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일전쟁] [러일전쟁] 러일전쟁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러일전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일본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러일전쟁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 러일 전쟁의 배경
2) 러일전쟁의 추이
3) 러일전쟁의 결말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러일 전쟁의 배경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동북아시아에서의 열강 대립은 중국 분할 경쟁을 둘러싸고 일어났다. 청일 전쟁으로 인한 일본의 만주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러시아는 영국과 프랑스를 끌어 들여 ‘삼국간섭’ 에 성공하였고, 이를 빌미로 1895년 러시아는 프랑스와 함께 대청 차관을 강요하고, 96년에는 러․청 밀약을 맺어 상호 원조 및 일본의 침략에 대한 서로의 도움을 약속했다. 이 조약으로 동청(東淸) 철도 부설권을 획득하고 관동주의 조차권 까지 얻었다. 독일은 교주만(膠州灣), 영국은 구룡반도(九龍半島)와 위해위(威海衛), 프랑스는 광주만(廣州灣)을 교차하게 이르렀다. 99년에는 미국도 중국 분할에 가담하였다. 이러한 가정에서 영국과 미국 대 러시아, 프랑스, 독일의 열강간의 대립이 형성되어 갔다. 삼국간섭으로 국제적인 고립에 빠진 일본이 1900년 의화단 사건 진압에 참가하게 되면서 열강의 대열에 들어섰다. 의화단 사건을 계기로 일본은 복건성 점령 계획을 실시하게 되나 열강의 반대로 실패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타계책으로 일본에서는 러․일 협상론과 영․일동맹론이 대립하게 된다. 1902년 1월 일본의 가쓰라 내각은 주전론을 받아들여 영․일동맹을 맺는다. 이렇게 되자 러시아와 일본의 대립은 더욱 첨예화되고, 러시아는 만주를 독점 지배하는 등, 압록강 연안까지 진출하여 남하 정책을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내게 된다. 러시아의 이런 태도에 일본에서는 주전론과 반전론이 대립하게 되고, 대세는 주전론으로 기울어 1903년 일본은 러시아에 대해 교섭을 진척하면서 전쟁을 준비하게 된다.
2) 러일전쟁의 추이
1904년 2월 8, 9일 도쿄 중장이 지휘하는 일본 함대는 러시아 함대가 정박하는 여순 항을 선전포고 없이 기습 공격하였다. 거의 같은 시기인 2월 9일 일본 육군도 인천에 상륙하여 서울을 점령하였다. 그런 뒤 2월 10일에 가서야 천황이 선전 포고했다. 서전에서 일본군은 한국을 제압하고 한국에 한일의정서를 강요해 유리한 전략 체제를 확립시켰다. 4월 하순 한국에 상륙하여 북상한 일본 제1군은 5월 초 압록강 연안에서 러시아군과 충돌하여 격파했고, 같은 달 요동반도에 상륙한 제2군은 남산, 대련을 점령하고 뤼순을 고립시켰다. 다시 6월에는 만주군 일본 총사령부를 설치하고 15개 사단을 동원하였다. 8월 요양(遼陽)부근에서 양국 군이 첫 번째 대규모의 접전을 벌였고 10월의 사허후이(沙河會)전투, 1905년 1월의 헤이거우타이(黑溝臺)전투 등의 전투에서 일본군은 고전 끝에 모두 승리하였다. 한편 뤼순의 러시아 함대는 블다디보스토크 탈출을 꾀하였으나 8월 황해에서 일본 해군의 총공격을 받고 항구 안에 봉쇄 당하였다. 뤼순 공략을 맡은 제3군은 1905년 1월 공략에 성공하였다. 유럽으로부터 지원군을 얻은 크로파트킹 지휘하의 러시아군 32만과 오야마 이와오가 이끄는 일본군 25만은 3월에 봉천(奉天)에서 회전하여 러시아군이 패퇴하였으나 일본군도 사상자가 7만에 이르는 큰 손실을 보았다. 한편 러시아는 육전에서의 패배를 해전에서 만회하려는 로제스크벤스키 지휘하의 발트 함대를 회항시켜 5월 27, 28일 대한 해협에서 대해전을 전개하였으나 도고 헤이하치로가 이끄는 일본 연합함대에 격파되어 전멸하였다.
- 참고문헌
-
- 정성화 / 러일전쟁과 동북아의 변화 / 선인 / 2005
- 석화정 / 풍자화로 보는 러일전쟁 / 지식산업사 / 2007
- 고영자 / 러일전쟁과 대한민국 / 탱자 / 2007
- 이주영역 / 러일전쟁, 제물포의 영웅들 / 작가들 /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