(주), BJIF.JAPAN(株), BJIF.U.S.A.INC의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음


Q. 다른 분야도 많은 데 초기에 죽을 창업하신 이유가 있으신지?


본죽 가격이 보시다시피 다른 음식보다도 단가가 높기 때문입니다.


Q. 본죽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것 처럼 본죽이 소자본 창업이라고 하던데 사실입니까?


본죽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비용과 실제로 드는 비용은 어느정도 괴리가 있습니다. 초기비용 다 합치면 1억이 넘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겠죠.


Q. 지점마다 본사의 관섭정도는?



본사에서 직접 재료를 보내올 정도로 관섭이 심합니다. 내려오는 재료를 쓰지 않으면 지점별 점수가 낮아집니다. 재료가 좋지 않은 데도요..


33~43㎡(10~13평) 규모의 소형 점포로 운영

인건비와 관리비 등 고정비용 지출 적다는 강점을 가짐. 부부창업 형태로 가장 안정적임.
현재 전체 가맹점주의 80% 이상이 30~40대 주부이거나 부부들로 운영되고 있음.


경험이 없는 창업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음.


죽에 들어가는 식자재와 반찬, 부자재를 본사에서 모두 일괄 공급함. 인테리어와 주방설비, 간판, 집기비품 등 일체를 본사에서 지원함. 따라서 죽만 쑤어 팔면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손쉽게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웰빙 슬로우 푸드 이미지란?

) 다소 높은 가격과 고품질을 유지함 = 고급화
죽은 환자식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한 끼의 식사 혹은
가족 외식메뉴라는 포지셔닝.
사랑, 우정, 정성 등 긍정적 이미지로 포지셔닝
(손님의 요구에 따른 개별조리까지 가능)


Segmentation(시장세분화)

고급화와 현지화 전략
→수도권지역 및 거대도시
& 현지인이 밀집에 있는
최고 주거업무 단지 지역에 위치


참고문헌
http://www.bonjuk.co.kr/ "본죽" 홈페이지
http://www.bonbab.co.kr/ "본비빔밥" 홈페이지
http://www.bonfamily.co.kr/ "본" 기업홈페이지
매경이코노미 (2005-02-22) [머니&머니] 창업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한국식품개발연구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파이낸셜 뉴스, 2007.05.21
주순구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이데일리,2007.05. 09
김상진『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경복논총 Vol. 4, 2000
유필화 외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5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이명호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본죽의 경영체제와 디지털 환경변화로 인한 경영환경의 변화
  • 본죽은 단기간에 굴지의 웰빙건강식 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창업 3년 만에 470여 개의 가맹점을 개설하였다. 본죽은 해외로도 적극 진출하여 일본, 미국에 죽 전문점을 개설하여 한국 전통 죽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음식으로만 생각되던 죽을 대중화시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본죽의 사업 모델은 한국형 블루오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결같이 ‘본죽 지킴이’의 사명을 고집하는 김철호는 현재 비

  • [소매업경영] 본죽((주)비제이아이에프) 경영전략
  • 성공사례가 되었다.2002년 8월 대학로에 1호점 개설을 한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웰빙 건강식품으로 상품화하였으며 다양한 음식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메뉴의 다양화에 성공한 이다. 창업 이래 본죽은 대한민국 죽전문점의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며 기존 프랜차이즈 시장과 외식관련 시장

  • [경영사례분석] `본죽` 블루오션 성공 사례
  • 2006년 제 2학기 경영학원론 팀프로젝트 과제물블루오션의 성공사례본 죽-목차-Ⅰ. 서론 31. 사례대상 선정이유 - 32. 블루오션이란 33. 본죽소개 3Ⅱ. 본론 51. 본죽의 블루오션 전략 52. SWOT을 통한 환경분석 73. 본죽, 앞으로

  • [마케팅원론] 본죽과 사회적 트랜드
  • 본죽의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가 왜 본죽을 이용하고 그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형성 되었고, 진행 중인지와 그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적 전략을 어떻게 세울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으로 새로운 마케팅 아이템을 어떻게 구축하는지를 파악하고, 본죽이 최대 이윤 창출을 위한 갖춘 능력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마케팅적 능력은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하고, 전주에서 “본죽”의 성공 사례를 통한 소비자 구매 심리

  • 본죽 경영사례분석
  • 본죽’ 사업 마케팅 전략을 중점적으로 조사 강의에서 배운 STP와 SWOT , 4P전략을 바탕으로 자료를 구성, 성공요인 및 본죽의 현 위치를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기업소개㈜본 IFCEO김철호본IF 기업이념&비전본IF연혁국내죽 전문점의 대표 브랜드창업4년 만에 전국에 65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국외2004년 11월에 일본, 미국, 중국에 상표출원 등록2005년 7월 일본 동경에 본점 1호점 오픈한 달 매출 120억 원 대라는 기록을 갱신전국 네트워크를 구축 B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