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세계 영화산업의 현황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익하게 사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좋은 활용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세계의 영화산업
2. 미국의 영화산업
3. 영국의 영화산업
4. 프랑스의 영화산업
5. 독일의 영화산업
6. 일본의 영화산업
7. 중국의 영화산업
8. 홍콩의 영화산업
9. 대만의 영화산업
10. 인도의 영화산업
본문내용
2004년 영국의 영화산업에서는, 제작 분야의 경우 총제작편수가 2003년보다 42편 감소했지만, 흥행수입은 전년 대비 3.5% 증가했고, 스크린 수도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2004년에 제작 부문에 총 8억 파운드 이상이 투자되어 2003년에 이어 호황이 지속되었다. 하지만 제작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면, UKFC의 발표대로 낙관만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우선 2004년 제작된 132편의 전체 구성을 보면 순수 영국 영화는 단 27편뿐이고, 85편은 국제공동제작, 나머지 20편은 합작영화다. 순수 영국 영화 총제작비가 2003년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한 반면 외국 투자 작품의 총제작비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따라서 영국영화의 정체성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 없겠다. 흥행작의 대다수는 초대자본 특수효과 영화들이며, 특히 작년의 경우 디즈니, 드림웍스, 픽사의 최첨단 애니메이션 작업의 강세가 주목된다. 이와 더불어 영국 영화 시장에서 미국 영화의 지배적 점유율은 예년과 다름이 없다. 총극장 매출액의 33%를 차지한 상위 10편 모두가 미국 영화(7편)이거나 미국과의 합작영화(3편)이며, 11∼20위는 모두 미국 영화가 차지했다.
4. 프랑스의 영화산업
1) 특징
보조금과 쿼터제를 통한 확고한 자국프로그램 보호정책
방송과 영화와의 밀접한 연관관계 확보
2) CNC(Centre National de Cinematographie - 국립영화센터)
시청각산업분야 모두를 관장(영화관 신축, 보수까지도 지원)
비주류 영화를 꾸준히 더욱 활성화시킴.
3) 카날 플뤼스(유료영화채널)
영화판권 구입에 매상의 25% 투입(그 중 60%는 유럽영화, 40%는 프랑스어 영화에 / 그리고 75%를 독립제작사와의 계약에)등 막대한 지원. 2001년에는 거의 90%이상 프랑스 주도 영화들의 판권을 선구매 함.
4) 지상파 방송사
매상의 최소 3%를 영화제작 발전에 사용.(2.5%는 프랑스어 영화, 0.5%는 유럽영화 / 75%를 독립제작사와의 계약에)
5) 지원기금
- 자동지원 : 흥행실적에 따라 제작사 지원
- 선택지원 : 작품성을 평가하여 지원(촬영 전 / 촬영 후)
프랑스는 2000년 이후 국가의 더욱 적극적인 지원과 관람환경의 개선 등으로 계속 영화산업이 안정화 되어가고 있다. 반면에 대자본 멀티플렉스의 활황으로 전통적인 예술, 독립영화 시장은 고전하고 있다. 2004년도 프랑스의 극장 흥행은 전년도의 관객 수 1억7415만 명에 비해 11.6%가 증가한 좋은 성적을 보였다. 이는 1983년(1억9890만 명)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2003년도에 5% 하강세를 보이던 관객 수가 상승세로 돌아섰다는 점에서 볼 때 더욱 긍정적이다.
참고문헌
● 서적
◎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출판, 1996.
◎ Wilson P. Dizard. Jr, 「Old Media, New Media : Mass Communications in the Information Age」, 1997, 이민규 역,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정보화 시대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나남.
● 논문
◎ 나길환,「한국 영화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이동균,「시장개방에 따른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이동수,「한국 영화의 해외시장 진출 시론」,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 정헌용,「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에 개방에 따른 구조변화」,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 인터넷 서치
◎ 시네21(www.cine21.co.kr), 씨네라인(www.cineline.co.kr), 기타 싸이트
● 기타
◎ 김대호, 김은미, 김유정,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평가」, 「한국언론학보」43-2, 1998.
◎ 김휴종, 「한국 영화산업, 돌파구는 없는가」, 삼성경제연구소, 1999.
◎ 한국방송개발원, 「21세기 한국영상산업의 발전연구」, 1996.
◎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각 년호
◎ 한국영상자료원, 문화관광부, 한국방송개발원, 극장연합회, 웹매거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론 CJ푸드빌 BIBIGO 유럽시장조사 보고서 및 진출 전략
  • 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선정.2-3. 기업 현황- 2010년 중국, 미국, 싱가포르를 필두로 2015년까지 북미,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에 점포를 오픈 하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습니다. 비비고는 세계무대에 대한민국을 알리고 한식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하는 선두주자로서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비고 영국진출활동, 현황영국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자국만의 음식 문화가 상대적으로 덜 발

  • 삼성 3D LED TV에 대한 마케팅 전략 삼성 3D LED TV 외부환경 분석 삼성 3D LED TV
  • 영화 등에 화질이 중요한 컨텐츠에 있어 실제 같은 화질로 한 단계 더 세분화하여 LCD보다는 2배에서 많게는 3배, 기존 LED보다는 1.5배 고가의 제품으로 중산층이나 주로 고소득층 등에 Targeting을 맞추었습니다.3.PositioningPAVV는 세계 최초로 LED 부문에서 3D TV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에 PAVV는 “진짜에 더 다가서다”라는 우월하고 차별화된 제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으로서 Premium LED 시장의 Positioning에 성공하였다. 또한 세계 최초라는 우월성과 기존의

  • 승무원 직무분석
  • 마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고객을 대하는 것은 서비스업인 승무원에게는 필수적인 요건이기 때문이다.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이 없이는 그 어떠한 서비스도 고객에게는 진심으로 다가가지 않고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승무원의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은 그 어떤 직무보다도 가장 우선시해야 하겠다. 목 차1. 선정이유 및 목적2. 승무원에 대하여승무원의 직무기술서승무원의 작업자 명세서< 결론 >

  • 슈퍼스타 K2 통해서 본 케이블 TVPPL 반작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연락처 : 김기남 (010-5016-1155)1. 당신의 나이는 어떻게 되십니까?⑴15~20 ⑵20~25 ⑶25~30 ⑷30~35 ⑸35~402. 당신의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⑴ 남자 ⑵ 여자3. 당신의 직업은 어떻게 되십니까?⑴중학생 ⑵고등학생 ⑶대학생 ⑷직장인 ⑸기타( )4. 최근 m-net에서 방영한 슈퍼스타 k2를 보신 적이 있습니까?⑴ 있다 ⑵ 없다.5. 슈퍼스타 K2를 얼마나 자주 시청하셨습니까?⑴ 모든 회 빠짐없이 시청(총14회) ⑵몇 회를 제외한

  • [국제문화]일본 대중 문화
  • < 목 차 >⊙ 서 론 ⊙ 본 론 Ⅰ.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2) 자국내의일본 대중문화 - 구조와 정책으로 문화 전선을 지키다2. 일본 대중문화의 시스템 및 현황(1) 영화산업 - 메이저와 언더의 연대(2) 애미메이션산업 - 영상 소프트웨어의 교차점(3) 패션 및 방송산업 - 디지털 위성방송, 영상산업의 후원자(4) 대중음악 및 음반산업- 시청각 산업으로의 도전,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