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원론] 이마트 vs 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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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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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주제선정 동기
(무한경쟁시대 E-mart의 독주, 유통전선에 2등은 없다!!)
○ 대형마트란?
○ 대형마트의 특성
Ⅱ. 두 업태의 특성 비교/분석 (※사진 및 설문내용)
○ 입지 현황
○ 내/외부 환경 비교분석
○ 상품 비교분석
○ 서비스 비교분석
○ 마케팅 / 판매전략 비교
○ 소비자 분석 실증조사 (설문내용 분석)
• 연령대
• 매장별 상품 구매 선호도
• E-mart와 Home plus 선호도
• 설문조사 결과 도출
Ⅲ. 결 론
- 본문내용
-
2000년 8월 진주 상권의 중심지에 입점한 E-mart(진주점)는 국내 동종업계 1위라는 명성에 걸맞게 우리지역 내에서도 최고의 소매 업태로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는 홈플러스(진주점) 역시 같은 지역 상권에 위치함으로써 두 업태간의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두 업태 간 유통에서 소비에 이르기 까지 그 차이점을 비교/분석 해보고 향후 생존전략도 알아보도록 하자.
◎ 대형마트란?
건축법시행령 별표 1 제 3호 나목 내지 마목 및 동표 제 4호의 규정에 의한 근린생활시설(이하 “근린생활시설”이라 한다)이 설치되는 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식품・가전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점원의 도움 없이 소비자에게 소매하는 점포의 집단.
<출처 :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 중 [별표 1] 대규모점포의 종류(제 3조 제 1항 관련)>
◎ 대형마트의 특성
○ 특성 및 성장성
-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형성된 소비자들의 저가지향 소비문화의 영향으로 소매 업종 중 가장 높은 성장을 보여 왔음.
- 내수 경기 불황기에도 합리적 소비 가능케 하였으며
- 지방상권의 출 점 및 지역 특산물 유통 경로로 활용
- 백화점 대비 고객의 접근성이 출점입지에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
- 참고문헌
- 유통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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