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1. 대안학교란?
2. 대안학교 유형과 현황
3.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학교의 궁금증
4. 현행 학교체제와 대안학교의 비교
5.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와 대안학교의 비교
6.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와 대안학교의 비교

1. 대안학교의 전형으로 자리잡은 『독일』
2. 미국
3. 일본
4. 영국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1. 작은 풀씨 한 알의 힘
2. 대안학교가 풀어야 할 과제들
3. 시민이 운영하는 공립 대안학교의 가능성
4. 교육은 곧 삶이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대안학교란?

1)대안학교 의 개념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벽 없는 학교 등 학교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발사 성공에 충격을 받아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60년대 후반부터 흑인․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그 특징은 ①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원리의 약화 ④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처음에는 사립학교 중심이었으나 점차 공립학교로 확대되어 70년대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I. 일리치 등의 <탈학교(deschooling)론>과는 다르다.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2)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98년 3월 개교를 희망하는 대안학교에 대하여 97년 11월말까지 관할 교육청에 학교설립에 필요한 관계 서류를 제출하면 개교할 수 있도록 되었다. 최근 국무회의에서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설립․운영규정』등 고교설립준칙 관련 2개 법안이 원안대로 통과, 공포됨으로써 대안학교가 정규학교의 지위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남 영산 성지학교(국내 유일 중도탈락자 전담 수용 대안학교)가 정규 고등학교로 개편인가 되었으며, 충북 양업고등학교가 자체 부지를 매입하여 도교육청으로부터 학교설립계획의 승인을 받았고, 숲속마을 작은 학교를 표방하는 산청의 간디학교도 정규 고등학교로서 개교하였다.
나아가 이 법규에서는 특성화고교라는 새로운 고교유형을 창설하고, 여기에 대안학교를 포함시킴(제69조의2 제2항 제4호)으로써, 고교유형의
참고문헌
고병헌(1996):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정유성(1997):대안학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내일을 여는책
박형규(1998):대한교육방향과실제. <처음처럼> 5호
현병호(대안교육 격월간지 『민들레』 발행인) -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해결방안
  • 대안을 사회복지적 차원으로 연구해 보려고 한다.2.본론1.왕따란 무엇인가1) 왕따의 정의왕따란 왕 따돌림의 준말로 폭력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힘없는 학생을 괴롭히고 따돌리는 것을 뜻한다. 은따는 은근히 따돌림이라는 뜻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적인 따돌림 현상이 얼마나 심화되고 있는지를 시사하고 있다. 왕따의 특성으로는 학교에서 안색이 나쁘고 기운이 없어 보이며 친구의 심부름을 잘하고, 못난 놈, 멍청이, 냄새난다, 이

  •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 학교 도덕교과서 3~6학년 및 지도서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생활의 길잡이 3~6학년이론 요약(출처 : http://cafe.daum.net/windymoraledu)Carol. Gilligan, 『심리 이론과 여성의 발달』 , 허란주 역.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4)배려윤리의 초등 도덕과교육에의 적용방안 박병춘(@교육대학교) 『도덕윤리과교육』제 20호 (2005.7)A study on care - Ethics for Moral education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전공 권미정 김신용,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전북대학교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학교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형을 중심으로 문제중심학습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1) Barrows와 Myers의 모형문제중심학습의 모형은 의과대학에서 Barrows가 적용․발전시킨 Barrows와 Myers의 모형이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이 모형을 근거로 하여 초․중등학교나 대학에서는 이에 알맞도록 수정․보완하여 활용하고 있다.Barrows와 Myers의 모형을 근거로 한 문제중심학습 과정은 우선 다섯 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에 그들의 학습을 도와 줄 수 있는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대안이 바로 배려 윤리이다. 타인에 대한 사랑과 배려, 애착과 책임감, 희생과 봉사, 상호 의존성과 인간관계 등을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배려 윤리는 인지 도덕성에 기초한 도덕 교육이 초래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배려의 관점에서만 설정하게 되면, 공정성과 객관성을 상실하고, 도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게 되어 혼란과 무질서를 야기할 수 도 있다. 또한 도덕적 책임간의 갈등이나 지나친 배려,

  • [사회복지실천론] ‘EBS 달라졌어요’ 방송 코너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만날 수
  •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참으로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지금의 우리 사회를 보면 사랑의 의미가 많이 붕괴되어 있고 참다운 사랑의 결여가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의 특징은 서구 시장 원리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로 현대인은 사랑에 있어서 자기 자신의 생명력을 퍼스낼러티 시장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상태를 고려하여 최고의 이익을 올려야 할 투자로서 경험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