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
A형 |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접근방법
1) Pavlov 의 이론
(1) 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절차
① 훈련전 ② 훈 련 ③ 훈련후
(2) 조건반사의 원리
(3) 조건화의 학습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① 강화 ② 강화 계획
3) 손다이크(thorndike) 시행착오이론
2장. 파블로브와 스키너 및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 반사설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의 한계
2. 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유기체의 기능적 분석을 제안
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3. 손다이크 학습이론
1)연습의 법칙 2) 사용의 법칙
3) 불사용의 법칙 4) 준비성의 법칙
5) 효과의 법칙
3장.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비교
1. 유사점과 차이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장. 파블로브(Pavlov)와 스키너(Skinner)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체계적 둔감화 2) 혐오치료
3) 역조건화 3) 고전적 학습 실제에의 적용
2.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의 적용
3.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으며 발달 변화에 있어 연령의 언급도 없다. 인간의 기본적인 생물학적이고 심리적인 동기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므로 보상과 벌이 중요시 된다.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사람이 자신과 환경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속 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를 학습이론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이며, 서술적이고 간접적이다. 학습이론의 세 가지 요소로 결과, 수단, 투입 등이 있다. 학습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학습을 정의하고 있다. 하나는 학습을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변화로 가정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수행에서의 변화는 반드시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교수이론이란 교육, 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를 일컫는다. 교수이론은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를 말하며,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처방적이고 규범적이다. 교수수업 분야는 교수의 성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학습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말은 항상 무언가를 배우게 되고 익히게 된다. 그런 학습들은 여러 심리학자들을 통해 어떠한 일정한 학습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도록 하자.
- 참고문헌
-
1.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2.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3. 최정훈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4. 이용남 외 7인 공저, 『신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5.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6.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1
7.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8. 김아영 외 3인 공역,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