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브라질 모발제품 투자환경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머리말
II. 국가 소개
III. 국가 경제 분석
1. 경제현황
2. 브라질 시장 및 산업구조의 특징
IV. 무역 환경과 투자 동향
1. Dilma 대통령의 당선에 따른 정책의 방향
2. 우리나라와의 교역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
3. 브라질의 투자 여건
V. 시장 환경의 특성
1. 브라질 화장품 시장규모와 성장률
2. 화장품 산업 지역적 특성 분석
3. 브라질 내 화장품 산업 과세 구조 (관세구조 포함)
4. 브라질 내 화장품산업 지역적 분석
5. 점유율 구조와 유통 구조 분포
VI. 진출 전략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홍보 및 판매촉진 전략
VII. 맺음말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국가 경제 분석

1. 경제현황 (2009년 기준)
브라질의 GDP는 1조 5,773억 달러이며, 실질 경제 성장률은 2008년 세계경제위기에 따른 성장둔화로 -0.2%를 기록했다. 1인단 GDP는 8,237달러이며, 실업률은 6.8%, 물가상승률은 4.3%이다. 화폐단위로는 헤알(Real)화를 사용하며, 환율은 현재 2010년 11월 14일 기준 1달러당 1.72헤알이다. 외채는 1,982억 달러이며, 외환보유고는 2,390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교역규모는 수출이 1,529억 달러, 수입이 1,276억 달러로 무역수지는 2009년에 253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품으로는 기계류, 자동차, 철강, 육류, 곡물, 철광석, 광물성연료, 사료, 항공기, 전기기기, 목재, 설탕, 커피, 신발, 알루미늄 등이 있다. 주요 수입품으로는 광물성연료, 기계류, 전기기기, 자동차, 유기화학품, 광학정밀 기기, 플라스틱제품, 의료용품 등이 있다.
(1) 경제성장률: 2003년 취임한 룰라 정부의 경제 안정화 정책(물가안정, 친 기업적 경제정책, 석유 등 자원개발 등), 국제원자재가 상승, 외국인투자 급증에 힘입어 2004년부터 견고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009년의 경우 세계적인 금융위기 및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국내소비 호조세에 힘입어 -0.2% 성장했다. 2010년의 경우 소비 및 투자확대에 힘입어 7.5% 성장이 전망된다. 2014년 브라질월드컵 및 2016년 Rio de Janeiro 올림픽 개최에 따른 투자확대, 소비심리 개선, 수출회복 등에 따라 2016년까지 5%대 경제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2) 금리: 브라질 중앙은행 통화정책위원회는 인플레 우려감이 높아지자 2010년 4월부터 기준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3) 환율: 브라질은 무역수지 흑자기조, 외국인투자 확대, 주식시장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 확대 등에 따라 헤알화 강세현장이 지속되고 있다. 브라질 중앙은행은 환율하락에 따라 브라질 제조업 경쟁력 약화가 문제되자 최근 환율방어를 위해 외환시장에 적극 개입하고 있으나 헤알화 강세현장이 지속되고 있다.
(4) 물가: 2003년 룰라정부 취임 이후 강력한 물가상승 억제정책 및 헤알화 강세현상에 힘입어 물가상승률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2010년의 경우 브라질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여파와 경기회복에 따라 5.0%가 예상된다. 이와 같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010년 브라질 정부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4.5% (상하 2% 허용한도) 보다 높은 수준이다.
(5) 외국인 직접투자(FDI): 브라질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브라질 경제의 고성장세 및 인프라분야 투자확대에 힘입어 2006년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0년의 경우 브라질 경제의 빠른 회복과 2014년 브라질월드컵과 2016년 리오올림픽 개최, 브라질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 국책사업 추진 등으로 외국인 직접투자가 300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표 1] 브라질의 거시경제 지표
연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전망)
GDP 증감률 1.1 5.7 3.2 4 5.7 5.1 -0.2 7.5
기준금리 16.5 17.75 18.5 13.25 11.25 13.75 8.75 10.75
환율
(연말기준, 달러대비) 2.9 2.65 2.32 2.14 1.80 2.35 1.74 1.73
물가상승률 9.3 7.6 5.7 3.1 4.5 5.9 4.3 5
(출처 : KOTRA)

2. 브라질 시장 및 산업구조의 특징
(1) 중남미 최대시장: 브라질의 GDP는 2008년 기준 1조 5,733억 달러로 세계 10위에 해당하며 중남미 최대 경제대국이다. 브라질의 인구는 약 1억 9,000만 명으로 세계 5위이며, 면적도 851만 km2로 세계 5위에 해당한다.
(2) 내수중심 시장: 브라질은 막대한 천연자원과 인구로 인해 수출 촉진보다는 내수중심시장을 형성해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 및 경제위기 타파를 위해 1998년부터 수출촉진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2005년부터 이미 수출 1,000억 달러를 초과 달성하였으며, 최근의 세계경제의 브라질 원자재 수요로 인해 헤알(Real)화 강세 현상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3) 짧은 시장개방 역사: 브라질은 1990년부터 시장개방이 시작되었으나 전문 수입상이 많지 않고 수입상들도 무역 실무에 밝지 않은 경우가 많다. 브라질은 세계에서 대외개방도가 낮은 국가 중 하나로 분류되며, 무역의존도도 한국처럼 높지 않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KOTRA, 외교통상부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69631)
KOTRA, 외교통상부
브라질 지리통계원 IBGE, 브라질 중앙은행 BACEN
KOTRA
KOTRA
KOTRA
http://cafe.naver.com/thaiinf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6959
http://blog.naver.com/lsc7379?Redirect=Log&logNo=20008100940
http://www.bk1news.com/bbs/tb.php/01_1/511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http://www.exportcenter.go.kr/eservice/center_support/guide/guide.jsp?menu=center_support
Consumer Behavior, 4th edition, Boston, Houghton-Mifflin Company, 2006
Strategic Brand Management, 3rd edition, Kevin Lane Keller, Prentice Hall,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네요! 참고하려고 받아봅니다!
  • garl***
    (2015.10.19 11:12:3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로레알의 해외진출사례
  • 국제 경영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레알은 새로이 진입한 지역에 현지법인을 세우고, 생산 시설에 직접투자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여 한편으로 생산시설과 현지화된 제품군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현지정보의 효과적인 습득과 단기간의 시장접근을 추구해 현지화 요구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ⅰ) 수출과 직접 투자현황유럽 : 1920년에 프랑스 바깥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시작하여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 주요한 자회사 대부분이 설립되었다.

  • [국제경영] 로레알 전략경영
  • 국제 경영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레알은 새로이 진입한 지역에 현지법인을 세우고, 생산시설에 직접투자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며 한편으로 생산시설과 현지화된 제품군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현지정보의 효과적인 습득과 단기간의 시장접근을 추구해 현지화 요구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수출과 직접 투자현황 유럽 : 1920년에 프랑스 바깥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시작하여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 주요한 자회사 대부분이 설립되었다. 현

  • [기업경영사례] 로레알의 한국진출에 대해서
  • 국제 경영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레알은 새로이 진입한 지역에 현지법인을 세우고, 생산시설에 직접투자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며 한편으로 생산시설과 현지화된 제품군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현지정보의 효과적인 습득과 단기간의 시장접근을 추구해 현지화 요구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수출과 직접 투자현황 유럽 : 1920년에 프랑스 바깥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시작하여 제 2차 세계대전 이전에 주요한 자회사 대부분이 설립되었다. 현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기 투자규모가 막대, R&D투자 부담이 아주 크고 투자리스크가 높은 항공, 자동차, 의약, 반도체, 정보통신산업 등에서의 기업 간 국제협력이 두드러진다.이 같은, 국제 전략제휴의 대표적 예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손을 잡은 에어버스,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와 미쯔비시간 소형차 생산을 위한 제휴, IBM, 지멘스, 도시바 간의 반도체 공동생산을 위한 제휴 등을 들 수 있다.국제 경영협상의 여러 유형 중

  • [마케팅성공사례] 바디샵 Thebodyshop마케팅성공사례
  • 환경보호 운동과 연계되면서 ‘재사용,재활용,재보충 (Recycle, Reuse, Refill)’이란 주제로 제품판매의 기반으로 자리잡았다. ② 본격적 환경보호 캠페인바디샵이 본격적으로 환경보호 캠페인을 벌인 것은 1980년대 중반부터이다. 1986년에 그린피스와 함께 진행한 ‘고래살리기 운동’을 시작으로 환경문제인식촉구운동(1987), 산성비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캠페인(1987), 브라질 열대 우림 보호 캠페인(1989), 가정 내 에너지와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1994), 프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