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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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찬반 의견
1) 찬성 의견
2) 반대 의견
3.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논쟁
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Ⅰ. 서론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은 교육의 역할을 자유경쟁체제 확립, 공정한 기회보장,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의 통로확대로 본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은 교육조건의 평등을 국가의 주요 역할로 보기보다는 개인이 갖는 교육선택의 폭과 기회, 개인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경쟁체제 또한 국가경쟁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여건 마련을 더 중시한다. 이런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는 다양한 찬반 의견으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이념에서 자유와 평등이 서로 보완되는 개념이듯이, 평등주의 교육과 능력주의 교육은 상호 보완적인 형태로 공존하여 왔다. 각 사회마다 어느 쪽에 좀 더 비중을 둘 것인가의 차이가 있었을 뿐이다.
참고문헌
김영화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
김장중, STEP 개발 연구팀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
김병욱 저, 교육사회학, 학지사, 2021
마크 올슨, 존 코드, 앤 마리 오닐 저 김용 역,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계보와 그 너머(세계화 시민성 민주주의), 학이시습, 2015
Geoff Whitty 저 김달효 역,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비판, 학지사, 2012
박소진 저, 신자유주의시대의 교육 풍경, 올림,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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