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목,교육학,교육사상,] 19세기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철학자들의 교육사상

2.사회과학자들의 교육사상

3.교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 제 13장 19세기의 교육사상

- 19세기 사조의 몇 가지 두드러진 경향
① 국민국가의 발흥
- 나폴레옹의 출현으로 인해 유럽의 각국은 국가의 수호를 위해 국민에게 국가의식 을 강조. ex) 프러시아의 피히테의 「독일국민에게 고함」
② 인간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현저하게 발달시킴.
③ 혁명의 세기였음. - 산업혁명은 공업화를 통해 인간사회를 현저하게 발달시킴.
1. 철학자들의 교육사상
1) 피히테, 훔볼트, 그리고 슐라이어마허
- 피히테 - 칸트철학에 심취함.
- 베를린대학 창설계획을 입안.
- 베를린에서 연속강의 『독일국민에게 고함』을 발표.
- 나폴레옹으로부터 정복을 당해 숨죽이고 있는 상황에서 생명
을 걸고 14회에 걸쳐 교육강연을 강행함.
- 강연원고는 『독일국민에게 고함』이라는 책자로 출판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주주의 교육론]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민주시민교육 비교 및 시사점
  • 교육 차원에서 행해져 수동적인 인간 육성 가능성이 높았던 것이다.셋째, 제 3기(1990년대-2000년대 초)는 민주시민교육이 제도화를 추진하던 시기였다. 90년대는 학문적인 시민사회의 논쟁과 더불어 많은 시민단체들이 추진한 각종 민주시민교육(환경교육, 소비자교육, 민주주의교육, 경제교육 등)이 본격화되는 시기였다. 또한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가 설립되고, 학자들과 시민단체들이 도출한 민주시민교육 관련 법안을 제도화하려는 노력이 시도되던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 대안학교이론 레포트
  •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벽 없는 학교 등 학교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발

  • 학교교육의 이해
  • 교육 정도를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였으며 일반 국민 역시 교육받을 권리에 대한 의식을 갖게 되었다. 이처럼 근대 교육권 사상의 등장은 봉건제도의 붕괴와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시작되었다.특히 산업혁명 이후 불평등한 분배 때문인 빈익빈 부익부의 현상은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극심한 대립을 가져왔으며 이는 19세기의 사회개혁사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Fichte는 특정계급만이 아닌 국민 전체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이 사회 전반

  • 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 이후의 듀이(진보주의) 등 분석
  • 1940년대로 한정시켰다는 점이다.교육사상은 시기에 따라 명확히 구분되기도 어렵고 이 기간을 위한 교육이념이 따로 설정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각종 문헌에 나타난 교육사상이 당시의 전체적 미국의 입장을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들 교육사상을 주관적 소수 집단연구법 등을 통하여 재점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수행하지 못했다.Ⅱ.1940년대 미국교육의 배경20세기 이전까지의 미국의 교육은 보통 읽기, 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