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1. 세계화
(1) 세계화의 특징
(2) 교육의 변화와 과제
2. 여성주의
(1) 여성주의 관점들
(2)교육상황과 과제
3. 학습사회
(1)학교교육의 다양화
(2)평생학습의 확장
목 차
세계화는 국가단위의 경제가 약화 또는 무력화 시킨다.
세계 전체가 하나의 단위로 통합되어 기존의 국경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급속히 국가단위의 경제를 벗어나 세계단위로 편입 되
고 있지만, 국민국가의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유럽연합(EU)과 같은 불럭화도 이러한 현상의 일부분
이다.
- 국가단위 간의 무역을 전제로 삼는 가트(GATT)는
우루과이 라운드(UR)를 1989년부터 시작하였으며,
우루과이 라운드의 다자간 협상은 1995년에 세계무역
기구(WTO)가 출범
세계화
전세계가 단일 경제체제로 개편.
생활공간이 국경선을 넘어 지구 전체로 확대되고, 인류 생존과 직결된 문제가 세계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전개.
국가의 기능과 통제력이 급속히 위축.
문화접촉이 빠르게 증폭하고 있어서 문화충돌현상과 아울러 문화 동질화 현상이 진행.
세계자본의 지배가 급속히 강화.
세계화는 교육부문에도 불가피하게 일어남..
(1) 세계화의 특징
교육변화는 두 차원에서 진행
- 개별국가내에서 진행되는 변화
- 초국가적으로 진행
개별국가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
- 기존 교육제도에 대한 개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다수
국가가 인적 자원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에
경쟁체제를 강화 하고 있다.
한편 세계화가 부추기는 불안정 취업구조는 사람들을 반복적인 취업 - 실업 - 취업 - 실업에 직면하도록 강요한다.
(2) 교육의 변화와 과제
비판론의 핵심을 정리하면,
시장원리의 적용은 교육불평등을 심화시키고,
경제생산성 지향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파괴
하여 물신 사회를 촉진하고, 결국 자본에 인간
예속을 강요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을 시장원리에 일임함 으로써 교
육에 대한 자본의 지배를 방치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의 관리를 바
로 세워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