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는 말
2. 선정한 수업에 대한 분석
(1) 수업 스케치
(2) 수업전반적인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의사결정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새로운 수업 지도안
4.수업 재구성
대본 -새롭게 구성해본 수업
5. 맺음말
- 본문내용
-
1.들어가는 말
이번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육학개론 수업은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탐구한 시간들이었다. 그동안 우리의 수업 목표는 우리가 교사가 되어 수업을 진행할 때 좋은 교육을 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수업분석 과제를 통하여 좋은 교육에 대해 다시 한 번 의문을 제기하고 그것을 실현하는 것에 대해 실제 수업을 바탕으로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어떤 수업을 선택해야 좀 더 우리가 심도 있게 다룰 수 있고,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잘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러한 결과, 우리 조원 모두가 전공하고 있는 사회과의 수업을 선택하는 것이 다 함께 생각하고 적용하기에 용의하고 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사회과 수업을 찾아 분석해보았다.
우리가 선택한 수업은 초등학교의 사회과 수업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현상을 바탕으로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의사결정 수업모형을 사용하여 진행된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 한 학기동안 배워왔던 교육학의 내용을 접목시킬 수 있고, 더불어 사회과의 의사결정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와 그러한 수업모형이 실제 수업에서 잘 적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먼저 이 수업을 면밀히 살펴본 후, 겉으로 드러나 있는 수업의 진행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나 이해도와 같은 수업의 이면적 모습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참고문헌
-
성태제외,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07.
신명희외, 『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7.
서근원, 『수업을 왜 하지? : 꼼꼼하게 들여다본 아홉 개의 수업 장면』, 우리교육, 2003.
<참고동영상>
http://www.mgoon.com/view.htm?id=1096567
( 사정상 씨디저장이 되지 않아 싸이버 캠퍼스에 올렸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