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청일전쟁][러일전쟁][태평양전쟁][임진왜란][난징대학살][동경재판]일본과 청일전쟁, 일본과 러일전쟁, 일본과 태평양전쟁, 일본과 임진왜란, 일본과 난징대학살, 일본과 동경재판 분석(일본, 청일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본과 청일전쟁

Ⅲ. 일본과 러일전쟁
1. 러일전쟁
2. 강제로 체결된 침략조약의 내용
3. 침략조약에 대한 반대운동
4. 대한제국의 폐멸

Ⅳ. 일본과 태평양전쟁
1. 만주사변
2. 중일전쟁
3. 태평양전쟁

Ⅴ. 일본과 임진왜란

Ⅵ. 일본과 난징대학살
1. 난징을 함락하기까지
2. 난징의 함락과 결과
1) 고문
2) 강간
3) 사상자수
4) 은폐

Ⅶ. 일본과 동경재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메이지헌법에 의거해 일본의 통수권자로서, 군사적 최고지도자로서 절대적 권력자이자 일종의 종교적 대상으로서의 현인신(現人神)으로 숭배되었던 일본의 대원수(大元帥) 히로히토 천황에 대한 전쟁 책임자로서의 처벌 및 나아가 천황제 존속 여부의 문제는 패전 전후의 일본 지배층에게 가장 중요한 사안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945년 8월 항복 직전 소위 ‘화평파’가 ‘국체호지(國體護持)’를 항복의 조건으로 내걸 만큼 천황제는 당시 집권층의 가장 큰 과제였으며, 일본과 GHQ의 갈등과 정치적 대타협은 이른바 ‘국제호지’ 문제에서 가장 극명하게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GHQ가 간접통치 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독일과 달리 일본은 그 기능은 매우 제한적이기는 하나 정부형태를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는데, 1945년 10월 시데하라 내각은 ‘전쟁책임에 관한 건’에서 천황에게 책임이 없음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첫째, ‘대동아전쟁’은 제국이 사위의 정세를 감안하여 어쩔 수 없이 나섰다. 둘째, 천황은 어디까지나 대미교섭을 평화리에 타협하고자 진력했다. 셋째, 천황은 개전의 결정, 작전계획의 수행에 관해서는 헌법 운용상 확립되어 있던 관례에 따랐으며, 대본영이나 정부가 결정한 사항을 각하하지 않았다. 일견하더라도 지금까지 유포되고 있는 ‘천황면책론’의 주요 논점을 망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천황제 유지의 의지는 GHQ의 헌법초안 작성 요구에 대해 제시한 ‘마츠모토(松本) 4원칙’에서도 명료하게 읽을 수 있다. 헌법 개정 작업을 담당한 국무상 마츠모토가 1945년 12월 중의원예산위원회에서 밝힌 4가지 헌법 개정 원칙은 천황 지위의 ‘안태(安泰)’가 일본의 궁극적인 안태와 통한다는 ‘국체호지’의 입장을 뚜렷이 보이고 있다. 그 내용은 첫째, 천황의 통치권 총람의 대원칙에는 어떠한 변경도 없다.
참고문헌
* 김태준(2010), 일동맹 결성과 러일전쟁의 외교사적 분석, 국방대학교
* 민덕기(2010), 임진왜란의 전후처리와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변동, 한일관계사학회
* 박원순(1994), 동경전범재판, 그 능욕과 망각의 역사, 한국역사연구회
* 이화준 외 1명(2011), 난징대학살 문제를 둘러싼 기억의 정치와 국제정치학적 딜레마, 고려대학교 일본학연구센터
* 장세균(2006), 청일전쟁의 발발요인에 대한 고찰:일본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 조수연(2009), 한·중·일 세계사 교과서를 통해 본 태평양 전쟁, 성균관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우경화의 의미와 방향0k
  • 일본은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라는 단체를 중심으로 자신들의 침략 역사를 전면 부인하고 일본의 행위를 미화하는 등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게다가 독도 관련 역사 및 문헌 또한 체계적으로 왜곡하고, 사회 교과서에서까지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역사 왜곡은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도 연계되어 있다. 야스쿠니 신사는 청일전쟁, 러일전쟁, 만주사변, 제2차 세계대전 등에서 숨진 246만 여명을 신격화해 제사

  • [한국외교사] 역사왜곡과 한일관계
  • 일본 역사의 긍정적. 성공적인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한국 역사를 비교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일본의 활발한 대외 팽창활동을 부각하기 위해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 일본이 4C후반에 한반도 남부 지역에 진출하여 백제, 신라, 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에는 6C중엽까지 직접 지배하였다는 설.를 비롯해 왜구와 임진왜란.청일전쟁.러일전쟁.한국강점.아시아 태평양전쟁 등을 미화한 반면, 한국은 열강에 복속한 연약하

  • [역사왜곡]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배경,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인식실태,문제점, 일본 후소샤 역사교과서 역사왜곡 사례,과제
  • 일본부설2. 4세기 후반 삼국관계3. 6세기 삼국 및 국제관계4. 삼국의 조공설5. 왜구6. 조선국호7. 임진왜란8. 조선통신사9. 조선의 서구열강에 대한 인식과 국제적 지위10. 전근대 동아시아 국제질서와 조선11. 일본=무가사회, 조선=문관사회론12. 정한론13. 강화도 사건14. 한반도 위협설15. 일본정부의 조선중립화안16.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과의 관계17. 조선을 둘러싼 청일의 대립18. 동학농민운동과 청일전쟁19. 러일전쟁20. 한국강제병합21. 식

  • [한일관계] 일본의 역사교과서왜곡
  • 일본의 패전으로 끝난 후 패망국가 일본은 점령군인 맥아더 사령부의 군정을 거쳤다. 이후 일본은 제도상으로 상당한 수준의 민주화를 실시하게 되었고 잘 알려진 것처럼 천황은 상징적 존재로 남게 되었고 군대를 보유할 수 없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역사기술도 완전하지는 않았지만 한반도 강점과 만주침략, 태평양전쟁 등에 대해 지금보다 객관적인 기술이 들어갔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군이 난징(南京)에서 자행한 대학살에 대해 기술되어 있었다.

  • [역사왜곡]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와 대응방안
  • 일본부설2) 4세기 후반 삼국관계3) 6세기 삼국 및 국제관계4) 삼국의 조공설5) 왜구6) 조선국호7) 임진왜란8) 조선 통신사9) 조선의 서구열강에 대한 인식과 국제적 지위10) 전근대 동아시아 질서와 조선11) 일본=무가(武家)사외, 조선=문관(文官)사회론12) 정한론13) 강화도 사건14) 조선반도 위협설15) 일본정부의 조선중립화안16)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의 관계17) 조선을 둘러싼 청일 대립18) 동학농민운동과 청일 전쟁19) 러일전쟁20) 한국 강제 병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