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명품시장 현황 및 백화점업계의 명품 전략] 국내외 명품시장 현황 및 백화점업계의 명품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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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세계 Luxury Market

Ⅲ.일본 Luxury Market

Ⅳ.국내 Luxury Market

Ⅴ.New Luxury의 등장과 국내 시장

Ⅵ.국내 백화점의 Luxury 전략

Ⅶ.결론


본문내용
국내 백화점에서 명품이 인식되는 시점은 1990년대 초반임
88서울 올림픽과 해외 여행 자유화, 김영삼 정부의 세계화 프로그램을 통해 각 부문에서 글로벌화가 추진되면서 해외 명품과 조우하는 상황이 전개

물론 ’90년대 이전부터 국내 백화점은 생활문화의 제안이라는 측면에서 선진 해외의 상품을 PB로 도입, 판매하는 전략을 시도했으나, 당시 정부뿐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식은 ‘시장 = 유통의 중추적 기능’, ‘슈퍼마켓 = 근대적 유통기능’, ‘백화점 = 상류층, 소비’를 등식화 하는 사치산업으로 백안시 하는 풍조가 강했음. 즉 시장기능 강화를 위해 종합도매센터, 도소매시장 근대화 촉진법 등을 제정하여 현대화를 추진한 반면, 백화점은 물가안정을 기조로 하는 정부정책에 반하여 고가품목을 판매하는 장소로 인식하고 백화점이 과소비를 조장하고, 계층간 위화감을 조장한다는 백화점관을 가지고 있었음.
1989년에 사회문제가 되었던 ‘백화점 사기세일파동’은 이러한 시각차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임.
아울러 90년대 초반 각종 언론을 장식했던 ‘해외상품 도입 = 과소비현상’의 논리가 착되었기 때문임.
외환위기 이후, 금리의 급등 등으로 인한 소비 시장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앞서 지적한 것처럼 일본 관광객의 국내 유입이 많아지는 과정에서 일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면세점 등에서의 명품 마켓이 급신장하고, 아울러 ‘럭셔리’를 테마로 하는 무가(無價) 잡지들이 무분별하게 등장하면서 명품에 대한 정보를 대량으로 쏟아 내는 상황이 전개 되었음.

한편으로는 1990년대 후반에 M&A를 통해 대형화한 명품업체들이 글로벌 전략으로서 아시아 시장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내 백화점과의 서로의 이해에 대한 교감이 이루어짐으로써 1990년대 후반, 국내 백화점에는 대형 명품 매장이 대거 등장 하게됨. 이때 백화점업계에서 효율적으로 명품 마켓을 확대하기 위해 미국, 유럽 시장은 물론 일본 백화점 업계를 벤치마킹 하게 됨
백화점에서 명품 브랜드를 도입하기 이전에는 병행 수입업자들에 의해 가격이 좌우되어, 원산지 가격의 3배 이상이나 했던 상황도 존재했었으나, 백화점내 판매 가격의 고정화로 소비자들은 가격에 대한 신뢰도 확보는 물론 상품의 질적 보증도 받을 수 있게 되었음.


참고문헌
한·일 명품 산업의 비교분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ㆍ 전민정

패션 명품브랜드의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ㆍ 심종훈

화장품 시장에서의 명품 브랜드 소비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ㆍ 홍국

진기한 속성(Novel Attribute)의 추가가 명품브랜드(Luxury Brand)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 경영정보대학원 ㆍ 이성우

명품과 준(quasi) 명품의 브랜드 개성과 기능이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ㆍ 김자경

명품/비명품 브랜드 차이에 의한 브랜드 로열티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ㆍ 오단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명품 브랜드 선호도의 결정 변수 :
경희대 경영대학원 ㆍ 김길호

소비자의 명품 태도, 소비자-명품 브랜드 관계, 명품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서울대학교 ㆍ 박효경

명품구매행동에 관한 영향요인 연구 :소비자 가치와 브랜드 기능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ㆍ 배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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