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2.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 이론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Ⅲ. 결 론
본문내용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이론의 개요
① 오수벨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②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③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
④ 선행조직자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이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⑤ 선행조직자의 개념
㉠ 선행조직자는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라 할 수 있다.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함에 있어서 점진적 증진효과를 높이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이다.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 즉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포섭자의 기능을 갖는다.
⑥ 선행조직자의 종류
㉠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의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 비교조직자 :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을 말한다.
2) 유의미 학습의 종류
① 명명학습
㉠ 모든 대상물에 언어적 부호 형태로 된 명칭을 가지며, 그 부호에 의해 부가된 의미는 대상물에 의해 일으켜진 영상임을 이해하게 되는 것.
㉡ 명명학습은 기계적인 학습에 가까우나 난수표나 무의미 철자의 학습에서와 같이 완전한 임의성을 띄지는 않는다.
② 개념학습
㉠ 개념이란 공통적인 성질을 가진 것끼리 묶인 한 분야의 현상을 의미한다.
㉡ 한 개념 부류의 각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으면서 다른 부류의 요소들과는 구별되는 일련의 특성들을 준거속성이라고 한다.
㉢ 개념학습 과정은 자극군의 준거속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③ 명제학습
명제학습은 문장에 담긴 복합 개념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④ 발견학습
3) 주요수업원리
① 선행조직자의 원리
㉠ 선행조직자는 새 학습과제의 학습에 있어 점진적 증진효과를 최대화하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 새로운 학습과제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일반적 특징을 갖는다.
㉢ 선행조직자에는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가 있다.
㉣ 설명조직자는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 비교조직자는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이다.
② 점진적 분화의 원리
㉠ 학습내용 중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 의미를 먼제 제시하고 점차 세분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하도록 제시하여야 한다는 원리.
㉡ 개개의 사실을 먼저 제시하여 고도의 추상화에 이르게 하는 것보다 가장 추상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하여 점진적으로 교과의 세부적 내용들을 포섭해 나가도록 할 것을 시사.
㉢ 이 원리는 여러 가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관련하여 이해시키는 데 도움을 줌.
참고문헌
1. 홍순정․박선희(200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조화섭(2007). 조화섭교육학 하. 혜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관찰학습2. 관찰학습원리3. 관찰 학습의 의미와 기능4. 관찰 학습의 전형5. 모델의 종류와 특성6. 관찰학습의 과정7. 관찰학습의 특징8. 관찰학습과 조건적 조작화의 비교9. 사회화 연구(1) 공격성 (2) 성역할 (3) 자기강화(4) 친사회적 행동IV.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V.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적용과 사례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Ⅰ. 서 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으며 발달 변화에 있어 연령의 언급도 없다. 인간의 기본적인 생물학적이고 심리적인 동기는 환경에 의해 좌우

  • 보건교육방법론 요약 및 정리
  • 보건교육방법론요약 및 정리Ⅰ. 교수-학습이론1. Bruner의 학습이론- 인지발달 및 인지학습이론을 발달- 개념화이론 = 유목화이론- 학습형태 : 특수전이와 비 특수전이로 구분* 특수전이 : 한 가지를 학습한 결과를 여러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습득* 비 특수전이: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 새로운 문제 속에서 이미 학습한 적 있는 문제의 변용을 인식함. 원리의 전이 또는 태도의 전이라고 함.★ 브루너의 학습이론 4가지 특

  • [방송대] 유아교육매체에 활동에서 유아의 반응과 상호작용 분석 및 매체의 교육적 속성yu
  • 유아교육매체를 선정하여 유아가 그 매체와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반응 및 상호작용(교사의 상호작용 포함)을 분석하여 매체의 교육적 속성을 논하시오.교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D형Ⅰ. 서 론우리의 예전 학교에서 지난해 우리는 실외 물놀이를 위해 물을 제공할 방법이 없었다. 우리는 복도 아래와 아스팔트 자전거 지역 건너에 있는 부엌으로부터 모래 상자까지 무거운 물통을 끌고 왔다. 전학령기 아이들은 스프나 모래성

  • [방송대]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개인이나 집단의 학습상황 및 상호작용을 기록작업의 방법에 따라 기록하여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
  •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나 집단의 학습상황 및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개인이나 집단의 학습상황 및 상호작용을 기록작업의 방법에 따라 기록하여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E형Ⅰ. 서 론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