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2.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 이론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Ⅲ. 결 론
- 본문내용
-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이론의 개요
① 오수벨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②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③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
④ 선행조직자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이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⑤ 선행조직자의 개념
㉠ 선행조직자는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라 할 수 있다.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함에 있어서 점진적 증진효과를 높이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이다.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 즉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포섭자의 기능을 갖는다.
⑥ 선행조직자의 종류
㉠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의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 비교조직자 :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을 말한다.
2) 유의미 학습의 종류
① 명명학습
㉠ 모든 대상물에 언어적 부호 형태로 된 명칭을 가지며, 그 부호에 의해 부가된 의미는 대상물에 의해 일으켜진 영상임을 이해하게 되는 것.
㉡ 명명학습은 기계적인 학습에 가까우나 난수표나 무의미 철자의 학습에서와 같이 완전한 임의성을 띄지는 않는다.
② 개념학습
㉠ 개념이란 공통적인 성질을 가진 것끼리 묶인 한 분야의 현상을 의미한다.
㉡ 한 개념 부류의 각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으면서 다른 부류의 요소들과는 구별되는 일련의 특성들을 준거속성이라고 한다.
㉢ 개념학습 과정은 자극군의 준거속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③ 명제학습
명제학습은 문장에 담긴 복합 개념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④ 발견학습
3) 주요수업원리
① 선행조직자의 원리
㉠ 선행조직자는 새 학습과제의 학습에 있어 점진적 증진효과를 최대화하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 새로운 학습과제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일반적 특징을 갖는다.
㉢ 선행조직자에는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가 있다.
㉣ 설명조직자는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 비교조직자는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이다.
② 점진적 분화의 원리
㉠ 학습내용 중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 의미를 먼제 제시하고 점차 세분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하도록 제시하여야 한다는 원리.
㉡ 개개의 사실을 먼저 제시하여 고도의 추상화에 이르게 하는 것보다 가장 추상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하여 점진적으로 교과의 세부적 내용들을 포섭해 나가도록 할 것을 시사.
㉢ 이 원리는 여러 가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관련하여 이해시키는 데 도움을 줌.
- 참고문헌
-
1. 홍순정․박선희(200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조화섭(2007). 조화섭교육학 하. 혜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