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불평등과 교육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본론
1)교육불평등이란?
2)사회경제적지위와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이론들
3)현재 우리사회 교육불평등의 현주소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사회적인 평등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경제적으로 부유하지 못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보다 나은 사회계층으로 수직이동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교육이기 때문이다. 고학력일수록 고소득을 보장받기 때문에 지금 자신의 가정환경이 부유하지 못한 사람일수록 수직이동을 위해 더 많이 공부하려고 노력을 한다. 그러므로 현재 못사는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교육은 사회적으로 평등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평등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가? 결코 잘 하고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가정환경이 좋은 소위 중. 상위층아이들이고 경제적으로 불우한 아이들은 성적 또한 좋지 못하다. 현재 우리사회는 교육을 통해 사회적불평등을 재생산 하고 있다. 그렇다면 가정환경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불평등문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2. 본론
학업 성취에 미치는 가정환경의 영향에 대한 이론들은 많이 있다. 그 중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교육불평등에 대하여 살펴보자.

1)교육불평등이란?
우선 교육불평등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필
참고문헌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 총론 (2006)
한국 교육 개발원 :
http://edpolicy.kedi.re.kr/Search/Edpolicy/Search0Viw.php?id=1735&PageNum=71&SearchWord=&SRegYear=&SRegYear=&SRegDay=&attachId=48
서울대 학생생활연구소 (2001) 2001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
한겨레신문
네이버 뉴스 - http://news.naver.com/?frm=nt
네이버 블로그 - sungleo de sungle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교육문제
  • 경쟁을 유발하게 되어 있고, 그러한 경쟁구조는 여러 가지 도덕적 문제를 야기한다. 도덕의 타자 지향성은 타인의 복리를 생각하는 성향을 말한다. 입시교육의 와중에서 학생들은 타자 지향적 도덕성이 거의 마비되어 있다. 노트도 빌려주지 않는다는 것 하나만 보더라도 함께 하는 정신이 없고, 동료 간의 진정한 우정도 없다. 이처럼 개인주의화되어 가고 있다. 학생들의 도덕성의 마비는 한동안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각종의 부조리, 비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사회의 갈등 요소 소홀히 다룸.b. 사회를 개인, 하위집단의 우위에 두어 보수적 국가주의 교육만을 강조.c. 교육을 사회 통합의 주요 기제로 인식 But 교육의 자율성 무시하고, 단순히 사회 반영하는 도구로 인식. 나. 갈등주의 이론 1) 기본입장 - 사회를 갈등과 변동, 강압의 과정으로 이해.- 모든 사회 집단이 각기 다른 목적과 이해 관계를 가지고 상호관계를 유지.- 사회제도를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으로 구분.-학교 교육은 하나의 사회적 불평등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교육의 현재 ‘입시위주 교육’2. 한국 입시위주 교육의 현재 문제점1) 과열된 경쟁의식 조장2)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의 저해요소3)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4) 교육열과 학력 ‧ 학벌주의5) 입시경쟁과 해바라기 교육 현상 6) 하급학교의 교육방향을 입시교육으로 왜곡7) 교육불평등3. 한국 입시위주 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사회문제로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1) 교육으로 인한 차별과 불평등 2) 건강하게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3) 사교육의 부작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한국사회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 문제와 해결방안
  • 교육불평등의 해결책 – 교육희망네트워크“경쟁에서 협동으로, 차별에서 지원으로”교육계와 시민사회, 정치권과 사회 각 부문이 소통하고 교류 협력하면서 국가가 책임지는 참다운 공교육 체제를 수립.2. 차별 없고 질 높은 교육 문화 복지를 실현하며, 올바른 교육자치를 확립.목적앞으로의 노력교육희망 10대 과제 실현1. 학생들의 인권 보장2. 보충수업 자율학습 폐지 3. 모든 일제고사 폐지4. 교육비 제로 무상교육 실현5. 수능시험 폐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