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방법론 요약 및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학습이론
1. Bruner의 학습이론
2. Glaser의 학습이론
3.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4. Ausubel의 유의미 학습모형
5. 행동주의 학습이론
6. 인지적 학습이론
7. 인본주의 학습이론
8. 시청각 교육이론
Ⅱ. 교수-학습과정
1. 교수설계
Ⅲ. 보건교육계획
1. 교육 환경 분석
2. 과제분석
3. 보건교육 실행계획
Ⅳ. 보건교육 방법 개발
1. 보건교육방법 개념
2. 보건교육 방법 활용★
Ⅴ. 보건교육 매체 개발
Ⅵ. 보건교육 자료 개발
1. 기존 보건교육 자료의 활용
2. 보건교육자료의 개발
3. 보건교육자료의 활용
본문내용
Ⅰ. 교수-학습이론
1. Bruner의 학습이론
- 인지발달 및 인지학습이론을 발달
- 개념화이론 = 유목화이론
- 학습형태 : 특수전이와 비 특수전이로 구분
* 특수전이
: 한 가지를 학습한 결과를 여러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습득
* 비 특수전이
: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 새로운 문제 속에서 이미 학습한 적 있는 문제의 변용을 인식함. 원리의 전이 또는 태도의 전이라고 함.

★ 브루너의 학습이론 4가지 특성
1) 선행경향성
학습자 개인에게 학습으로 나아가는 선행경향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심어줄 수 있는 경험들을 명백히 해줄 수 있어야 한다. 학습경향성은 학습준비성,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이나 의욕을 뜻한다. 문화의 특징이나 동기체제, 개인적 요인들이 학습경향성을 결정하는 데 크게 작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입문을 교육하고 있다. 핵심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학생들이 선택하고자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입문을 교육하고 있다. 핵심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학생들이 선택하고자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과정
  • 정리한 태너와 태너(Tanner & Tanner, 1986)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①지식의 축적 및 조직, ② 사고의 양식, ③ 공동체 경험, ④ 안내된 경험, ⑤ 계획된 학습 환경, ⑥ 인지적정의적 내용과 절차, ⑦ 수업 계획, ⑧ 수업의 목표, ⑨ 공학적 생산 체제 ⑩ 지식과 경험 등 대략 10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학교 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관점에서의 교육과정은 형식적인 교육을 위한 교육목표나 교육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

  • 환자교육프로그램 - 목표 및 계획
  • Ⅰ. 교육 계획 건강교육이란 대상자들이 질병예방, 건강증진에 필요한 올바른 건강지식, 태도 및 건강습관을 실생활에서 행동화 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이므로 대상자의 요구에 알맞은 정확한 계획의 수립이 교육목표를 도달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보건교육에 임하는 모든 건강교육 담당자는 교육을 계획하는 과정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을 계획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교육요구 사정↓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교육의 비본질적인 기능에 해당될 것이다. 학교교육의 비본질적인 기능들 중에서 특히 사회적 선발기능은 학교교육의 역기능 내지 부작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사회적 선발기능은 특정 전공분야, 직업, 사회적 지위 등에 알맞은 인재들을 걸러내어 그에 맞는 사회적 기회나 보상을 부여하는 기능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적 선발기능은 우리 민족이 지닌 높은 교육열 및 학벌주의 문화와 맞물려 학교교육을 입시위주 교육으로 변질시키고 그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