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이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3장 장학론
목 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4. 장학의 유형
5.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
1) 장학의 어원
① “ Supervison = Super + vison ”에서 유래
② “ oversight ”라는 「감독」의 뜻도 내포 ⇒ 사학(inspection)
③ 오늘날 어원의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
2) 장학의 일반적 정의
① 교사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
② 교수-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1. 장학의 개념
3) 김종철의 장학의 개념
⇒ 장학의 법규적 ·기능적 ·이념적 측면에서 다원적으로 접근
1. 장학의 개념
법규적 접근(행정활동)
이념적 접근(교수학습개선)
기능적 접근(교사의 전문적성장,
교육운영합리화, 학습환경개선)
[그림1] 김종철의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개념
5) 장학의 개념과 교육조직 체계
① 참모활동 중심접근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조사·연구·관리·지도·조언을 통하여 지방의 교육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
② 계선활동 중심접근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생활지도, 교육기관의 감독 등을 통하여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계선활동
③ 학교 수업활동 중심접근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 및 지원활동
④ 학급 수업활동 중심접근
학급내의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
5) 해리스의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개념
① 정의
학생들의 학습을 돕고자 동원하는 수업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학교를 경영해 나가거나 변혁을 가져오도록 인적·물적 요소를 다루는 일
[그림2] 학교의 운영기능과 장학
② 기능
- 학생들에게는 교사를 통해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수업에는 직접 관계되는 활동
- 학습문제에 대한 교사와의 상담, 교수자료의 선정, 교수기술에 대한 연구·조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서울:학이당
2. 김정한(2002). 장학론. 서울:학지사
3.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결손아동에 대한 이해와 복지현황 및 문제점 해결방안
  • 레포트에 대한 나의 생각*1.문제점 및 개선점1)현 자료의 실태와 현황에 대한 자료는 1997년 정도의 자료이므로 현재의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긴 힘들다.(단, 빈곤아동의 추세가 줄지 않기 때문에 결식아동도 줄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2)결손아동을 빈곤아동으로 이해해선 안된다. - 빈곤은 가난한 아동을 말하는 것이고 결손은 부유해도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을 말한다. 넓게 보면 모든 아동이 결손아동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우리는 결손아동에 대해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예문 50가지와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등 보다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자신의 어학 능력을 설명할 때 인사담당자들로부터 객관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어학시험을 본 경험이 없다고 하더라도 어학능력 기재란을 공백으로 비워두기 보다는 상기와 같이 구체적으로 본인의 어학실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작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만일 어학 시험을 본 경험이 없더라도 어학 능력 기재 난을 공백으로 비워두기보다는 상

  • [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 이해, 학문사 1995. 김순임(외): 독일문화와 사회김용기 : 북한실상 종합자료집, 내외통신사 1995김정숙 : 북한이야기, 정토출판, 1996윤정일(외) : 한국의 교육정책, 교육과학사 1991윤정일(외) : 한국교육정책의 탐색, 배영사 1979【참고사이트】http://web.edunet4u.net/Users/inja/sisa03.htmhttp://interior.dpc.ac.kr/~jska/009web/htm/2210/germany.htmhttp://san.hufs.ac.kr/~deutsch/information/deedu.htmhttp://myhome.hanafos.com/~hyungjoo/edu-term.htmhttp://www.jungto.org/gf/kor/dae/10131.htmhttp://web.edunet4u.net/Us

  • 발달단계 및 프로이드 이론에 의한 자기분석
  • 무엇인지,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도 잘 모를 때가 있다. 내 마음이 원하는 데로 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기에 여러 가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았다. 일과 사람들 사이에서도 어려움에 부딪힐 때에는 냉정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나의 모습도 있지만 반면에 남을 이해할 줄 알고, 배려하고, 끈기 있고, 현명하게 어려움을 잘 헤쳐 나가는 나의 또 다른 모습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 것 같다.

  • [세계대학] 존스홉킨스대학
  • 장학금 신청도 가능하다학생들의 80%이상은 타지역에서 오고 있으며 아시안이 17%를 차지해 아시안학생이 가장 많은 대학중 하나이다. 이밖에 흑인, 남미계, 유학생까지 합치면 비백인계 학생이 전체의 4분의 1에 해당할 정도로 큰 규모이다. 외국학생의 입학조건은 상당히 까다로운 편으로 토플은 600점(영문학 등 일부학과는 650점)을 넘겨야 한다. 수업료는 연 2만2천달러이며 생활비를 포함해 연간 3만2천달러는 투자해야 유학이 가능하다. 장학금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