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현대문학강론] 1920년대 후반 프로소설의 주요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현대문학강론 과제입니다.
대체레포트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썼고 여러 학위논문도 참고했기 때문에 교수님께 만점받았어요^^*
A+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본 론
1. 카프 문학의 전개 과정
2. 창작 방법론의 변천
3. 창작 방법론과 작품구조 분석
Ⅲ. 결 론
- 본문내용
-
2. 연구 방법 및 범위
우리문학에 있어서 경향성을 띤 문학은 시대적으로 식민지 사회성격과 민족해방운동의 현실적 의미를 해명해 주는 중심적 연결고리가 1920-1930년대라 보고, 이 시기의 프로문학운동을 주도했던 카프라는 단체에 연구대상을 한정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카프문학론의 변모과정과 함께 그에 나타난 카프소설의 변모양상을 문학적 형상성을 중심으로 보되, 계급사상으로 대표되는 정치의식과의 관계를 구명하려 한다.
이 글은 제 2장에서 카프문학론 및 창작방법의 변모양상을 당시의 시점에 맞추어 주요한 논의나 논쟁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고, 3장에서는 그 이론과 방법론에 따른 카프소설의 변모과정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목적에 의하여 대상이 되는 작품인 조명희의 「낙동강」, 한설야의 「과도기」, 이기영의 「홍수」를 중심으로 프로소설의 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카프 문학의 전개 과정
1) 카프의 발생과 초기문학론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명칭은 1927년도 방향 전환기에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명칭 자체에 신경향파 문학이 지니는 과도적 역사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1920년대의 계몽주의 문학이나 1920년대 초의 현실 도피적 낭만주의 문학과는 그 질을 달리하는 동시에 또한 1927년 이후 규정되는 프로문학의 규정성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용어가 바로 '신경향파'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신경향파 문학론의 특징적인 면모는 두 가지 점에서 찾아진다. 첫째는 그들의 문학론은 생활에 의한 예술결정론이었다는 점, 또 하나는 사회의 선각자, 지도자로서 예술가의 임무를 규정하고 예술의 역할 또한 그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1.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문학운동연구」,1994, 역사비평사
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1993, 서울대학교 출판부
3. 권영민, 「한국민족문학론연구」,1991, 민음사
4. 이강옥. "조명희의 작품 세계와 그 변모 과정". 「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
5. 이인복「한국문학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사적연구」, 1979
6.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1993
7. 이기영, "포석 조명희론(하)" (중외일보) 1946. 5. 29
8. 정한숙「현대한국소설론」고대출판부, 1986
9. 박영희. “‘신경향파’의 문학과 ‘무산파’의 문학”. 「조선지광」64호, 1927.2
10. 조남현. “1920 ․ 30년대 소설과 만주이주 모티프” 「한국소설과 갈등」,문학비평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10명 (일생생활 놀이활동 영역,평가인증 통과,모든계절 사용가능)
-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 망 멸종위기 동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멸종위기 동물들 - 만 5세 - 왜 사라질까 - 수,조작 영역 - 자석 놀이 - 자석에 붙어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