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는 말


2. 선정한 수업에 대한 분석

(1) 수업 스케치

(2) 수업전반적인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의사결정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새로운 수업 지도안


4.수업 재구성

대본 -새롭게 구성해본 수업


5. 맺음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이번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육학개론 수업은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탐구한 시간들이었다. 그동안 우리의 수업 목표는 우리가 교사가 되어 수업을 진행할 때 좋은 교육을 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수업분석 과제를 통하여 좋은 교육에 대해 다시 한 번 의문을 제기하고 그것을 실현하는 것에 대해 실제 수업을 바탕으로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어떤 수업을 선택해야 좀 더 우리가 심도 있게 다룰 수 있고,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잘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러한 결과, 우리 조원 모두가 전공하고 있는 사회과의 수업을 선택하는 것이 다 함께 생각하고 적용하기에 용의하고 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사회과 수업을 찾아 분석해보았다.
우리가 선택한 수업은 초등학교의 사회과 수업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현상을 바탕으로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의사결정 수업모형을 사용하여 진행된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 한 학기동안 배워왔던 교육학의 내용을 접목시킬 수 있고, 더불어 사회과의 의사결정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와 그러한 수업모형이 실제 수업에서 잘 적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먼저 이 수업을 면밀히 살펴본 후, 겉으로 드러나 있는 수업의 진행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나 이해도와 같은 수업의 이면적 모습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성태제외,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07.
신명희외, 『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7.
서근원, 『수업을 왜 하지? : 꼼꼼하게 들여다본 아홉 개의 수업 장면』, 우리교육, 2003.

<참고동영상>
http://www.mgoon.com/view.htm?id=1096567
( 사정상 씨디저장이 되지 않아 싸이버 캠퍼스에 올렸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교육학회(2007) ⌜역사과 수업 이론과 실천 사례의 분석⌟, 제5회전국학술대회자료집, 김한종,역사수업 이론과 실천의 제 문제 pp. 4~5교실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설명 위주로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처럼 보이는 수업에서도 교사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생각과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전반적으로 보아서 교사를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에서 의사결정자로 보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수업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 할 수 있게 된다. 직접 PBL을 사용하여, 지도안도 짜보고, 이론도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던 시간이었다.이제 현장에 나가게 되면,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은 필수적이다. 수업뿐 아니라 외적인 업무들까지도 교사의 자질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컴퓨터 과제를 통해 익혔던 여러 경험들을 살려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이희진문제 중심 학습에 대해 교육학 공부를 하면서 읽은 적이 있는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1. 3학년2. 4학년3. 5학년4. 6학년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모형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 모형3. 의사 결정 수업 모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사회과학의 기본 정의에 따르면 사회과학의 학문내용과 탐구방법을 습득하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다고 보지만 사회과학자의 관심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결정과는 무관한 경우가 많음(사실판단에만 관심이 있을 뿐 가치판단에는 관심이 없음)(2) 사회과학의 훌륭한 연구 성과를 활용한다는 것과 좋은 의사결정을내린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가 될 수 있음(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에는 가치가 개입하지만 사회과학모형에서는 가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