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발달과정

3. 장학의 기본원리

4. 장학지도의 기술(Wiles)

5. 장학의 기능

6. 장학의 유형

7. 장학행정의 문제점

8. 장학행정의 개선 방향

9. 기출문제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장학이란 용어의 영어식 표현은 ‘supervision'으로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위’, ‘우수한’, ‘훌륭한’이라는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의 뜻으로서 supervision은 ‘위에서 바라본다’ 또는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또는 감시한다’는 뜻으로 해석되어 전통적으로 감시․감독의 개념으로 쓰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민주 교육의 영향을 받고 또한 학교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짐에 따라 supervision이 ‘지도조언’, ‘지도행정’또는 ‘장학’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장학은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전문적․기술적․봉사적 활동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와 같이 장학은 학교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체인 교수․학습의 향상을 위한 활동이라고 볼 때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2. 장학의 발달과정
1) 관리장학 시대(1750~1930)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과학적 장학이’ 강조되었으며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되었다. 이는 관료제적 특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문화, 조직규율을 강조하였다.
18C의 장학은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하고 검열하도록 하였는데 시학관은 교육감의 위임을 받아 학교를 감찰하는 기능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개선상의 위계적 권위를 바탕으로 대단히 권위주의적이고 강제적인 시학활동을 수행하였다.

참고문헌
권기욱 외,『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2000.
김정한,『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형설, 2004.
김형관 외 공저, 『신장학론』, 학지사, 2000.
남정걸,『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손희권 ․ 김지희,『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2006.
신중식 ․ 강영삼,『교육행정․경영론』, 교육출판사, 2001.
윤정일 외,『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1.
임규진 ․ 임연기 공저,『교육행정학의 이해』, 보성, 2003.
주삼환 외,『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행정 레포트
  • 장학론에서도 볼 수 있다.Burton 과 Brueckener 의 「장학 : 그 사회적 과정」에서 표현하는 장학의 목적.첫째,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 발전을 가져오는 것이다.둘째, 장기적인 교육계획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도성 발휘하게 한다.셋째, 상호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장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Wiles 나 Wiles와 Lovell, Alfonso, Firth와 Neville 등의 정의 에서도 나타난다. 이들의 정의는 대체로 장학을 학생의

  • 장학행정 레포트
  • 장학론 이라는 고유의 학문을 확고하게 굳히려는 노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장학이라는 행위는 지도성 행위로 학생들의 학습과 관련된 학교의 모든 활동을 조장한다는 점에서 그 영역이 매우 포괄적이다.장학기능은 학생 차원에서는 교사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교사의 수업에 있어서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장학기능과 수업지도성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수업지도성은 교사의 수업개선, 교사의 직무만족, 학생의 학

  • 교육학 장학 레포트
  • 장학론’의 강의가 교육행정 전공에서 개설되고, 교육행정학 책에서 ‘장학행정’ 또는 ‘지도행정’으로 하나의 장으로 다루어짐. 2) 교육과정 활동으로서의 ‘장학’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3) 수업개선으로서의 ‘장학’장학이란 학교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발전시키고 개선시키는 일4) 인간관계 행위로서의 ‘장학’(1)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

  • 교원 평가제 레포트
  • 교원 평가제 협동 연구 보고서✧목차✧Ⅰ.서론1.연구 필요성 및 목적2.연구 문제Ⅱ.이론적 배경1.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도2.다른 나라와 비교3.교원평가제의 문제점Ⅲ.연구 방법1.조사 대상2.조사 방법3.자료 처리Ⅳ.연구 결과 및 해석Ⅴ.결론요약 및 소감Ⅰ.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급변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 한 국가의 성장과 발전 여부는 우수한 인적 자원을 배양해 낼 수 있는 가에 달려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