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불평등과 교육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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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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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본론
1)교육불평등이란?
2)사회경제적지위와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이론들
3)현재 우리사회 교육불평등의 현주소
3.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교육은 사회적인 평등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경제적으로 부유하지 못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보다 나은 사회계층으로 수직이동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교육이기 때문이다. 고학력일수록 고소득을 보장받기 때문에 지금 자신의 가정환경이 부유하지 못한 사람일수록 수직이동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려고 노력을 한다. 그러므로 현재 못사는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교육은 사회적으로 평등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평등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가? 결코 잘 하고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가정환경이 좋은 소위 중. 상위층아이들이고 경제적으로 불우한 아이들은 성적 또한 좋지 못하다. 현재 우리사회는 교육을 통해 사회적불평등을 재생산 하고 있다. 그렇다면 가정환경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불평등문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2. 본론
학업 성취에 미치는 가정환경의 영향에 대한 이론들은 많이 있다. 그 중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교육불평등에 대하여 살펴보자.
1)교육불평등이란?
우선 교육불평등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필
- 참고문헌
-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 총론 (2006)
한국 교육 개발원 :
http://edpolicy.kedi.re.kr/Search/Edpolicy/Search0Viw.php?id=1735&PageNum=71&SearchWord=&SRegYear=&SRegYear=&SRegDay=&attachId=48
서울대 학생생활연구소 (2001) 2001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
한겨레신문
네이버 뉴스 - http://news.naver.com/?frm=nt
네이버 블로그 - sungleo de sungl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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