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부산지역 관광개발에 대한 조사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5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지역성 파악
1. 부산광역시의 개요
2 . 자연환경
3. 문화환경
4. 경제환경
Ⅲ. 부산관광현황
1. 부산관광시장
2. 관광자원
3. 관광매체
Ⅳ. 부산의 관광정책
1. 10대 정책과제
2. 관광개발전략과 방향
Ⅴ.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관광산업은 생활양식의 변화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임과 동시에 친환경성, 고부가가치성으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관광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됨에 따라 한국 GDP의 6%를 차지하며 성장하여 그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주 5일 근무제로 국민관광수요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 점차 고용창출의 새로운 대안 지역경제 발전의 핵심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는 물론이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관광산업을 계획하고 지역을 관광지로 개발하기위한 전략을 경쟁적으로 수립, 추진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의 경우에도 이런 관광산업의 매력성으로 관광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부산관광종합개발계획의 수립 및 추진, 100대 실천과제의 추진 등과 같은 방안들을 제시하여 관광개발에 힘쓰고 있다.
본 내용에서는 부산시의 개요와 자연환경, 문화환경, 경제환경을 통한 지역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산시의 관광시장, 관광자원, 관광매체의 관광현황과 정책과제와 개발전략 및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부산시의 관광개발에 대한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II. 지역성 파악
1.부산광역시의 개요
부산은 한반도 남동단의 관문으로 서울특별시에서 남동쪽으로 약 450km, 대한해협을 끼고 일본 시모노세키[下關]와 약 250km 떨어져 있다. 면적은 765.10 363만5389명(2006)이다.남쪽은 바다에 면하고, 서쪽은 김해시 장유면과 진해시, 북쪽은 양산시 물금면과 김해시 대동면, 동쪽은 울산광역시 서생면•온양면에 접한다.
부산은 역사적으로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국제교역의 관문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오고 있는 세계 적인 항구도시 이고 한국 제2의 도시이다. 한국 제일의 우수한 무역항으로, 천연조건 및 국내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제적으로도 태평양 연안의 유후한 항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또 매년 부산국제영화제, 부산 비엔날레의 문화행사를 정착시켜 문화의 축제의 도시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2002년 한일월드컵과 부산아시안게임, 2005년 APEC정상회의의 성공개최로 세계 속의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부산은 현재 로스엔절레스(미국), 후쿠오타시(일본), 상하이시(중국) 등 세계각국의 18개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으며 국제교류의 장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부산의 지역상징으로는 동백꽃과 갈매기이다. 동백꽃은 진녹색의 잎과 진홍색 꽃의 조화로 푸른바다와, 사랑이 많은 시민의 정신을 그려내고, 싱싱하고 빛이 나는 진녹색 활엽은 시민의 젊음과 의욕을 나타낸다. 갈매기는 새하얀 날개와 몸은 백의민족을 상징하고, 끈기있게 먼 뱃길을 따라 하늘을 나는 강인함은 부산 시민의 정신을 나타낸다.
- 참고문헌
-
관광개발 이론과 실제. 김상무. 백산출판사. 2002
관광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연구.최영수. 한국관광공사. 2005
부산시청 www.busan.go.kr
부산관광부 www.mct.go.kr
관광지식정보시스템 www.tour.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