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2. 효율적인 정치사회화를 위한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치사회화란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정치적 정향을 습득해 나가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치적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각 개인 및 사회적으로 정치사회화의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다양한 정치사회화의 매체는 각종 정치지식, 가치, 태도를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치사회화의 매체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종교, 사회계급, 인종, 직업,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정치사회화의 기구들은 각기 역할을 달리하여 서로 상충되기도 하였다. 그 결과 정치사회화 과정의 비연속성이라느 치명적인 오류를 낳았지만, 정치사회화의 과정은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안고 있다. 이런 점은 의도적인 정치사회화 과정의 필요성을 야기했으며, 그 결과 우리는 학교라는 정치사회화 기구에 주목을 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정치교육의 담당자로서 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중, 고등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가정의 영향을 대체하고 있어 그 영향력은 간과될 수 없다. 그에 따라 학교교육과 정치사회화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학교교육에서 나타나는 정치사회화 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합리적 개선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1) 지식전달 위주의 교과내용

첫째, 우리나라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은 국가 체제의 유지라는 문제와 너무 밀접한 연관을 짓고 있다. 남북 분단에 따른 위기 상황 인식은 정치사회화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기능만을 강조하게 되고 따라서 정치사회화가 갖는 혁신적 기능을 소홀히 함으로써 건전한 참여적 정치문화의 형성을 저해하고 있다.
참고문헌
「청소년의 정치의식에 대한 연구」, 이선미,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효율적 정치사회화를 위한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오세헌, 부산외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정치사회화란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정치적 정향을 습득해 나가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치적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각 개인 및 사회적으로 정치사회화의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다양한 정치사회화의 매체는 각종 정치지식, 가치, 태도를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치사회화의 매체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종교, 사회계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민주시민으로서의 정치사회화에 중점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민주시민으로서의 정치사회화에 중점) 서론대통령이나 시장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고, 반장이나 회장을 학생들이 직접 뽑는 등 이제 우리 사회는 최소한 제도적 차원에서는 민주주의가 실현된 것 같다. 하지만 자유 경선 뒤에는 정치적 ‘쇼’니, 뇌물을 주고 받았으니, 치맛바람이니 해서 오히려 반목이 더 심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또 ‘문민정부’ 이후 사회 곳곳에서 나타난 이해 갈등을 적절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I. 서론교육과 정치와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시대에 따라 정치적 사상은 달랐으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계속 논의되어 왔다. 공화국에서 플라톤은 시민의 가치관이 정치 제도의 질서와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적절한 시민가치를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과 아동기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방법론으로서 각 계층에 적합한 훈련을 구상했다. 인간을 정치적 산물로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 report주제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정치사회화에서 학교의 역할정치사회화란 사회의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개인이 정치와 관련된 태도와 행동 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정치사회화의 매체에는 가정, 매스미디어, 동료집단, 학교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학교는 그 성격상 의도적 교육기관이고 제도적으로 통제하기 용이하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치사회화에서 가치를 제외하고 그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치교육의 일반 목표
  • 1. 정치교육의 일반목표 민주국가에서는 자유에 대한 이해와 자유의 정도 그리고 그 사회 내에서 자유와 자치를 보장해주는 관념과 제도들이 헌법이라는 범주 내에서 변화를 거쳐 왔으며 계속적인 논의와 검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 집단들의 정치적 논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교육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그 목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