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현재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문
ⅱ. 자동차산업의 역사
1. KD 조립생산
2. 부품국산화생산
3. 국산차개발생산
4. 양산체제 구축 및 수출기반 확립정책
5. 대중화전략
ⅲ. 자동차수출산업의 발달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97년 한국 자동차산업은 급격한 구조재편을 맞이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기아 자동차와 아시아 자동차 인수, 11월 경영부담을 견디지 못한 쌍용자동차가 대우자동차에 인수되었으며, 삼성자동차가 르노에 인수되었다. 또한 2002년 대우 자동차는 GM에 인수되었으며, 2004년에는 쌍용자동차가 중국 상하이 자동차에 인수되었다.
최근 세계 메이저업체간에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대비하여 인수 합병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향후 몇 년내 세계자동차업계는 5∼6개의 대형업체만 살아남을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국내 자동차업계의 인수합병 현황을 보면 이러한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임금을 비롯한 몇 가지의 저렴한 생산요소에 의지하여 대외적 가격경쟁력을 실현하거나 폐쇄적이고 독과점화된 내수시장에 의지하여 판로를 보장받는 현 상태로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와 한국 메이커의 생존은 보장받기 어렵다.

Ⅱ본문

ⅱ. 자동차산업의 역사

1. KD 조립생산

자동차공업 육성은 경제개발 제1차 5개년계획에서도 중요한 사업으로 포함돼 있었다. 당초에는「중대형 자동차공장」과 「디젤엔진공장」 두 가지 사업이었다. 승용차는 당시 국산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던 시발 자동차(株)를 주축으로 해서 육성코자 했는데, 새나라 자동차(株)가 뛰어들어 「소형 자동차공장」이라는 비계획사업으로 추가되었다.

그림 새나라 자동차 공장 건설 광고
그러던 것이 계획사업은 진도가 부진해서 취소되고「소형 자동차공장」즉 새나라자동차(株)만 남게 됐다. 이 회사는 일본 닛산에서 엔진이나 차체를 완성품 상태로 수입 조립만 했기 때문에 실제로는 조립작업 뿐이지 공업이라고는 할 수가 없었다. 소위 SKD(Semi Knock-Down)라는 방법인데, 국내에서 생산되는 부품은 전혀 쓰지를 않는다.

그림 신진자동차의 코로나
새나라자동차는 1965년 11월 업주가 바뀌어 신진자동차로 넘어갔는데,이 회사 역시 부품국산화에는 힘을 기울이지 않아 국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세계기업전략론REPORT(FORD)과 목 : 세계기업전략론교 수 : 김경희 교수님제출일 : 조 원 - 목 차 -1. 자동차 산업의 이해1-1 역사적 발전과정(Historical Development)1-2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1-3 규모의 경제효과1-4 기술 집약의 중요성1-5 승용차 중심의 선진국 주도산업1-6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2. 포드 기업분석( Ford Motor Company )2-1 회사개요2-2 회사연혁2-3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

  • [국제경영] 브라질 모발제품 투자환경 보고서
  • 산업화 정책 추진으로, 브라질 경제는 중소기업이 발달하지 못하는 上强下弱의 구조가 특징이다.심각한 빈부격차로 인한 소비구조 이분화: 브라질은 빈부격차가 심해 부유층의 경우 선진국의 유명브랜드, 고가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나 중산층 이하의 경우 저가제품, 중고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완제품에 대한 높은 관세율 적용: 브라질은 국내산업 보호를 위해 완제품에 대해서는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반면, 현지 생산이 부족한 부품 및 원자재

  • [환경문제] 지구온난화에 관한 연구
  •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의 연소에서 주로 배출되므로, 이에 대한 규제는 직접적인 에너지 사용규제와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각국은 자국의 경제발전과 산업경쟁력에 대한 피해를 우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상과정에서의 첨예한 이해대립을 보여준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의 증가는 산업혁명 이후 급속도로 증가해 온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CO₂증가가 가장 큰 원인이다. 2003년 현재 CO₂는 1세기 동안 약 30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산업 > 발전설비업체의 경쟁력은 엔지니어링, 원자재 구매, 기자재 설계/생산, 시공 등 전 과정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플랜트 효율, 설비 경제성, 납기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가에 달려 있다.  현재 세계적 발전업체들은 다국적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확보한 기술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설계, 엔지니어링 등 고부가가치

  •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기업분석비교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산업 군에 해당하는 기업은 생산설비인 항공기를 운항하여 무형재인 항공운송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인 운임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의 영업 활동을 한다. 항공운송은 역사가 짧은 교통수단이지만 초기 철도, 선박, 자동차 등 기존 운송수단의 보완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현재에는 항공기 성능의 발달, 안전한 항공로의 개발, 효율적이고 대규모적인 공항시설, 공항과 도심 간의 근접성 개발과 같은 항공 운송시스템의 진보가 세계경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