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시연 포트폴리오] 미술치료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사례분석
1. 수업 사례 선정
2. 이론적 배경 분석
3. 사례 비평

Ⅱ. 수업지도안 작성
1. 수업계획서
2. 수업 흐름도
3. 수업자료 개발
4. 교수・학습 방법 개발
5. 평가문항 개발

Ⅲ. 수업시연
1. 결과물
2. 학생들의 자기 평가
3. 수업 반성
본문내용
Ⅰ. 수업사례분석
1.수업 사례 선정

우리 조는 ‘한국화 재료를 통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유경, 박정환, 전순영, 미술치료연구 제13권 제 1호,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06, Vol.13, No.1, 73~93
이라는 논문의 수업 프로그램을 분석·비평함으로써 시연 수업의 모형을 만들어보았다. 이 논문은 자기효능감 검사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한 학기동안 총 20회의 방과 후 활동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연구 교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자기효능감 검사 점수가 낮은 아동 12명을 선정하며 6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만들어 두 집단을 비교함으로써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 프로그램이 집단치료라는 점에서 치료적 미술 수업과 관련이 있고, 세부적으로는 한국화 재료에 초점을 맞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가지고 수업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연구 교사는 초등학교시기를 자아개념이 싹트는 시기이자 집단생활 속에서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보고, 이때의 자기효능감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큰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그것을 한국화재료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로서 구체화했다.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치료의 특성을 집단심리 치료에 적용시킨 것으로 집단원들이 자신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않는 분위기에서 자연스레 자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집단원들은 고립감과 외로움을 감소시키고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협동작업을 하는 동안 공동체의식을 갖게 되며 자신의 왜곡된 감정과 사고를 버리고 보다 나은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 하는 잠재적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연구 교사는 집단 치료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의 수동성이 감소되고 자기 조절력과 통제성, 지속력이 생겼음을 보고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