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이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13장 장학론
목 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4. 장학의 유형
5.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
1) 장학의 어원
① “ Supervison = Super + vison ”에서 유래
② “ oversight ”라는 「감독」의 뜻도 내포 ⇒ 사학(inspection)
③ 오늘날 어원의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
2) 장학의 일반적 정의
① 교사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
② 교수-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1. 장학의 개념
3) 김종철의 장학의 개념
⇒ 장학의 법규적 ·기능적 ·이념적 측면에서 다원적으로 접근
1. 장학의 개념
법규적 접근(행정활동)
이념적 접근(교수학습개선)
기능적 접근(교사의 전문적성장,
교육운영합리화, 학습환경개선)
[그림1] 김종철의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개념
5) 장학의 개념과 교육조직 체계
① 참모활동 중심접근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조사·연구·관리·지도·조언을 통하여 지방의 교육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
② 계선활동 중심접근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생활지도, 교육기관의 감독 등을 통하여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계선활동
③ 학교 수업활동 중심접근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 및 지원활동
④ 학급 수업활동 중심접근
학급내의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
5) 해리스의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개념
① 정의
학생들의 학습을 돕고자 동원하는 수업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학교를 경영해 나가거나 변혁을 가져오도록 인적·물적 요소를 다루는 일
[그림2] 학교의 운영기능과 장학
② 기능
- 학생들에게는 교사를 통해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수업에는 직접 관계되는 활동
- 학습문제에 대한 교사와의 상담, 교수자료의 선정, 교수기술에 대한 연구·조언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서울:학이당
2. 김정한(2002). 장학론. 서울:학지사
3.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